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느헤미야 11장

작성자 사진: 주언약교회주언약교회




[말씀읽기]


1 <예루살렘에 자리를 잡은 백성들> 백성의 지도자들은 예루살렘에 자리잡았다. 나머지 백성은 주사위를 던져서, 십분의 일은 거룩한 성 예루살렘에서 살게 하고, 삼분의 구는 저마다 자기의 성읍에서 살게 하였다.

2 스스로 예루살렘에서 살겠다고 자원하는 사람 모두에게는 백성이 복을 빌어 주었다.

3 예루살렘에 자리를 잡은 지방 지도자들은 다음과 같다. 다른 이스라엘 사람들, 곧 제사장과 레위 사람과 성전 막일꾼과 솔로몬을 섬기던 종의 자손은 각자가 물려받은 땅인 유다 여러 성읍에서 살고,

4 유다와 베냐민 자손 가운데서 일부가 예루살렘에서 살았다. 유다 자손으로는 아다야가 있다. 그의 아버지는 웃시야요, 그 윗대는 스가랴요, 그 윗대는 아마랴요, 그 윗대는 스바댜요, 그 윗대는 마할랄렐이요, 그 윗대는 베레스이다.

5 그 다음으로는 마아세야가 있다. 그의 아버지는 바룩이요, 그 윗대는 골호세요, 그 윗대는 하사야요, 그 윗대는 아다야요, 그 윗대는 요야립이요, 그 윗대는 스가랴요, 그 윗대는 실로 사람의 아들이다.


6 예루살렘에 자리잡은 베레스의 자손은 모두 사백육십팔 명이고, 그들은 모두 용사였다.

7 베냐민 자손으로는 살루가 있다. 그의 아버지는 므술람이요, 그 윗대는 요엣이요, 그 윗대는 브다야요, 그 윗대는 골라야요, 그 윗대는 마아세야요, 그 윗대는 이디엘이요, 그 윗대는 여사야이다.

8 그를 따르는 자는 갑배와 살래를 비롯하여, 구백이십팔 명이다.

9 시그리의 아들인 요엘이 그 우두머리이고, 핫스누아의 아들인 유다는 그 도성의 제 이 구역을 다스렸다.

10 제사장 가운데는, 요야립의 아들인 여다야와 야긴과


11 스라야가 있다. 스라야의 아버지는 힐기야요, 그 윗대는 므술람이요, 그 윗대는 사독이요, 그 윗대는 므라욧이요, 그 윗대는 하나님의 성전의 책임자인 아히둡이다.

12 성전의 일을 맡아 보는 그들의 친족은 모두 팔백이십이 명이다. 또 아다야가 있는데, 그의 아버지는 여로함이요, 그 윗대는 블라야요, 그 윗대는 암시요, 그 윗대는 스가랴요, 그 윗대는 바스훌이요, 그 윗대는 말기야이다.

13 그의 친족 각 가문의 우두머리는 이백사십이 명이다. 또 아맛새가 있다. 그의 아버지는 아사렐이요, 그 윗대는 아흐새요, 그 윗대는 므실레못이요, 그 윗대는 임멜이다.

14 큰 용사들인 a) 그들의 친족은 모두 백이십팔 명이다. 그들의 우두머리는 하그돌림의 아들 삽디엘이다. (a. 70인역에는 "그의")

15 레위 사람으로는 스마야가 있다. 그의 아버지는 핫숩이요, 그 윗대는 아스리감이요, 그 윗대는 하사뱌요, 그 윗대는 분니이다.

16 또 레위 사람의 우두머리인 십브대와 요사밧도 있다. 그들은 하나님의 성전 바깥 일을 맡은 이들이다.

17 또 맛다냐가 있다. 그의 아버지는 미가요, 그 윗대는 삽디요, 그 윗대는 아삽이다. 그는 감사의 찬송과 기도를 인도하는 지휘자이다. 그의 형제들 가운데서 박부갸가 버금가는 지휘자가 되었다. 또 압다가 있다. 그의 아버지는 삼무아요, 그 윗대는 갈랄이요, 그 윗대는 여두둔이다.

18 거룩한 성에 자리를 잡은 레위 사람들은 모두 이백팔십사 명이다.

19 성전 문지기는 악굽과 달몬과 그 친족들인데, 모두 백칠십이 명이다.

20 나머지 이스라엘 백성과 제사장과 레위 사람들은, 제각기 자기 유산으로 받은 땅이 있는 유다 여러 성읍에 흩어져서 살았다.

21 성전 막일꾼들은 오벨에 자리를 잡았다. 시하와 기스바가 그들을 맡았다.

22 예루살렘에 자리를 잡은 레위 사람들의 우두머리는 웃시이다. 그의 아버지는 바니요, 그 윗대는 하사뱌요, 그 윗대는 맛다냐요, 그 윗대는 미가이다. 웃시는 하나님의 성전에서 예배드릴 때에 노래를 맡은 아삽의 자손 가운데 한 사람이다.

23 노래하는 사람들에게는, 날마다 하여야 할 일을 규정한 왕명이 내려져 있었다.

24 유다의 아들 세라의 자손 가운데서, 므세사벨의 아들 브다히야가 왕 곁에서 이스라엘 백성과 관련된 일을 맡아 보았다.

25 <마을과 성읍에 자리를 잡은 백성들> 마을과 거기에 딸린 들판은 이러하다. 유다 자손 가운데서 더러는 기럇아바와 거기에 딸린 촌락들과, 디본과 거기에 딸린 촌락들과, 여갑스엘과 거기에 딸린 마을들에 자리를 잡고,

26 더러는 예수아와 몰라다와 벳벨렛과

27 하살수알과 브엘세바와 거기에 딸린 촌락들,

28 시글락과 므고나와 거기에 딸린 촌락들,

29 에느림몬과 소라와 야르뭇과

30 사노아와 아둘람과 거기에 딸린 촌락들, 라기스와 거기에 딸린 들판, 아세가와 거기에 딸린 촌락들에 자리를 잡았다. 이렇게 그들은 브엘세바에서 힌놈 골짜기까지 장막을 치고 살게 되었다.

31 베냐민 자손은 게바와 믹마스와 아야와 베델과 거기에 딸린 촌락들,

32 아나돗과 놉과 아나냐와

33 하솔과 라마와 깃디임과

34 하닷과 스보임과 느발랏과

35 로드와 오노와 대장장이 골짜기에 자리를 잡았다.

36 유다에 있던 레위 사람들 가운데서 일부는 베냐민으로 가서 자리를 잡았다.


[말씀묵상]


본장에서는 성벽이 완성되었지만 황량한 상태에 있던 예루살렘 성읍에 거주하게 된 자들의 명단을 소개합니다. 7:4절을 보면 그 성읍은 광대하고 그 주민은 적으며 가옥은 미처 건축하지 못한 상태였습니다. 당연한 모습입니다. 귀환해서 아무런 방비가 되지 않은 곳에 살려고 하지 않았을 것입니다. 그래서 성읍에 거주해야할 자들을 선정할 수밖에 없었던 것입니다.


백성의 지도자들은 당연히 예루살렘 성 안에 살아야 했습니다. 그리고 남은 자들 중에서 제비를 뽑아 10분의 1명을 살도록 했습니다. 물론 강제적인 것이 아니라 자원하는 자들에 한해서 살게 했습니다. 그리고 이들을 위해 복을 빌어 주었습니다. 그럼 이처럼 예루살렘 성읍에 백성들을 거주하도록 하는 이유가 무엇입니까? 새로 지었으니 강제로라도 이곳에 살도록 해서 우리 땅을 만들어야 하는 것일까요? 당연히 아닙니다.


귀환한 백성들이 성전을 건축하고 성읍을 재건하여 하나님의 약속이 성취되었음을 확인했었습니다. 우연히 고레스 왕이 선정을 베풀어 온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정확한 계획과 약속대로 돌아온 것이기에 그 증거로 성전과 성벽을 재건한 것입니다. 그래서 하나님과의 관계를 새롭게 하며 너희들이 누구인지를 분명하게 깨닫도록 한 것입니다.


거룩한 성전이 세워지고 거룩한 성 예루살렘이 완공되어 하나님이 다스리는 나라, 백성, 공동체의 회복을 경험하게 되었던 것입니다. 12장에 가면 봉헌식을 거행합니다. 그런데 이 봉헌식에 참가하는 자들의 명단을 앞서 서술하는데 스룹바벨에 의한 1차 귀환한 자들과 에스라에 의한 2차 귀환자를 보여줍니다. 즉 귀환한 모두가 함께 봉헌식을 하는 자들임을 밝히는 것입니다. 예루살렘 성은 하나님께서 다스리시고, 하나님의 백성들, 특별히 귀환하여 약속을 경험한 자들에 의해 세워진 거룩한 성임을 보여 주고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성읍에 거주할 자들을 채우는 것은 단순한 이주를 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뜻을 이루고 하나님의 집을 구성하는 존재들로 부르시는 것입니다. 즉 교회를 이루는 모습을 보여 주는 것입니다.


또한 이 모습은 이사야 2장의 예언이 성취되는 것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2 말일에 여호와의 전의 산이 모든 산 꼭대기에 굳게 설 것이요 모든 작은 산 위에 뛰어나리니 만방이 그리로 모여들 것이라 3 많은 백성이 가며 이르기를 오라 우리가 여호와의 산에 오르며 야곱의 하나님의 전에 이르자 그가 그의 길을 우리에게 가르치실 것이라 우리가 그 길로 행하리라 하리니 이는 율법이 시온에서부터 나올 것이요 여호와의 말씀이 예루살렘에서부터 나올 것임이니라


물론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성취된 내용이지만 귀환한 백성들을 통하여서도 예표적으로 보여주고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 예루살렘은 물론이고 이후 모든 성전은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교회로 완성되었습니다. 우리 모두는 부름을 받아 교회의 지체들로 존재합니다. 이 성전은 지금도 계속 부르심을 받은 자들에 의해 세워져 가고 있습니다. 내가 서 있는 곳이 어떤 곳인지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부름받아 기쁨과 감사와 소망을 가지고 머리이신 예수 그리스도로부터 모든 것을 공급받으며 사는 자들입니다. 그 자리에서 생명을 소유한 자임을 기억하고 오늘도 승리하는 하루이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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