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읽기]
1 예수께서 이 말씀을 마치시고 갈릴리를 떠나 요단 강 건너 유대 지경에 이르시니
2 큰 무리가 따르거늘 예수께서 거기서 그들의 병을 고치시더라
3 바리새인들이 예수께 나아와 그를 시험하여 이르되 사람이 어떤 이유가 있으면 그 아내를 버리는 것이 옳으니이까
4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사람을 지으신 이가 본래 그들을 남자와 여자로 지으시고
5 말씀하시기를 그러므로 사람이 그 부모를 떠나서 아내에게 합하여 그 둘이 한 몸이 될지니라 하신 것을 읽지 못하였느냐
6 그런즉 이제 둘이 아니요 한 몸이니 그러므로 하나님이 짝지어 주신 것을 사람이 나누지 못할지니라 하시니
7 여짜오되 그러면 어찌하여 모세는 이혼 증서를 주어서 버리라 명하였나이까
8 예수께서 이르시되 모세가 너희 마음의 완악함 때문에 아내 버림을 허락하였거니와 본래는 그렇지 아니하니라
9 내가 너희에게 말하노니 누구든지 음행한 이유 외에 아내를 버리고 다른 데 장가 드는 자는 간음함이니라
10 제자들이 이르되 만일 사람이 아내에게 이같이 할진대 장가 들지 않는 것이 좋겠나이다
11 예수께서 이르시되 사람마다 이 말을 받지 못하고 오직 타고난 자라야 할지니라
12 어머니의 태로부터 된 고자도 있고 사람이 만든 고자도 있고 천국을 위하여 스스로 된 고자도 있도다 이 말을 받을 만한 자는 받을지어다
13 그 때에 사람들이 예수께서 안수하고 기도해 주심을 바라고 어린 아이들을 데리고 오매 제자들이 꾸짖거늘
14 예수께서 이르시되 어린 아이들을 용납하고 내게 오는 것을 금하지 말라 천국이 이런 사람의 것이니라 하시고
15 그들에게 안수하시고 거기를 떠나시니라
16 어떤 사람이 주께 와서 이르되 선생님이여 내가 무슨 선한 일을 하여야 영생을 얻으리이까
17 예수께서 이르시되 어찌하여 선한 일을 내게 묻느냐 선한 이는 오직 한 분이시니라 네가 생명에 들어 가려면 계명들을 지키라
18 이르되 어느 계명이오니이까 예수께서 이르시되 살인하지 말라, 간음하지 말라, 도둑질하지 말라, 거짓 증언 하지 말라,
19 네 부모를 공경하라, 네 이웃을 네 자신과 같이 사랑하라 하신 것이니라
20 그 청년이 이르되 이 모든 것을 내가 지키었사온대 아직도 무엇이 부족하니이까
21 예수께서 이르시되 네가 온전하고자 할진대 가서 네 소유를 팔아 가난한 자들에게 주라 그리하면 하늘에서 보화가 네게 있으리라 그리고 와서 나를 따르라 하시니
22 그 청년이 재물이 많으므로 이 말씀을 듣고 근심하며 가니라
23 예수께서 제자들에게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부자는 천국에 들어가기가 어려우니라
24 다시 너희에게 말하노니 낙타가 바늘귀로 들어가는 것이 부자가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가는 것보다 쉬우니라 하시니
25 제자들이 듣고 몹시 놀라 이르되 그렇다면 누가 구원을 얻을 수 있으리이까
26 예수께서 그들을 보시며 이르시되 사람으로는 할 수 없으나 하나님으로서는 다 하실 수 있느니라
27 이에 베드로가 대답하여 이르되 보소서 우리가 모든 것을 버리고 주를 따랐사온대 그런즉 우리가 무엇을 얻으리이까
28 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세상이 새롭게 되어 인자가 자기 영광의 보좌에 앉을 때에 나를 따르는 너희도 열두 보좌에 앉아 이스라엘 열두 지파를 심판하리라
29 또 내 이름을 위하여 집이나 형제나 자매나 부모나 자식이나 전토를 버린 자마다 여러 배를 받고 또 영생을 상속하리라
30 그러나 먼저 된 자로서 나중 되고 나중 된 자로서 먼저 될 자가 많으니라
[말씀묵상]
지금 예수님께서 하시는 말씀은 천국에 관한 말씀을 하시는 가운데 나온 이야기라는 사실을 기억해야 합니다. 긍휼과 사랑과 은혜로 말미암은 용서가 있는 자가 천국을 소유하고 사는 자이지, 자기가 얼마나 용서를 할 수 있는가 하는 능력으로 사는 것이 아님을 말씀하셨습니다. 여기에 연속되는 말씀이 아내를 어떤 이유로 버릴 수 있는가, 이혼할 수 있는가에 대한 질문과 그에 대한 예수님의 대답이 나오고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천국이 어린아이와 같은 자들의 것이라는 말씀과 부자 청년을 통하여 부자가 천국에 들어가기가 어렵다는 말씀을 하신 것입니다.
따라서 이 이혼에 대한 문제도 천국의 관점으로 이해하고 해석을 해야 함을 보여줍니다. 근본적으로 부부는 하나님과 그의 백성에 대한 모형입니다. 그 관계에 있어서 얼마나 순결과 믿음과 사랑으로 만들어져야 하는지를 경험하도록 하신 것입니다. 그래서 이스라엘에게는 오직 하나님만을 사랑하도록 요구하셨고 우상 숭배를 할 때마다 경고와 심판의 메시지를 통하여 순결할 것을 요구하셨던 것입니다.
이러한 관계성을 부부간에 경험하며 하나님의 뜻을 깨닫고 사랑과 희생과 신뢰로 살도록 하신 것입니다. 그런데 문제는 인간의 죄성, 완악함으로 인해 이 관계를 유지할 수 없다는 사실입니다. 그래서 원래는 둘이 한 몸이 되어 하나님께서 짝지어준 대로 살도록 하셨지만 완악함으로 이혼을 허락하셨고 이에 대해 예수님께서는 음행한 이유로 제한을 하셨습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간음한 이스라엘에 대해 포기하지 않으시고 끝까지 사랑하시며 결국에는 예수 그리스도를 보내셔서 죄인된 자, 원수된 자임에도 자기 백성 삼으심으로 하나님의 짝지어주신 것을 사람이 나누지 못함을 친히 보여 주셨던 것입니다. 참된 사랑이 무엇인지, 부부가 어떠한 모습을 가져야 하는지, 신부된 신자를 향한 하나님의 사랑이 어떠한지를 깨닫도록 하신 것입니다. 죄인이지만 이러한 하나님의 무조건적인 사랑, 긍휼이 신부됨을 유지케 하심을 보이신 것입니다.
따라서 이혼 규정은 인간이 얼마나 모자라고 자기 중심적이고 완악한지를 드러내 주는 기준이 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주님의 말씀에 제자들조차 장가들지 않는 것이 좋겠다는 말을 하자 그것조차도 타고나지 않으면 안 된다는 말씀을 하심으로 오직 하나님의 주권적인 역사가 아니면 안 됨을 말씀해 주십니다. 인간의 능력으로 감당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는 의미입니다.
이후에 나오는 부자청년에 대한 경고의 말씀도 같은 맥락입니다. 부자가 천국에 들어갈 수 없다는 말씀은 인간의 기준과 능력으로 해 낼 수 있는 것이 아님을 보여주시는 것입니다. 그렇다고 부자됨을 포기하라는 말씀이 아닙니다. 늘 말씀드리지만 천국은 인간의 노력과 기준을 달성하여 얻는 것이 결코 아닙니다. 오히려 지킬 것으로 주신 율법은 감당하라는 것이 아니라 전혀 할 수 없다는 사실을 깨달아 율법을 주신 하나님 앞에 엎드리도록 하신 것입니다.
따라서 26절에 사람으로서는 할 수 없으나 하나님으로서는 다 하실 수 있다는 말씀은 인간의 방법이나 능력이 아닌 하나님의 방법,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죄인들을 대신 율법을 성취하시고 생명을 주시는 주권적인 하나님의 역사임을 말하는 것입니다. 나에게 일어나는 모든 일들이 하나님의 주권적인 역사임을 믿으십니까? 그리고 그 믿음에 무릎을 꿇고 긍휼을 구하는 삶입니까? 하나님 나라의 진정한 모습입니다. 먼저 된 자가 나중되고 나중된 자가 먼저 된다는 말은 이해하기 쉬운 말로 바꾸면 선배가 후배를 섬기게 된다는 말입니다. 순서가 바뀐다는 말이 아니라 긍휼을 먼저 받고 깨달은 자가 낮아지고 섬기게 된다는 말입니다. 자신이 죄인이며 가치없음을 깨닫게 되면 당연히 그렇게 될 것입니다. 여러분들은 천국을 살고 있습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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