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신명기 13장

작성자 사진: 주언약교회주언약교회

최종 수정일: 2022년 6월 1일




제목: 유혹과 승리


[말씀읽기]


1 너희 가운데 예언자나 꿈으로 점치는 사람이 나타나서, 너희에게 표적과 기적을 일으킬 수 있다고 말하고,

2 실제로 그 표적과 기적을 그가 말한 대로 일으키면서 말하기를 '너희가 지금까지 알지 못하던 다른 신을 따라가, 그를 섬기자' 하더라도,

3 너희는 그 예언자나 꿈으로 점치는 사람의 말을 듣지 말아라. 이것은 주 너희의 하나님이, 너희가 정말 마음을 다하고 정성을 다하여 주 너희의 하나님을 사랑하는지를 알고자 하셔서, 너희를 시험해 보시는 것이다.

4 너희는 주 너희의 하나님만을 따르고 그분만을 경외하며, 그분의 명령을 잘 지키며, 그분의 말씀을 잘 들어라. 그분만을 섬기고, 그분에게만 충성을 다하여라.

5 예언자나 꿈으로 점치는 자들은 너희를 미혹하는 자들이다. 그들은, 이집트 땅에서 너희를 인도해 내시고 그 종살이하던 집에서 너희를 속량하여 주신 주 너희의 하나님을 배반하게 하며, 주 너희의 하나님이 가라고 명하신 길에서 너희를 떠나게 하는 자들이다. 그러므로 그런 자들은 죽여야 한다. 그렇게 하여서 너희는 너희 가운데서 그런 악을 뿌리째 뽑아 버려야 한다.


6 너희의 동복 형제나 아들이나 딸이나 너희의 품에 안기는 아내나, 너희가 목숨처럼 아끼는 친구 가운데, 누구든지 너희에게 은밀히 말하기를 '우리와 우리 조상이 일찍이 알지 못하던 신들에게 가서, 그 신들을 섬기자' 하고 꾀거나,

7 '우리가 가서, 땅의 이 끝에서 저 끝까지, 사방 원근 각처에 있는 민족들의 신을 섬기자' 하더라도,

8 그 말에 귀를 기울이지도 말고, 듣지도 말고, 그런 사람을 불쌍하게 여기지도 말며, 가엾게 여기지도 말고, 덮어서 숨겨 줄 생각도 하지 말아라.

9 반드시 죽여야 한다. 증인이 맨 먼저 돌로 치고, 그 다음에 모든 백성이 뒤따라서 돌로 치게 하여라.

10 그는 너희를 꾀어 이집트 땅 종살이하던 집에서 건져내 주신 주 너희의 하나님으로부터 너희를 떠나게 하려는 사람이니, 돌로 쳐서 죽여야 한다.


11 그러면 온 이스라엘이 그 소식을 듣고 두려워하여, 이런 악한 일을 저지르는 사람이 너희 가운데서 생기지 않을 것이다.

12 주 너희의 하나님이 너희에게 살라고 주신 한 성읍에 대하여 너희에게 소문이 들리기를

13 너희 가운데서 불량한 사람들이 나타나서, 그 성읍의 주민을 유혹하여 이르기를 '가서 다른 신들을 섬기자' 하면서 너희가 알지 못하던 신을 섬기게 하여 주민들로 배교자가 되게 하면,

14 너희는 그 일을 자세히 조사하고 잘 알아보아서 너희 안에서 그런 역겨운 일이 있었다는 것이 사실로 드러나면,

15 너희는 그 성읍에 사는 주민을 칼로 쳐서 모두 죽이고, 그 성읍과 그 안에 있는 모든 것과 집짐승도 칼로 쳐서 죽여라.


16 전리품은 모두 거리에 모아 놓고, 온 성읍과 그 전리품을 함께 불살라서, 주 너희의 하나님께 바쳐라. 그 성읍을 영원한 폐허로 남겨 두고, 다시는 거기에 성읍을 건축하지 말아라.

17 너희는 이 없애 버릴 물건에 손을 대지 말아라. 그래야 주께서 분노를 푸시고 너희를 불쌍하게 여기셔서, 너희의 조상에게 맹세한 대로 자비를 베푸시고, 너희를 번성하게 하여 주실 것이다.

18 너희가 주 너희 하나님의 말씀을 듣고, 오늘 내가 너희에게 명하는 모든 명령을 지켜, 주 너희의 하나님 앞에서 정직하게 살면, 주 하나님이 너희에게 자비를 베푸시고, 너희를 번성하게 하여 주실 것이다."




[말씀묵상]


본문은 우상 숭배의 다른 모습인 영적인 미혹과 따름에 대한 경고를 말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내용 또한 이방인의 풍습 중에 있는 것입니다. 그 중에 본문은 세 가지가 나오는데 잘못된 선지자나 꿈꾸는 자들의 미혹과 가까운 친인척의 미혹, 그리고 불량배의 미혹에 대해 따르지 말 것과 철저하게 그들을 죽일 것을 명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세 가지 미혹의 내용은 하나님의 백성들이 늘 돌아보아야 할 시험거리들입니다. 수많은 신자들이 여전히 선지자나 꿈꾸는 자(예언자, 점치는 자)를 찾아 다닙니다. 자신의 삶을 맡기기 위해서 말입니다. 지금의 모습이 마음에 들지 않고 미래에 대해 불안해 하기 때문입니다.

이것은 기사와 이적을 통하여 이끌려지는 것이지만 두 번째는 친인척의 유혹입니다. 거절하기 쉽지 않다는 사실입니다. 이단에 빠진 가족의 문제와 비슷한 경우입니다. 가족 가문이 영적인 죄에 빠지게 되고 이웃에

게 영향을 주게 되는 범죄집단이 된 경우입니다.

세 번째는 불량배가 일어나 성읍 주민을 유혹하는 것입니다. 지금의 깡패조직입니다. 수많은 사람들이 그들의 힘에 눌려버린 것입니다. 이 때는 성읍 전체에 대한 심판을 행하라고 하는 것을 보아 이미 가족보다도 더 큰 영향을 받은 것입니다. 진멸하고 불살라 영구히 폐허가 되도록 하라고 합니다.

이러한 유혹의 특징이 무엇입니까? 하나님을 떠나도록 하는 것입니다. 개인으로부터 가족, 성읍 전체에 이르기까지 이방의 습관을 따라 알지 못하는 더 신비한 것을 사모하도록 합니다. 너희가 알지 못하는 다른 신을 섬기자는 것입니다. 이러한 유혹이 왜 통하는 것입니까? 지금의 신, 하나님으로부터 만족을 얻지 못했다는 말입니다. 뭔가 부족하고 타성에 젖어 유혹을 받는 것입니다. 이미 하나님을 믿고 섬기는데 있어서 우상 숭배를 하고있는 것입니다. 무슨 말입니까? 자기 중심적으로 자기 만족을 위해 하나님을 섬기고 있었다는 말입니다. 그래서 다른 만족을 주는 것에 유혹을 받게 된 것입니다. 탐심이 우상숭배 입니다.

그런데 이러한 자들에 대해 하나님께서는 다 죽이라고 하십니다. 유혹하는 자들을 모조리 죽일 것을 명하십니다. 죄에 대한 철저한 단절을 의미합니다. 가나안의 민족을 진멸하도록 하신 이유이기도 합니다. 그들의 죄가 관영하여 멸망받아야 할 지경이 되었기 때문입니다. 죄는 하나도 용납될 수 없는 것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어떻게 해야 할까요? 어떤 사람의 말대로 다 죽여야 할까요? 신자들은 분명 죄와 구별된 자들입니다. 죄를 용납해서는 안 됩니다. 중요한 사실은 이러한 구별이 나의 능력에 의해 된 것이 아닙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의 능력을 믿음으로 구별된 자들입니다. 이 말은 모든 죄의 공격과 유혹에 대해 싸우고 이기는 것이 나로 말미암음이 아니라 그 모든 것을 이기신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라는 사실입니다. 그것을 의지하는 것입니다. 십자가에서 죽으심으로 주어진 승리, 능력, 구원이 주어진 자들입니다. 나를 죽이고 주님을 의지하는 삶이 되기를 바랍니다.

조회수 3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Comments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