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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사기 19장



[본문읽기]


1 <한 레위 사람과 그의 첩> 이스라엘에 왕이 없던 때에, 한 레위 남자가 에브라임의 산골에 들어가서 살고 있었다. 그는 유다 땅의 베들레헴에서 한 여자를 첩으로 데려왔다.

2 그러나 무슨 일로 화가 난 그 여자는, 그를 떠나 유다 땅의 베들레헴에 있는 자기 친정 집으로 돌아가서, 넉달 동안이나 머물러 있었다.

3 그래서 그 남편은 그 여자의 마음을 달래서 데려오려고, 자기의 종과 함께 나귀 두 마리를 끌어내어 길을 떠났다. 그 여자가 그를 자기 아버지의 집으로 데리고 들어가자, 그 젊은 여자의 아버지가 그를 보고 기쁘게 맞이하였다.

4 그의 장인 곧 그 젊은 여자의 아버지가 그를 붙드므로, 그는 사흘 동안 함께 지내며 먹고 마시면서, 거기에 머물러 있었다.

5 나흘째 되는 날, 그가 아침 일찍 깨어 떠나려고 일어서니, 그 젊은 여자의 아버지가 사위에게 말하였다. "빵을 좀 더 먹고서 속이 든든해지거든 떠나게."


6 그래서 그들 두 사람은 또 앉아서 함께 먹고 마셨다. 그 젊은 여자의 아버지가 사위에게 말하였다. "부디 오늘 하룻밤 더 여기서 묵으면서 기분좋게 쉬게."

7 그 사람은 일어나 가려고 하였으나, 그의 장인이 권하여 다시 거기에서 하룻밤을 묵었다.

8 닷새째 되는 날 아침에 그가 일찍 일어나 떠나려고 하니, 그 젊은 여자의 아버지가 권하였다. "우선 속이 든든해지도록 무얼 좀 먹고 쉬었다가, 한낮을 피하여 천천히 떠나게." 그들 둘은 또 음식을 먹었다.

9 그 사람이 일어나 자기의 첩과 종을 데리고 떠나려고 하니, 그의 장인인 그 젊은 여자의 아버지가 그에게 권하였다. "자, 오늘은 이미 날이 저물어 가니, 하룻밤만 더 묵어 가게. 이제 날이 저물었으니, 여기서 머물면서 기분좋게 쉬고, 내일 아침 일찍 일어나서 길을 떠나, 자네의 집으로 가게."

10 그러나 그 사람은 하룻밤을 더 묵을 생각이 없어서 일어나서 나귀 두 마리에 안장을 지어서 첩과 함께 길을 떠나 여부스의 맞은쪽에 이르렀다. (여부스는 곧 예루살렘이다)


11 그들이 여부스 가까이에 이르렀을 때에, 벌써 하루 해가 저물고 있었다. 그의 종이 주인에게 말하였다. "이제 발길을 돌려 여부스 사람의 성읍으로 들어가, 거기에서 하룻밤 묵어서 가시지요."

12 그러나 그의 주인이 그에게 대답하였다. "안 된다. 이스라엘 자손이 아닌 이 이방 사람의 성읍으로 들어갈 수는 없다. 기브아까지 가야 한다."

13 그는 종에게 떠 말하였다. "기브아나 라마, 두 곳 가운데 어느 한 곳에 가서 묵도록 하자."

14 그래서 그들이 그 곳을 지나 계속 나아갈 때에, 베냐민 지파의 땅인 기브아 가까이에서 해가 지고 말았다.

15 그들은 기브아에 들어가서 묵으려고 그리로 발길을 돌렸다. 그들이 들어가 성읍 광장에 앉았으나, 아무도 그들을 집으로 맞아들여 묵게 하는 사람이 없었다.


16 마침 그 땡, 해가 저물어 밭에서 일을 마치고 돌아오는 한 노인이 있었다. 그는 본래 에브라임 산간지방 사람인데, 그 때에 그는 기브아에서 살고 있었다. (기브아의 주민은 베냐민 자손이다.)

17 그 노인이 성읍 광장에 나그네들이 있는 것을 알아보고 그들에게, 어디로 가는 길인지, 어디서 왔는지를 물었다.

18 레위 사람이 그에게 대답하였다. "우리는 유다 땅의 베들레헴에서 길을 떠나, 내가 사는 에브라임 산골로 가는 길입니다. 나는 유다 땅의 베들레헴에 갔다가 집으로 돌아가는 길인데, 이 곳에서는 아무도 나를 맞아들이는 사람이 없습니다.

19 우리에게는 나귀에게 먹일 먹이도 있고, 또 나와 나의 처와 종이 함께 먹을 빵과 포도주도 있습니다. 부족한 것이라고는 아무것도 없습니다."

20 노인이 말하였다. "잘 오셨소. 우리 집으로 갑시다. 내가 잘 돌보아 드리리다. 광장에서 밤을 새워서는 안 되지요."


21 노인은 그들을 자기 집으로 데리고 들어가서 나귀에게 먹이를 주었다. 그들은 발을 씻고 나서, 먹고 마셨다.

22 그들이 한참 즐겁게 쉬고 있을 때에 그 성읍의 불량한 남자들이 몰려와서 그 집을 둘러싸고, 문을 두드리며 집 주인인 노인에게 소리질렀다. 노인의 집에 들어온 그 남자를 끌어내시오. 우리가 그 사람하고 관계를 좀 해야겠소.

23 그러자 주인 노인이 밖으로 나가서 그들에게 말하였다. "여보시오. 젊은이들, 제발 이러지 마시오. 이 사람은 우리 집에 온 손님이니, 그에게 악한 일을 하지 마시오.

24 여기 처녀인 내 딸과 그 사람의 첩을 내가 끌어내다 줄 터이니, 그들을 데리고 가서 당신들 좋을 대로 하시오. 그러나 이 남자에게만은 그런 수치스러운 일을 하지 마시오."

25 그러나 그 불량배들은 노인의 말을 들으려 하지 않았다. 그래서 그 레위 사람은 자기 첩으로 밖으로 내보내어 그 남자들에게 주었다. 그러자 그 남자들이 밤새도록 그 여자를 윤간하여 욕보인 뒤에, 새벽에 동이 틀 때에야 놓아 주었다.


26 동이 트자, 그 여자는, 자기 남편이 있는 그 노인의 집으로 돌아와, 문에 쓰러져서, 아침이 밝아올 때까지 거기에 있었다.

27 그 여자의 남편이 아침에 일어나서, 그 집의 문을 열고 떠나려고 나와 보니, 자기 첩인 그 여자가 두 팔로 문지방을 잡고 문간에 쓰러져 있었다.

28 일어나서 같이 가자고 말하였으나, 아무 대답이 없었다. 그는 그 여자의 주검을 나귀에 싣고, 길을 떠나 자기 고장으로 갔다.

29 집에 들어서자마자 칼을 가져다가, 첩의 주검을 열두 토막을 내고, 이스라엘 온 지역으로 그것을 보냈다.

30 그것을 보는 사람들마다 이구동성으로 말하였다. "이스라엘 자손이 이집트에서 나온 날부터 오늘까지 이런 일은 일어난 적도 없고, 또 본 일도 없다. 이 일을 깊이 생각하여 보고 의논한 다음에, 의견을 말하기로 하자."




[본문묵상]

19장도 역시 왕이 없어 일어난 일임을 말합니다. 자기 소견에 옳은 대로 생각하고 결정하고 일을 저지르는 모습이었다는 말입니다. 또 다른 레위인이 등장하는데 이 사람은 에브라임 산지 구석에 거류하는 자라고 합니다. 역시 이스라엘이 제대로 하나님을 섬기지 못해 자신들의 자리를 유지하지 못하고 살고 있는 모습을 말해줍니다. 게다가 이 레위인이 첩을 두었다는 사실로도 제사장의 사명과는 거리가 먼 모습으로 살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레위인의 첩이 유다 베들레헴 친정으로 돌아가게 되었고 4개월 후에 레위인이 그를 데려오고자 찾아갑니다. 장인은 너무 기뻐 사위를 맞이하였고 무려 5일간 붙잡고 기쁨을 나누게 됩니다. 더 지체할 수가 없어 아내를 데리고 돌아오게 되는데 예루살렘(여부스) 부근에서 해가 저물어 이곳에서 묵자는 종의 제안에 대해 주인은 이방 성읍이라는 이유로 좀더 나아가 베냐민 지파 지역인 기브아에 들어가게 됩니다. 그러나 아무도 반겨주는 자들이 없었는데 에브라임 사람으로 기브아에 거류하는 한 노인이 이들을 맞아줍니다.


지금 이러한 지역과 출신 성분들을 밝히는 이유는 거처도 없이 자기 기업을 떠나 살고 있는 모습을 드러내고 있는 것입니다. 분배받은 지역에서 부족들을 완전히 쫓아 내지 못하고 오히려 그들에 의해 흩어진 모습을 말하는 것입니다.


이후에 일어나는 일들은 소돔과 고모라에서 일어난 일과 너무나 흡사합니다. 그러나 이 모습은 이스라엘의 타락상을 보여줌과 동시에 그 가운데서 일어나는 하나님의 구원, 역시 보여줍니다. 우선 레위인과 그 첩이 등장하는데 이 첩은 범죄했음에도 불구하고 남편의 사랑을 받은 성도들을 의미합니다. 마치 호세아서를 통하여 범죄한 아내(이스라엘)를 취하여 하나님의 사랑을 보여준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그리고 레위인은 첩을 데리고 여호와의 집으로 가는 중에 불량배들(베리알의 아들들)에 의해 죽임을 당하게 됩니다. 세상의 세력에 의해 고난을 당하고 죽게 된 것입니다. 성도들이 경험하게 되는 세상에서의 자리이며 위치입니다.


그리고 성도를 죽인 세상은 이로 인해 하나님의 심판을 받게 된다는 사실을 또한 보여줍니다. 이렇게 세상에서 성도들은 예수 그리스도를 죽인 것처럼 그를 따르는 성도들 역시 핍박과 죽임의 대상으로 존재하며 그 존재감으로 하나님의 구원이 무엇인지를 드러내는 증인으로 사는 것입니다. 십자가의 사랑, 능력, 용서, 은혜가 무엇인지를 드러내고 살아가는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세상을 이기신 구세주를 믿는 믿음으로 담대함을 갖고 사는 신자들의 삶입니다. 비록 미움을 당하고 죽임을 당할 정도이지만 세상이 주는 가치와 자리를 탐하지 않고 그들과 타협하지 않고 사는 자들인 것입니다. 우리에게 주신 삶 속에서 더욱 담대함으로 승리하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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