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읽기]
97 내가 주의 법을 어찌 그리 사랑하는지요 내가 그것을 종일 작은 소리로 읊조리나이다
98 주의 계명들이 항상 나와 함께 하므로 그것들이 나를 원수보다 지혜롭게 하나이다
99 내가 주의 증거들을 늘 읊조리므로 나의 명철함이 나의 모든 스승보다 나으며
100 주의 법도들을 지키므로 나의 명철함이 노인보다 나으니이다
101 내가 주의 말씀을 지키려고 발을 금하여 모든 악한 길로 가지 아니하였사오며
102 주께서 나를 가르치셨으므로 내가 주의 규례들에서 떠나지 아니하였나이다
103 주의 말씀의 맛이 내게 어찌 그리 단지요 내 입에 꿀보다 더 다니이다
104 주의 법도들로 말미암아 내가 명철하게 되었으므로 모든 거짓 행위를 미워하나이다
105 주의 말씀은 내 발에 등이요 내 길에 빛이니이다
106 주의 의로운 규례들을 지키기로 맹세하고 굳게 정하였나이다
107 나의 고난이 매우 심하오니 여호와여 주의 말씀대로 나를 살아나게 하소서
108 여호와여 구하오니 내 입이 드리는 자원제물을 받으시고 주의 공의를 내게 가르치소서
109 나의 생명이 항상 위기에 있사오나 나는 주의 법을 잊지 아니하나이다
110 악인들이 나를 해하려고 올무를 놓았사오나 나는 주의 법도들에서 떠나지 아니하였나이다
111 주의 증거들로 내가 영원히 나의 기업을 삼았사오니 이는 내 마음의 즐거움이 됨이니이다
112 내가 주의 율례들을 영원히 행하려고 내 마음을 기울였나이다
[말씀묵상]
시인은 주의 말씀을 묵상하며 읊조리는 자가 얻는 놀라운 복에 대해 고백합니다. 이것을 시인은 자신이 주의 법(토라)을 사랑하는 것으로 표현합니다. 늘 말씀을 묵상하는 것은 말씀을 사랑한다는 증거입니다. 주의 말씀에 대한 간절함이 있는 것입니다. 주님에 대한 사랑은 뭔가 애틋한 마음이 아니라 말씀을 늘 묵상하는 것입니다. 말씀을 통하여 그분의 속성을 알고 마음에 새기며 그분의 원하심을 깨달아 반응하는 것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흔히 있는 신자들의 오해가 하나님의 뜻을 깨닫는다는 말의 의미입니다. 성경이 오늘 할 일에 대해 이래라 저래라, 이쪽으로 가라 저쪽으로 가라 라는 식으로 가리키는 것이 아닌 것처럼 하나님의 뜻을 깨닫는다는 것도 뭔가를 해야 하는 것으로 드러나지 않습니다. 소위 직통계시를 받는 식으로 번뜩이는 생각이 나오는 것이 아니라는 말입니다. 오늘 본문에서 시인이 보여주는 것이 신자들이 숙고해야 할 정상적이고 모범적인 말씀에 반응하는 내용입니다.
시편 1편에서 복이 있는 사람은 늘 주야로 말씀을 묵상하는 자라고 했습니다. 그의 모습이 어떠합니까? 나쁜 길을 가지 않게 됩니다. 나쁜 길은 당연히 세상의 기준을 따르는 것을 말합니다. 그는 시냇가에 심은 나무가 시절을 좇아 과실을 맺는 것처럼 삽니다. 이 나무는 특별한 일을 해내지 않습니다. 시냇가에 심어져 있기에 과실이 때때로 열리는 것입니다. 말씀을 묵상하는 자의 모습이라는 말입니다. 그가 하는 모든 일이 다 형통합니다. 세상의 기준에 따라 잘된다는 말이 아니라 주님의 함께 하심의 삶을 산다는 말입니다. 종으로 팔려간 요셉이 어느 상황에서도 형통했다고 하는데, 일이 잘되었다는 표현이 아니라 여호와 하나님께서 함께 하셨다는 사실을 드러내는 표현입니다(창39:2, 21, 23).
본문 시인의 표현에서도 자신의 모습이 원수보다, 스승보다, 노인보다 지혜와 명철함이 낫다고 고백합니다. 뭐가 얼마나 나을까요? 보기에 뛰어나다는 말이 아니라 주의 말씀을 읊조리는 삶의 모습에 대한 표현을 말합니다. 하나님과 동행하는 삶이기 때문입니다. 요셉이 보디발의 아내가 유혹할 때 고백한 내용이 증거입니다. 내가 어찌 큰 악을 행하여 하나님께 죄를 지으리이까 한 것입니다. 그는 이것으로 최악의 감옥에 갇히게 됩니다. 그런데 그를 형통했다고 성경은 보고합니다. 상황이 문제가 아니라 하나님을 의지함, 늘 주의 말씀을 묵상함이 그의 삶이었던 것입니다.
105절은 우리가 늘 암송하는 내용입니다. 말씀으로 인도되는 삶을 시적으로 표현한 것입니다. 등과 빛이라는 말이 바로 주님의 뜻대로 행한다는 의미입니다. 고난이 심하지만, 항상 위기에 있지만, 원수가 올무를 놓았지만, 말씀 가운데 있음으로 인해 그의 삶은 주님과 동행하는 삶이 되었던 것입니다. 그가 고난을 당했는지, 위기로 빠져들었는지, 원수의 올무에 걸려들었는지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그럴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그는 말씀 가운데 있었다고 합니다. 신자들이 할 수 있는 일이 그것밖에 없습니다. 이것이 영원한 기업이라고 고백합니다(111절). 그리고 이것으로 즐거움이 되었다고 합니다. 말씀이 달고 꿀보다 더 달다고 고백하는 모습입니다. 우리 모두에게 말씀이 삶 가운데 살아 있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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