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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호수아 5장



제목: 할례와 유월절



[말씀읽기]


1 요단 강 서쪽에 있는 아모리 사람의 모든 왕과, 해변에 있는 가나안 사람의 모든 왕이, 주께서 이스라엘 자손 앞에서 그들이 요단 강을 다 건널 때까지 그 강물을 말리셨다는 소식을 듣고 간담이 서늘했고, 이스라엘 자손 앞에서 아주 용기를 잃고 말았다.

2 <이스라엘이 길갈에서 할례를 받다> 그 때에 주께서 여호수아에게 말씀하셨다. "너는 돌칼을 만들어, 이스라엘 자손에게 다시 할례를 베풀어라."

3 그래서 여호수아는 돌칼을 만들어 a) 기브앗 하아라롯 산에서 이스라엘 자손에게 할례를 베풀었다. (a. 할례 산)

4 여호수아가 할례를 베푼 데는 이런 이유가 있었다. 이집트에서 나온 모든 백성 가운데서, 남자, 곧 전투할 수 있는 모든 군인은, 이집트를 떠난 다음에, 광야를 지나는 동안에 다 죽었다.

5 그 때에 나온 백성은 모두 할례를 받았으나, 이집트에서 나온 다음에, 광야를 지나는 동안에 태어난 사람은 아무도 할례를 받지 못하였다.

6 이스라엘 자손 가운데서, 이집트를 떠날 때에 징집 연령에 해당하던 남자들은, 사십 년을 광야에서 헤매는 동안에, 그 광야에서 다 죽고 말았다. 주께서는, 젖과 꿀이 흐르는 땅을 주시겠다고 우리의 조상에게 맹세하셨지만, 이집트를 떠난 조상이 주의 말씀을 순종하지 않았기 때문에, 그들이 젖과 꿀이 흐르는 그 땅을 볼 수 없게 하겠다고 맹세하셨다.

7 그들을 대신하여 자손을 일으켜 주셔서, 여호수아가 그들에게 할례를 베풀었는데, 그것은, 광야를 지나는 동안에 그들에게 할례를 베풀지 않아서, 그들이 무할례자가 되었기 때문이다.

8 백성이 모두 할례를 받고 나서 다 낫기까지 진 안에 머물러 있었다.

9 주께서 여호수아에게 말씀하셨다. "너희가 이집트에서 받은 수치를, 오늘 내가 b) 없애 버렸다" 그리하여 그 곳 이름을 오늘까지 c) 길갈이라고 한다. (b. 히> 갈랄. c. 길갈은 굴리다, 없애다라는 뜻을 가진 갈랄과 발음이 비슷함)

10 이스라엘 자손은 길갈에 진을 치고, 그 달 열나흗날 저녁에 여리고 근방 평야에서 유월절을 지켰다.

11 유월절 다음 날, 그들은 그 땅의 소출을 먹었다. 바로 그 날에 그들은 누룩을 넣지 않은 빵과 볶은 곡식을 먹었다.

12 그 땅의 소출을 먹은 다음날부터 만나가 그쳐서, 이스라엘 자손은 더 이상 만나를 얻지 못하였다. 그들은 그 해에 가나안 땅에서 나는 것을 먹었다.

13 <칼을 든 사람> 여호수아가 여리고에 가까이 갔을 때에, 눈을 들어서 보니, 어떤 사람이 손에 칼을 빼 들고 자기 앞에 서 있었다. 여호수아가 그에게 다가가서 물었다. "너는 우리 편이냐 ? 우리의 원수 편이냐 ?"

14 그가 대답하였다. 아니다. 나는 주의 군사령관으로 여기에 왔다. 그러자 여호수아는 얼굴을 땅에 대고 절을 한 다음에 그에게 물었다. 사령관님께서는 이 부하에게 무슨 말씀을 하시렵니까 ?

15 주의 군대 사령관인 여호수아에게 말하였다. "네가 서 있는 곳은 거룩한 곳이니, 너의 발에서 신을 벗어라." 여호수아가 그대로 하였다.


[말씀묵상]


하나님께서 요단 물을 말리신 일로 가나안 민족들의 마음이 녹았고 정신을 잃게 되었다고 합니다. 엄청난 능력이 다가옴을 느끼게 된 것입니다. 가나안은 이렇게 이스라엘 백성들에게는 주어져서 취하도록 하나님께서 역사하셨음을 보여줍니다. 전쟁은 하나님께서 하고 계신 것입니다. 이스라엘은 그 역사하심 속에서 따를 뿐입니다.

그래서 하나님께서는 할례를 명하십니다. 지금 이 상황에서 할례를 한다는 것은 적에게 항복하는 것과 다르지 않습니다. 오히려 지금이야말로 적들을 공격해야 할 순간입니다. 그런데 왜 할례를 명하셨을까요? 광야 40년은 불순종으로 인해 행하지 못했습니다. 이제 약속의 땅 가나안을 차지하기 전에 하나님의 백성으로서의 자격을 갖추기 위해서였을까요? 당연히 아닙니다. 자격으로 약속의 땅을 주시는 것이 아니니까요.

할례를 행함으로 이 약속의 땅은 자신들의 능력이 아닌 오직 하나님의 일하심으로 주어지는 것임을 깨닫도록 하시는 것입니다. 잘 알듯이 아브라함이 얻은 이삭은 할례를 행한 후에 얻은 약속의 씨입니다. 이전에 얻은 이스마엘은 육신의 자녀입니다. 하나님께서 의도하신 것은 아브라함이 육신의 능력으로 낳은 자가 아니라 하나님께서 주신 자가 약속된 씨임을 깨닫게 하시는 것입니다.

지금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적진에서 할례를 행하도록 하신 것도 같은 이유입니다. 하나님께서 이루시는 역사에 그들은 그저 믿음의 순종만 요구하고 계신 것입니다. 어떠한 자들이어야 하는지, 어떤 자들로 하나님 앞에 있는 자들인지를 할례를 행하도록 하심으로 보길 원하신 것입니다. 하나님께 순종해야 하는 자들, 하나님께서 역사를 이루신다는 사실을 고백하는 자들, 광야에서 살았던 죄악된 삶으로부터 단절된 자들, 애굽의 수치가 떠나간 자들, 등의 의미를 깨닫게 하신 것입니다. 애굽의 수치란 노예의 삶 자체, 그 근성으로 인해 광야에서 불순종하고 죽어간 모습을 말합니다. 길갈이라는 이름을 지음으로 이러한 수치를 떠나 보냈음을 고백하게 하십니다.

신자들 역시 할례를 행한 자들입니다. 순종의 사람들임을 고백하며 모든 죄악을 떠나 보낸 자들이라는 의미입니다. 죄를 안 짓는 자들이라는 말이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변화된 자들이라는 말입니다. 육체적 할례가 아니라 마음의 할례를 받은 자들입니다. 옛사람이 아니라 새로운 피조물이 된 것입니다.

그리고 유월절을 행하는 목적도 마찬가지입니다. 이들의 구원이 어린양의 피로 말미암았음을 기억하는 절기입니다. 하나님의 약속된 자들로 구원받았고 그것이 정체성의 근거임을 고백하도록 하신 것입니다. 유월절을 지키고 그 땅의 소산물을 먹은 다음날 만나가 그치게 됩니다. 가나안을 주신다는 약속이 성취되었음을 말하는 것입니다. 할례와 유월절을 통하여 새로운 삶, 언약이 성취된 삶이 시작되었음을 말합니다.

이 모든 것이 십자가에서 이루어졌고 그것을 믿는 자들이 신자들입니다. 마음의 할례를 받은 자로서, 약속이 성취된 자로서 십자가를 바라보며 사는 삶이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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