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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사기 18장



[본문읽기]


1 <미가와 단 지파> 그 때에 이스라엘에 왕이 없었고, 단 지파는 이스라엘의 지파들 가운데서, 아직 그들이 유산으로 받을 땅을 얻지 못하였으므로, 그들이 자리잡고 살 땅을 찾고 있었다.

2 그래서 단 지파 자손은 소라와 에스다올에 살고 있는 지파의 온 가문에서 용감한 사람 다섯 명을 뽑아서, 땅 정찰 임무를 맡기고, 땅을 탐지하고 살피도록 보냈다. 그들은 에브라임 산간지방으로 들어섰다가 미가의 집에 이르러, 거기서 하룻밤을 묵었다.

3 미가의 집에 머무는 동안, 그들은 그 젊은 레위 사람의 억양과 말씨를 알아 듣고, 그에게 다가가서 물었다. "누가 그대를 이리로 데려왔습니까 ? 그대는 여기에서 무슨 일을 하십니까 ? 무엇 때문에 여기에 있습니까 ?"

4 그러자 그는 그들에게 대답하였다. "미가가 나에게 조건을 제시하고 나를 고용하여 자기의 제사장으로 삼았습니다."

5 그들이 그에게 말하였습니다. "하나님께 물어 보아서 우리가 가고 있는 이 길이 성공할 것인지 우리에게 알려 주십시오."


6 그 제사장이 그들에게 "평안히 가십시오. 주께서 여러분이 가는 그 길을 인도하실 것입니다." 하고 일러주었다.

7 그래서 그 다섯 사람은 길을 떠나 라이스로 갔다. 그들은, 그 곳 사람들이 한가하고 평화롭게 사는 시돈 사람들처럼, 안전하게 살고 있는 것을 보았다. 그리고 그 땅에는 어느 누구도 권력을 쥐고 그들을 해치는 자가 없었다. 그들은 시돈 사람들과도 멀리 떨어져 있어서 어느 누구와도 접촉이 없었다.

8 다섯 사람이 소리와 에스다올로 돌아와 그들의 동족에게 이르렀다. 그들이 그 다섯 사람에게 정찰한 내용을 물으니,

9 그들이 이렇게 대답하였다. "어서 가서, 그들을 치도록 합시다. 우리가 본 그 땅은 정말 좋은 땅입니다. 우리가 이렇게 가만히 있을 때가 아닙니다. 망설이지 말고 빨리 쳐들어가서, 그 땅을 차지합시다.

10 우리가 거기에 가기만 하면, 넓은 땅에서 평안하게 살고 있는 백성들을 보게 될 것입니다. 하나님이 그 땅을 우리의 손에 넘겨 주셨습니다. 무엇 하나 부러울 것이 없고, 부족한 것이 없는 곳입니다."


11 단 지파 가족들 가운데서, 육백 명이 무기를 들고, 소라와 에스다올에서 길을 떠났다.

12 그들은 유다 땅에 있는 기럇여아림에까지 가서 진을 쳤다. 그래서 그 곳 이름이 오늘날까지도 마하네단이라 불리고 있는데, 그 곳은 바로 기럇여아림 서쪽에 있다.

13 그들은 그 곳에서 에브라임 산간지방으로 올라가서 미가의 집에 이르렀다.

14 전에 라이스 땅을 탐지하던 그 다섯 사람이, 같이 간 사람들에게 말하였다. "여기에 은을 입힌 목상이 보관되어 있다는 것을 너희는 알고 있을 것이다. 목상뿐만 아니라 드라빔과 에봇도 있다. 우리가 해야 할 일이 무엇이겠느냐 ?"

15 그런 다음에, 그 다섯 사람은 젊은 레위 사람이 사는 집, 곧 미가의 집으로 들어가서, 그에게 안부를 물었다.


16 단 자손 육백 명이 무기를 들고 문 어귀를 지키고 있었다.

17 그 땅을 탐지하러 갔던 다섯 사람이 그리로 들어가, 은을 입힌 목상과 에봇과 드라빔과 부어 만든 우상을 챙기는 동안 제사장은 무기를 지닌 육백 명과 함께 문 어귀에서 있었다.

18 미가의 집에 들어간 다섯 사람이 은을 입힌 목상과 에봇과 드라빔을 가지고 나올 때에, 제사장이 그들에게 어떻게 된 일이냐고 물었다.

19 그들이 그에게 대답하였다. "조용히 하시오. 아무 말 말고 우리를 따라 나서시오. 우리의 어른과 제사장이 되어 주시오. 이 집에서 한 가정의 제사장이 되는 것보다야 이스라엘의 한 지파와 한 가문의 제사장이 되는 것이 더 낫지 않겠소 ?"

20 제사장은 그 제안이 마음에 들어, 에봇과 드라빔과 은을 입힌 목상을 받아들고, 그 무리들 가운데로 들어갔다.


21 그들은 발길을 돌려 길을 떠났다. 어린 아이들과 가축과 값나가는 소유물을 앞세웠다.

22 그들이 미가의 집에서 떠나 멀리 갔을 때에, 미가와 이웃집 사람들이 함께 모여서, 단 지파 자손을 뒤쫓아왔다.

23 그들이 부르는 소리를 듣고, 단 지파 자손이 돌아서서 미가에게 물었다. "무슨 일이 있기에 이렇게들 모여서 오시오 ?"

24 미가가 말하였다. "뭐요 ? 내가 만든 신상과 제사장을 빼앗아 가면서 무슨 일이 있느냐고 ? 그게 말이나 되는 소리요 ? 나에게 남은 것이 무엇이요 ?"

25 그러자 단 지파 자손이 그에게 말하였다. "더 이상 아무 말도 하지 말고 가만히 있는 게 좋을거요. 이 사람들이 성이 나서 당신들을 치고, 당신과 당신의 가족의 생명을 빼앗을까 염려되오."


26 미가는 상대가 자기보다 더 강한 것을 알고 발길을 돌려 집으로 돌아갔고, 단 지파 자손도 가던 길을 갔다.

27 단 지파 자손은, 미가가 만든 신상과 함께 그에게 딸린 제사장을 데리고, 한가하고 평화롭게 사는 라이스 백성에게 가서, 그들을 칼로 쳐서 죽이고, 그들의 성을 불살라 버렸다.

28 그런데도 라이스를 구하여 주는 자가 아무도 없었던 것은, 그 성읍이 베드르홉 부근의 골짜기가 있어서, 시돈에서 멀리 떨어져 있고, 또 어느 누구와도 접촉이 없었기 때문이다. 단 지파 자손은 허물어진 성을 다시 쌓고, 그 곳에서 살았다.

29 그들은 이스라엘에게서 태어난 그들의 조상 단의 이름을 따라, 그 성을 단이라고 불렀다. 그 성의 본래 이름은 라이스이다.

30 단 지파 자손은 자기들이 섬길 신상을 세웠다. 그리고 모세의 손자이며 게르손의 아들인 요나단과 그의 자손이, 단 지파의 제사장이 되어, 그 땅 사람들이 포로로 잡혀갈 때까지 그 일을 맡았다.


31 그들은, 하나님의 집이 실로에 있는 동안, 내내 미가가 만든 우상을 그대로 두고 섬겼다.




[본문묵상]


1절에서 그 때에 이스라엘에 왕이 없었다는 말을 하고 또 하나의 에피소드를 설명하고 있는데 하나님의 백성들임에도 불구하고 그 모든 일들이 바로 자기의 생각과 뜻에 의해 모든 것을 이끌어 갔다는 의미입니다.


17장에서 미가라는 사람의 집에서 일어난 우상 숭배의 상황들을 단이라는 지파로 옮겨간 이야기입니다. 단지파에 대한 설명을 보면 그때에 거주할 기업의 땅을 구하는 중이었고 그때까지 기업을 분배받지 못하였다는 말을 합니다. 그러나 기업의 분배는 여호수아가 살아 있을 때 다 이루어졌지만(수19:40-48), 그 기업을 온전히 점령하지 못하였고 오히려 아모리 족속이 단 자손을 산지로 몰아넣고 골짜기로 내려오지 못하게 하는 일이 벌어졌던 것입니다(삿1:34-36). 결국 그들에게 분배되었던 땅을 얻지 못하고 방황하게 되었던 것입니다.


이러한 단의 모습은 바로 하나님을 의지하지 못한 모습이며 약속의 땅의 제일 원칙인 취하라는 말씀을 따르지 않고 자신의 생각과 힘에 의해 살아간 모습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오늘 본문에 나오는 미가 가정에 있는 우상들을 빼앗는 모습에서 단 지파가 어떠한 삶을 살고 있는지를 분명하게 보여주는 것입니다.


2절을 보면 자신들의 거처를 찾기 위해 용맹스런 사람 5명을 보냅니다. 가나안에서 기업을 얻는 것은 이러한 방법으로 얻는 것이 아님에도 이들은 언제부터인가 힘으로 점령하는 자들이 되어 버렸던 것입니다. 그리고 미가의 집에 이르게 되었고 청년 제사장으로부터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받아 라이스라는 곳에 이르러 자신들이 살기에 최적의 장소라는 것을 확인하고 돌아가서 보고합니다.


단 자손의 정착지를 얻는 과정이 정말 가나안에서 얻게 되는 모습으로 보여주지만 이 모습은 당연히 하나님의 은혜로 주어지는 기업을 얻는 모습이 아니었던 것입니다. 힘, 우상, 자기 중심, 가짜 평안과 안전을 추구하는 모습임을 보여줍니다.


실제 라이스를 점령하기 위해 가는 과정이 이를 또한 그대로 보여줍니다. 다시 미가의 집을 들러 제사장과 그 우상을 탈취해 갑니다. 그것이 자신들을 도와줄 수호신이며 인도자로 믿었기 때문입니다. 제사장으로 있던 레위 청년도 한 가정에 고용되기보다는 한 지파에서 일하는 것을 훨씬 더 기뻐하였다고 합니다(19,20절). 게다가 미가 가정도 황당한 일을 당하고 쫓아와서 힘의 단지파에게 항복하고 맙니다. 그리고 단지파는 자기 성읍을 만들고 자기 하나님을 만들고 사로잡히는 날까지 그것을 섬겼다고 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단의 모습은 야곱의 예언에 그대로 있습니다. 창49:16-18절에 이스라엘을 넘어뜨리는 뱀으로 묘사합니다. 또한 계시록에서도 이 단지파는 사라진 것으로 나옵니다. 그러나 이러한 단지파의 역할 속에서 저자가 드러내고 싶은 것은 바로 레위인을 통한 하나님의 구원하심입니다. 미가의 제사장이 누구인지를 밝히는데 바로 모세의 후손인 요나단이라고 합니다. 이들의 후손이 단의 제사장이 되었다고 합니다. 이 사실은 레위인이 타락하여 이스라엘을 망하게 했다는 말이 아니라 이들이 이스라엘을 대표하여 구원하는 자로서 성육신적 역사를 감당했다는 사실을 말해주는 것입니다. 이러한 레위인의 모습은 19장 이후에 나오는 이야기로 좀더 구체적으로 설명합니다.


사사기 마지막에 레위인을 통하여 암흑기를 지나는 이스라엘을 구원하시는 하나님의 역사를 드러내는 것입니다. 야곱이 단을 예언할 때 나는 주의 구원을 기다린다는 간구를 합니다. 지금 이 예언이 성취되고 있는 것입니다. 오늘도 우리의 현실 속에서 주의 구원을 선포하며 소망하는 하루가 되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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