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편 47편

2019년 7월 19일

시편 47편



*말씀읽기

1 너희 만민들아 손바닥을 치고 즐거운 소리로 하나님께 외칠지어다

2 지존하신 여호와는 두려우시고 온 땅에 큰 왕이 되심이로다

3 여호와께서 만민을 우리에게, 나라들을 우리 발 아래에 복종하게 하시며

4 우리를 위하여 기업을 택하시나니 곧 사랑하신 야곱의 영화로다 (셀라)

5 하나님께서 즐거운 함성 중에 올라가심이여 여호와께서 나팔 소리 중에 올라가시도다


6 찬송하라 하나님을 찬송하라 찬송하라 우리 왕을 찬송하라

7 하나님은 온 땅의 왕이심이라 지혜의 시로 찬송할지어다

8 하나님이 뭇 백성을 다스리시며 하나님이 그의 거룩한 보좌에 앉으셨도다

9 뭇 나라의 고관들이 모임이여 아브라함의 하나님의 백성이 되도다 세상의 모든 방패는 하나님의 것임이여 그는 높임을 받으시리로다


*말씀묵상

본시는 여호와 하나님을 찬양하는 시입니다. 전반부는 승리자로서 찬양할 것을 요구하고 있고 후반부는 통치자로서의 하나님을 찬양합니다. 당연히 하나님은 만왕의 왕이시기에 승리자이시며 통치자이십니다. 이러한 찬양과 고백은 이스라엘에게만 요구되는 것이 아닙니다. 이방 민족들도 여호와를 찬양해야할 존재들임을 밝힙니다. 비록 그들은 여호와 하나님을 알지 못하지만 하나님의 백성들을 통하여 만왕의 왕이신 하나님을 찬양하여 위대하심과 영광스러움을 드러내도록 하신 것입니다.

신자들에게 주어진 세상에서의 사명입니다. 여호와 하나님의 왕되심과 통치자, 승리자 되심을 선포하는 것입니다. 찬양할 때 고백하며 삶의 현장 속에서 다스림을 받으며 드러내는 것입니다. 이런 의미에서 우리의 찬양이 어떤 찬양인지 깊이 돌아보아야 합니다. 하나님께 초점이 맞춰진 찬양이 아닌 나에게 초점이 된 찬양이라는 사실입니다. 나의 형편, 나의 요구, 나의 만족이 찬양의 주제가 되어 있습니다.

우리의 신앙에 하나님에 대한 고백을 더 넓혀 가야 합니다. 시인은 하나님께서 이스라엘을 위하여 행하신 역사들을 찬양합니다. 3절을 보면 만민을 우리에게, 나라들을 우리 발 아래에 복종하게 하셨다고 합니다. 이 모습은 4절의 내용대로 기업을 택하시고 주신 가나안 정복을 두고 고백하는 것입니다. 이것이 나라들이 이스라엘 앞에 굴복한 사건으로 찬양하는 것입니다. 야곱의 영화라는 말은 야곱의 12 아들들에게 그 땅이 분배된 것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사건을 통하여 드러난 여호와 하나님의 지존하심과 큰 왕이심을 고백하는 것입니다. 나에게 무언가 주어지고 필요가 채워졌기 때문이 아니라 오직 그 분의 역사이기에, 그 분만이 왕이시기에 모든 것에 그 분을 높이는 것입니다. 5절을 보면 하나님께서 함성, 즉 큰 나팔 소리 가운데 올라가셨다고 합니다. 왕의 자리로 가셔서 등극하신 것입니다.

이런 찬양은 하나님에 대한 분명한 깨달음이 있을 때 나오는 것입니다. 나로부터가 아니라 하나님으로부터 나오는 고백입니다. 당연히 스스로 해 낼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성령께서 깨닫게 하시고 그것이 믿음으로 고백하도록 하셔야 합니다. 결국 이러한 말씀을 볼 때마다 성령을 의미하며 지혜를 구하고 믿음의 고백을 하도록 간구해야 할 것입니다.

5절은 마치 예수님께서 예루살렘 성에 입성하실 때 일어난 모습 같습니다. 호산나 호산나 왕으로 오시는 이여 하며 어린아이들을 통하여 찬양토록 하신 것입니다. 이 때 바리새인들은 오히려 찬양을 금지하도록 합니다. 보이는 것에 대해 그것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이렇게 차이가 납니다. 어떤 차이입니까? 성령의 깨닫게 하심이냐 나의 만족이 기준이냐의 차이입니다.

세상에 일어나는 일들은 모두가 다 하나님의 일하심의 내용입니다. 똑같이 보고 놀라고 고백하지만 성령이냐 나 자신이냐에 따라 갈라지게 됩니다. 9절을 보면 뭇 나라의 고관들이 모여 하나님의 백성이 된다고 합니다. 하나님에 대한 찬양이 이방 민족들에게까지 퍼지게 된다는 사실을 보여 줍니다. 이들이 하나님께 나아오는 이유도 역시 하나님의 왕되심에 있습니다. 비록 고관들이라 할지라도 자신의 자리와 권위를 버리고 하나님 앞에 무릎을 꿇는 것입니다. 진정한 고백과 찬양은 나를 버림으로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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