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가랴 14장

2018년 6월 28일

스가랴 14장


*말씀읽기

1 여호와의 날이 이르리라 그 날에 네 재물이 약탈되어 네 가운데에서 나누이리라

2 내가 이방 나라들을 모아 예루살렘과 싸우게 하리니 성읍이 함락되며 가옥이 약탈되며 부녀가 욕을 당하며 성읍 백성이 절반이나 사로잡혀 가려니와 남은 백성은 성읍에서 끊어지지 아니하리라

3 그 때에 여호와께서 나가사 그 이방 나라들을 치시되 이왕의 전쟁 날에 싸운 것 같이 하시리라

4 그 날에 그의 발이 예루살렘 앞 곧 동쪽 감람 산에 서실 것이요 감람 산은 그 한 가운데가 동서로 갈라져 매우 큰 골짜기가 되어서 산 절반은 북으로, 절반은 남으로 옮기고

5 그 산 골짜기는 아셀까지 이를지라 너희가 그 산 골짜기로 도망하되 유다 왕 웃시야 때에 지진을 피하여 도망하던 것 같이 하리라 나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임하실 것이요 모든 거룩한 자들이 주와 함께 하리라


6 그 날에는 빛이 없겠고 광명한 것들이 떠날 것이라

7 여호와께서 아시는 한 날이 있으리니 낮도 아니요 밤도 아니라 어두워 갈 때에 빛이 있으리로다

8 그 날에 생수가 예루살렘에서 솟아나서 절반은 동해로, 절반은 서해로 흐를 것이라 여름에도 겨울에도 그러하리라

9 여호와께서 천하의 왕이 되시리니 그 날에는 여호와께서 홀로 한 분이실 것이요 그의 이름이 홀로 하나이실 것이라

10 온 땅이 아라바 같이 되되 게바에서 예루살렘 남쪽 림몬까지 이를 것이며 예루살렘이 높이 들려 그 본처에 있으리니 베냐민 문에서부터 첫 문 자리와 성 모퉁이 문까지 또 하나넬 망대에서부터 왕의 포도주 짜는 곳까지라


11 사람이 그 가운데에 살며 다시는 저주가 있지 아니하리니 예루살렘이 평안히 서리로다

12 예루살렘을 친 모든 백성에게 여호와께서 내리실 재앙은 이러하니 곧 섰을 때에 그들의 살이 썩으며 그들의 눈동자가 눈구멍 속에서 썩으며 그들의 혀가 입 속에서 썩을 것이요

13 그 날에 여호와께서 그들을 크게 요란하게 하시리니 피차 손으로 붙잡으며 피차 손을 들어 칠 것이며

14 유다도 예루살렘에서 싸우리니 이 때에 사방에 있는 이방 나라들의 보화 곧 금 은과 의복이 심히 많이 모여질 것이요

15 또 말과 노새와 낙타와 나귀와 그 진에 있는 모든 가축에게 미칠 재앙도 그 재앙과 같으리라


16 예루살렘을 치러 왔던 이방 나라들 중에 남은 자가 해마다 올라와서 그 왕 만군의 여호와께 경배하며 초막절을 지킬 것이라

17 땅에 있는 족속들 중에 그 왕 만군의 여호와께 경배하러 예루살렘에 올라오지 아니하는 자들에게는 비를 내리지 아니하실 것인즉

18 만일 애굽 족속이 올라오지 아니할 때에는 비 내림이 있지 아니하리니 여호와께서 초막절을 지키러 올라오지 아니하는 이방 나라들의 사람을 치시는 재앙을 그에게 내리실 것이라

19 애굽 사람이나 이방 나라 사람이나 초막절을 지키러 올라오지 아니하는 자가 받을 벌이 그러하니라


20 그 날에는 말 방울에까지 여호와께 성결이라 기록될 것이라 여호와의 전에 있는 모든 솥이 제단 앞 주발과 다름이 없을 것이니

21 예루살렘과 유다의 모든 솥이 만군의 여호와의 성물이 될 것인즉 제사 드리는 자가 와서 이 솥을 가져다가 그것으로 고기를 삶으리라 그 날에는 만군의 여호와의 전에 가나안 사람이 다시 있지 아니하리라


*말씀묵상

여호와의 날에 있을 예루살렘에 대한 심판과 구원이 선포되고 있습니다. 이방 나라들에 의한 공격으로 예루살렘이 파괴되지만 남은 자들이 구원을 얻게 됩니다. 이와 함께 여호와께서 이방 민족들을 치시며 역시 심판하십니다. 하나님의 목적은 죄의 심판과 구별된 백성의 구원에 있음을 보여 주십니다.

이러한 예언은 물론 종말적인 사건으로 볼 수도 있지만 종말적이라는 말이 꼭 시간적으로 예수님께서 재림하기 직전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이미 예수님께서 이 세상에 오심으로 하나님의 심판과 구원은 시작되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예루살렘이 공격을 받고 남은 자들이 구원받는 것은 이 세상에서 그리스도의 교회가 어려움을 당하고 모욕을 당하지만 그 가운데 하나님의 백성들을 향하신 구원 역사가 계속되고 있다는 사실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예루살렘의 멸망에 대해 역사적인 사건으로 보기도 하지만 그것은 예표적인 사건입니다. 이 세상에서의 영원한 신뢰의 근거는 존재하지 않는 것입니다. 보이는 성전, 보이는 나라, 보이는 가치는 다 무너져 내릴 것이며 오직 하나님의 역사에 의해 세워지는 것만이 존재할 뿐임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이것은 예수님께서 재림하심으로 분명하게 드러나게 될 것입니다.

중요한 사실은 이러한 과정 속에서 남은 자들은 말 그대로 남은 자들이지 자기 스스로 어떤 과정과 공격 속에서 이겨낸 자들이 아니라는 사실입니다. 즉 자기 힘과 능력으로 남게 된 자들이 아니라 하나님의 보호하심을 입은 자들입니다. 이들의 존재가 오직 하나님께만 있음을 알고 깨달은 자들입니다. 하나님의 자기 백성들을 남기시는 역사는 지금도 계속되고 있습니다.

4절 이후의 모습은 예수님께서 재림하실 때의 상황을 예표하는 사건으로 볼 수 있습니다. 분명 천재지변 등이 일어날 것입니다. 두렵고 무서운 현상들이 일어날 것이고 도망하며 피해야 할 상황들이 펼쳐질 것입니다. 이런 일들은 지금도 일어나고 있습니다. 즉 예수님의 재림이 있을 것이라는 확증들입니다. 세상이 변하고 멸망할 것이라는 증거입니다. 그래서 이러한 이들을 종말적 사건이라고 합니다. 마지막을 보여주는 사건이기 때문입니다. 이 마지막 때는 앞서 설명한 대로 초림으로 시작되어 재림으로 완성될 시간을 말합니다. 여기에 나오는 여러 현상들은 초림으로 시작된 내용이고 재림 때 그 내용이 완전하게 성취될 모습들입니다.

9절에 여호와께서 천하의 왕이 되신다는 것은 예수님의 초림으로 드러난 내용입니다. 재림하심으로 그 사실이 확실하게 확인될 것입니다. 선지자들의 선견(先見)은 초림과 재림을 함께 보고 있는 것입니다. 따라서 구원받은 자들, 남은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왕되심을 누리며 사는 자들입니다. 그의 다스림과 보호하심이 있고 그의 나라에서 주어지는 모든 은혜를 입는 자들입니다. 비록 세상은 예수님의 재림이 가까울수록 두렵고 떨림을 느끼겠지만 신자들에게는 오히려 결정의 날이며 완성의 날이며 저주가 없는 새 예루살렘에서 평안히 살 소망이 확인되는 날이기에 더욱 믿음을 새롭게 하게 됩니다.

12절 이후는 결국 모든 원수들이 멸망하게 되는 심판이 있음을 보여 줍니다. 그러나 이들 중에서도 남은 자들이 있어서 여호와께로 돌아오는 일이 있게 됩니다. 이들이 초막절을 지킬 것이라고 합니다. 초막절은 이스라엘이 광야에서 하나님의 도우심과 구원하심을 기억하며 지금까지 함께 해주신 하나님의 은혜를 기억하며 지키는 추수절기입니다. 이방의 구원받은 자들이 초막절을 지킨다는 말은 바로 이러한 하나님의 구원과 인도하심을 목도하였다는 증거이며 이들을 향한 하나님의 추수임을 보여 주시는 증거입니다.

그런데 이들이 하나님께 구별되이 감사하는 내용에 말방울까지 여호와께 구별되이 드린다는 것입니다. 말방울은 보잘것없은 저주의 상징인데 그러한 것까지 하나님께 드릴 수 있는 구별없는 하나님의 은혜가 주어졌음을 말하는 것입니다. 가나안 사람까지도 함께 있게 되었다고 합니다. 이러한 은혜가 우리 모두에게 주어졌습니다. 서로 사랑하며 차별없는 관계로 만들어진 나라입니다. 성도와 교회의 본질적인 모습입니다. 이런 성도 교회로 세워져 가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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