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명기 34장



제목: 신자의 사명



[말씀읽기]


1 <모세의 죽음> 모세가 모압 평원, 여리고 맞은쪽에 있는 느보 산의 비스가 봉우리에 오르니, 주께서는 그에게, 단까지 이르는 b) 길르앗 지방 온 땅을 보여 주셨다. (b. 요단 동쪽)

2 또 온 납달리와 에브라임과 므낫세의 땅과 서해까지 온 유다 땅과

3 네겝과 종려나무의 성읍 여리고 골짜기에서 소알까지 보여 주셨다.

4 그리고 주께서 그에게 말씀하셨다. "이것은 내가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에게 맹세하여 그들의 자손에게 주겠다고 약속한 땅이다. 내가 너에게 이 땅을 보여 주기는 하지만, 네가 그리로 들어가지는 못한다."

5 주의 종 모세는, 주의 말씀대로 모압 땅에서 죽어서,

6 모압 땅 벳브올 맞은쪽에 있는 골짜기에 묻혔는데, 오늘날까지 그 무덤이 어디에 있는지를 아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7 모세가 죽을 때에 나이가 백스물 살이었으나, 그의 눈은 빛을 잃지 않았고, 기력은 정정하였다.

8 이스라엘 백성은, 모압 평원에서 모세의 죽음을 애곡하는 기간이 끝날 때까지 모세를 생각하며 삼십 일 동안 애곡하였다.

9 모세가 눈의 아들 여호수아에게 안수하였으므로, 여호수아에게 지혜의 영이 넘쳤다. 이스라엘 자손은 주께서 모세에게 명하신 대로, 여호수아의 말을 잘 듣고 그를 따랐다.

10 그 뒤에 이스라엘에는 모세와 같은 예언자가 다시는 나지 않았다. 주께서는 얼굴과 얼굴을 마주 대고 모세와 말씀하셨다.

11 주께서는 그를 이집트의 바로와 그의 모든 신하와 그의 온 땅에 보내셔서, 놀라운 기적과 기이한 일을 하게 하셨다.

12 온 이스라엘 백성이 보는 앞에서, 모세가 한 것처럼, 큰 권능을 보이면서 놀라운 일을 한 사람은, 다시 없다.




[말씀묵상]


본서는 모세의 마지막이 묘사된 장입니다. 느보산 정상인 비스가에 올라 가나안의 전경을 하나님께서 보여 주시고 아브라함 때부터 약속하셨던 것을 확인하도록 하십니다. 이것으로 모세의 사명은 끝이 나고 여호수아로 하여금 이스라엘을 이끌고 가나안 입성을 하도록 합니다.

여기서 모세의 죽음은 중요한 의미를 보여줍니다. 그가 가나안에 들어가지 못하는 것은 직접적으로는 므리바 사건(민20장)으로 인한 것입니다. 하나님의 거룩함을 온전히 드러내지 못하여 가나안을 들어가지 못하게 된 것입니다. 그러나 더 중요한 이유가 있습니다. 그것은 모세가 맡은 사명입니다. 그는 율법을 상징하는 자였습니다. 즉 율법을 가진 자로서 은혜로 주어지는 가나안을 갈 수 없었다는 말입니다. 인간이 자신의 행위나 자격으로 약속된 것을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님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따라서 율법을 상징하는 모세는 가나안을 갈 수 없는 것입니다.

이는 구원이 인간의 행위나 의로움으로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 즉 은혜로 주어지는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율법은 얼마나 인간이 하나님의 뜻을 이행할 수 없는 존재인지를 확인하는 수단이었습니다. 자신의 힘으로는 결코 하나님의 뜻을 이룰 수 없는 죄인일 뿐임을 깨닫게 하여 하나님의 은혜와 긍휼을 구하는 데로 나아가도록 하신 것입니다.

그 증거로 죽은 모세에 대한 설명이 보여 줍니다. 그가 죽어 모압 땅에서 장사를 지냈지만 묘지를 아는 자가 없다고 합니다. 누구도 그의 남은 흔적이나 업적을 따르지 못하도록 하신 것입니다. 유다서를 보면 천사장 미가엘을 통하여 없애도록 하심을 알 수 있습니다. 인간들의 업적 만들기는 죽은 후에 일어나는 일반적인 모습이며 자기의를 드러내는 방법입니다. 이것을 없애신 것입니다.

또한 모세가 120세였으나 눈이 흐리지 않고 기력이 쇠하지 않았다고 했는데 이것 역시 그의 외적인 조건이 가나안을 보장하는 것이 아님을 보여 주는 것입니다. 그는 가나안 앞까지만으로 충분한 삶을 산 것입니다. 그의 사명이라는 말입니다. 약속의 완성을 앞둔 모습, 즉 그 성취는 은혜로 이루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모세를 보면서 신자들의 삶을 돌아봅니다. 모세보다 훨씬 더 큰 것을 본 자들이며 기대하는 자들입니다. 물론 10절 이후의 모세가 경험한 것들은 놀라운 것이며 그것 역시 은혜임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나 모두가 다 예수 그리스도를 지향하도록 주어진 것들입니다. 그렇다면 신자들의 삶에 드러나야 할 것은 오직 하나님의 영광, 약속의 성취, 신실하심으로 이루어 내신 예수 그리스도입니다. 이런 은혜가 삶 가운데 있기를 바랍니다.



조회수 0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