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겔 7장

2020년 7월 18일

에스겔 7장



[말씀읽기]

1 또 여호와의 말씀이 내게 임하여 이르시되

2 너 인자야 주 여호와께서 이스라엘 땅에 관하여 이같이 말씀하셨느니라 끝났도다 이 땅 사방의 일이 끝났도다

3 이제는 네게 끝이 이르렀나니 내가 내 진노를 네게 나타내어 네 행위를 심판하고 네 모든 가증한 일을 보응하리라

4 내가 너를 불쌍히 여기지 아니하며 긍휼히 여기지도 아니하고 네 행위대로 너를 벌하여 네 가증한 일이 너희 중에 나타나게 하리니 내가 여호와인 줄을 너희가 알리라

5 주 여호와께서 이같이 이르시되 재앙이로다, 비상한 재앙이로다 볼지어다 그것이 왔도다


6 끝이 왔도다, 끝이 왔도다 끝이 너에게 왔도다 볼지어다 그것이 왔도다

7 이 땅 주민아 정한 재앙이 네게 임하도다 때가 이르렀고 날이 가까웠으니 요란한 날이요 산에서 즐거이 부르는 날이 아니로다

8 이제 내가 속히 분을 네게 쏟고 내 진노를 네게 이루어서 네 행위대로 너를 심판하여 네 모든 가증한 일을 네게 보응하되

9 내가 너를 불쌍히 여기지 아니하며 긍휼히 여기지도 아니하고 네 행위대로 너를 벌하여 너의 가증한 일이 너희 중에 나타나게 하리니 나 여호와가 때리는 이임을 네가 알리라

10 볼지어다 그 날이로다 볼지어다 임박하도다 정한 재앙이 이르렀으니 몽둥이가 꽃이 피며 교만이 싹이 났도다


11 포학이 일어나서 죄악의 몽둥이가 되었은즉 그들도, 그 무리도, 그 재물도 하나도 남지 아니하며 그 중의 아름다운 것도 없어지리로다

12 때가 이르렀고 날이 가까웠으니 사는 자도 기뻐하지 말고 파는 자도 근심하지 말 것은 진노가 그 모든 무리에게 임함이로다

13 파는 자가 살아 있다 할지라도 다시 돌아가서 그 판 것을 얻지 못하리니 이는 묵시가 그 모든 무리에게 돌아오지 아니하고, 사람이 그 죄악으로 말미암아 자기의 목숨을 유지할 수 없으리라 하였음이로다

14 그들이 나팔을 불어 온갖 것을 준비하였을지라도 전쟁에 나갈 사람이 없나니 이는 내 진노가 그 모든 무리에게 이르렀음이라

15 밖에는 칼이 있고 안에는 전염병과 기근이 있어서 밭에 있는 자는 칼에 죽을 것이요 성읍에 있는 자는 기근과 전염병에 망할 것이며


16 도망하는 자는 산 위로 피하여 다 각기 자기 죄악 때문에 골짜기의 비둘기들처럼 슬피 울 것이며

17 모든 손은 피곤하고 모든 무릎은 물과 같이 약할 것이라

18 그들이 굵은 베로 허리를 묶을 것이요 두려움이 그들을 덮을 것이요 모든 얼굴에는 수치가 있고 모든 머리는 대머리가 될 것이며

19 그들이 그 은을 거리에 던지며 그 금을 오물 같이 여기리니 이는 여호와 내가 진노를 내리는 날에 그들의 은과 금이 능히 그들을 건지지 못하며 능히 그 심령을 족하게 하거나 그 창자를 채우지 못하고 오직 죄악의 걸림돌이 됨이로다

20 그들이 그 화려한 장식으로 말미암아 교만을 품었고 또 그것으로 가증한 우상과 미운 물건을 만들었은즉 내가 그것을 그들에게 오물이 되게 하여


21 타국인의 손에 넘겨 노략하게 하며 세상 악인에게 넘겨 그들이 약탈하여 더럽히게 하고

22 내가 또 내 얼굴을 그들에게서 돌이키리니 그들이 내 은밀한 처소를 더럽히고 포악한 자도 거기 들어와서 더럽히리라

23 너는 쇠사슬을 만들라 이는 피 흘리는 죄가 그 땅에 가득하고 포악이 그 성읍에 찼음이라

24 내가 극히 악한 이방인들을 데려와서 그들이 그 집들을 점령하게 하고 강한 자의 교만을 그치게 하리니 그들의 성소가 더럽힘을 당하리라

25 패망이 이르리니 그들이 평강을 구하여도 없을 것이라


26 환난에 환난이 더하고 소문에 소문이 더할 때에 그들이 선지자에게서 묵시를 구하나 헛될 것이며 제사장에게는 율법이 없어질 것이요 장로에게는 책략이 없어질 것이며

27 왕은 애통하고 고관은 놀람을 옷 입듯 하며 주민의 손은 떨리리라 내가 그 행위대로 그들에게 갚고 그 죄악대로 그들을 심판하리니 내가 여호와인 줄을 그들이 알리라


[말씀묵상]

7장에서는 임박한 멸망을 선포하고 있습니다. 끝이 왔다는 사실을 백성들에게 알리며 불쌍히 여기지 아니하며 긍휼히 여기지도 아니하시겠다고 하십니다. 이 끝은 일차적으로 이스라엘의 끝을 의미하지만 심판의 내용을 보면 전 세계의 파멸을 선언하신 것입니다. 파멸의 이유를 네 가지로 서술합니다.

첫 번째는 몽둥이로 표현된 포학과 죄악, 그리고 교만에 대한 심판입니다(10-13절). 재물도 아름다운 것도 다 없어지게 된다고 합니다. 세상에서 추구하던 좋다는 것들입니다. 사고 판다는 것은 경제적인 부를 축적하는 행위들입니다. 또는 토지를 사고 파는 것으로 이해하기도 합니다. 중요한 것은 이러한 거래를 통하여 전혀 기쁨을 얻지 못한다는 사실입니다. 모든 것을 다 잃어버릴 상황이기 때문입니다. 13절 끝에 보면 자기의 목숨을 유지할 수 없는 상황인데 무슨 세상의 것들이 기쁨이 될 수 있겠습니까?

전에 계시록을 보았지만 이 세상을 상징하는 바벨론이 망하게 됩니다. 음녀로 인해 좌우되던 세상의 모든 가치들이 파괴됩니다. 신자들은 이 세상이 완전하게 파괴되고 멸망하게 될 것을 알고 있고 믿는 자들입니다. 허상이며 가짜라는 사실을 고백합니다. 그런데 이 세상의 것들로 인해 우리의 삶은 얼마나 요동을 치며 희노애락이 드러나고 있습니까? 인생의 가치와 평가를 영원한 생명을 가지고 사는 하나님 나라가 기준이 아닌 세상에서 소유한 것이 기준이 되고 있습니다. 세상에서의 성공과 출세를 여전히 내 삶의 목적과 목표로 달려가고 있습니다.

두 번째 파멸의 내용은 전쟁을 준비하지만 싸울 사람이 없게 하시는 것입니다(14절). 전쟁을 위한 준비를 무효화시켜 버리십니다. 군사력에 의지하는 자들이 죽고 도망하는 자들 역시 죄악에 따라 처벌될 것입니다. 이들의 힘, 교만, 자랑들이 완전히 무력화된다는 말입니다(17절).

세 번째 심판은 재산에 대한 것입니다. 금은이 오물처럼 될 것이라고 합니다. 이유는 재물로 자신들을 구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렇게 목숨을 다해 열심으로 모았던 것이 결정적일 때 무용지물이 된다는 말입니다. 심령을 족하게 하거나 그 창자를 채우지 못하고 오직 죄악의 걸림돌이 된다고 합니다. 만족과 배부름을 주던 것들이라는 말입니다. 자랑하던 것들이었지만 교만과 가증한 것들을 만들었던 것입니다. 결국 이런 것들은 오물이 되고 만 것입니다.

네 번째 심판은 성전에 대한 심판입니다. 이들의 모습은 성소까지도 더럽히게 되었고 이방에 의해 파괴되었습니다. 거기서 하나님을 향하여 구하는 평강도 얻지 못하게 되었고 환난에 환난이 더하고 소문에 소문이 더하며 묵시를 구하여도 헛될 것이라고 합니다. 율법이 없어지고 장로의 책략이 사라집니다. 누구도 이들을 이끌 수 없게 되었다고 합니다.

이것이 이들의 행위대로 하나님의 심판이 행해진 모습입니다. 이 심판은 이스라엘에게만 BC600년경에 일어난 일이 아닙니다. 인류의 역사 속에서 계속 확인되는 내용들입니다. 중요한 사실은 이러한 사건들을 통하여 하나님의 목적하심은 내가 여호와인 줄을 그들로 하여금 알도록 하시는 것이라는 사실입니다. 신자들은 하나님을 여호와 하나님으로 고백하는 기회가 되며 불신자들은 자신들의 교만과 죄악이 하늘을 찌르고 있다는 증거가 되는 것입니다.

문제는 이러한 상황 속에서 신자들이 불신자들과 다르지 않은 삶을 산다는데 있습니다. 세상의 멸망, 흥망성쇠를 보며 영원한 것을 볼 줄 알아야 합니다. 하나님께서 신자들을 향한 역사가 단순한 세상의 즐거움이나 만족이 아닌 사람의 손으로 말미암지 않은 영원한 하나님 나라가 임하였고, 그 통치가 나를 이끌고 계시다는 확신으로 살아야 할 것입니다. 노아 홍수 때 모든 사람들이 먹고 마시고 장가가고 시집가며 자신들의 일들을 했습니다. 시간적으로 볼 때 방주를 만들 때 노아의 세 아들도 결혼한 것으로 보입니다(창11:10). 이 말은 당시 사람들의 겉보기 삶이 문제가 아니라 하나님 없이 사느냐, 아니면 종말적 삶을 사느냐가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여러분들의 삶은 어떻습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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