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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대상 2장

작성자 사진: 주언약교회주언약교회



[말씀읽기]


1 이스라엘의 아들은 이러하니 르우벤과 시므온과 레위와 유다와 잇사갈과 스불론과

2 단과 요셉과 베냐민과 납달리와 갓과 아셀이더라

3 유다의 아들은 에르와 오난과 셀라니 이 세 사람은 가나안 사람 수아의 딸이 유다에게 낳아 준 자요 유다의 맏아들 에르는 여호와 보시기에 악하였으므로 여호와께서 죽이셨고

4 유다의 며느리 다말이 유다에게 베레스와 세라를 낳아 주었으니 유다의 아들이 모두 다섯이더라

5 베레스의 아들은 헤스론과 하물이요


6 세라의 아들은 시므리와 에단과 헤만과 갈골과 다라니 모두 다섯 사람이요

7 갈미의 아들은 아갈이니 그는 진멸시킬 물건을 범하여 이스라엘을 괴롭힌 자이며

8 에단의 아들은 아사랴더라

9 헤스론이 낳은 아들은 여라므엘과 람과 글루배라

10 람은 암미나답을 낳고 암미나답은 나손을 낳았으니 나손은 유다 자손의 방백이며


11 나손은 살마를 낳고 살마는 보아스를 낳고

12 보아스는 오벳을 낳고 오벳은 이새를 낳고

13 이새는 맏아들 엘리압과 둘째로 아비나답과 셋째로 시므아와

14 넷째로 느다넬과 다섯째로 랏대와

15 여섯째로 오셈과 일곱째로 다윗을 낳았으며


16 그들의 자매는 스루야와 아비가일이라 스루야의 아들은 아비새와 요압과 아사헬 삼형제요

17 아비가일은 아마사를 낳았으니 아마사의 아버지는 이스마엘 사람 예델이었더라

18 헤스론의 아들 갈렙이 그의 아내 아수바와 여리옷에게서 아들을 낳았으니 그가 낳은 아들들은 예셀과 소밥과 아르돈이며

19 아수바가 죽은 후에 갈렙이 또 에브랏에게 장가 들었더니 에브랏이 그에게 훌을 낳아 주었고

20 훌은 우리를 낳고 우리는 브살렐을 낳았더라


21 그 후에 헤스론이 육십 세에 길르앗의 아버지 마길의 딸에게 장가 들어 동침하였더니 그가 스굽을 헤스론에게 낳아 주었으며

22 스굽은 야일을 낳았고 야일은 길르앗 땅에서 스물세 성읍을 가졌더니

23 그술과 아람이 야일의 성읍들과 그낫과 그에 딸린 성읍들 모두 육십을 그들에게서 빼앗았으며 이들은 다 길르앗의 아버지 마길의 자손이었더라

24 헤스론이 갈렙 에브라다에서 죽은 후에 그의 아내 아비야가 그로 말미암아 아스훌을 낳았으니 아스훌은 드고아의 아버지더라

25 헤스론의 맏아들 여라므엘의 아들은 맏아들 람과 그 다음 브나와 오렌과 오셈과 아히야이며


26 여라므엘이 다른 아내가 있었으니 이름은 아다라라 그는 오남의 어머니더라

27 여라므엘의 맏아들 람의 아들은 마아스와 야민과 에겔이요

28 오남의 아들들은 삼매와 야다요 삼매의 아들은 나답과 아비술이며

29 아비술의 아내의 이름은 아비하일이라 아비하일이 아반과 몰릿을 그에게 낳아 주었으며

30 나답의 아들들은 셀렛과 압바임이라 셀렛은 아들이 없이 죽었고


31 압바임의 아들은 이시요 이시의 아들은 세산이요 세산의 아들은 알래요

32 삼매의 아우 야다의 아들들은 예델과 요나단이라 예델은 아들이 없이 죽었고

33 요나단의 아들들은 벨렛과 사사라 여라므엘의 자손은 이러하며

34 세산은 아들이 없고 딸뿐이라 그에게 야르하라 하는 애굽 종이 있으므로

35 세산이 딸을 그 종 야르하에게 주어 아내를 삼게 하였더니 그가 그로 말미암아 앗대를 낳고


36 앗대는 나단을 낳고 나단은 사밧을 낳고

37 사밧은 에블랄을 낳고 에블랄은 오벳을 낳고

38 오벳은 예후를 낳고 예후는 아사랴를 낳고

39 아사랴는 헬레스를 낳고 헬레스는 엘르아사를 낳고

40 엘르아사는 시스매를 낳고 시스매는 살룸을 낳고


41 살룸은 여가먀를 낳고 여가먀는 엘리사마를 낳았더라

42 여라므엘의 아우 갈렙의 아들 곧 맏아들은 메사이니 십의 아버지요 그 아들은 마레사니 헤브론의 아버지이며

43 헤브론의 아들들은 고라와 답부아와 레겜과 세마라

44 세마는 라함을 낳았으니 라함은 요르그암의 아버지이며 레겜은 삼매를 낳았고

45 삼매의 아들은 마온이라 마온은 벧술의 아버지이며


46 갈렙의 소실 에바는 하란과 모사와 가세스를 낳고 하란은 가세스를 낳았으며

47 야대의 아들은 레겜과 요단과 게산과 벨렛과 에바와 사압이며

48 갈렙의 소실 마아가는 세벨과 디르하나를 낳았고

49 또 맛만나의 아버지 사압을 낳았고 또 막베나와 기브아의 아버지 스와를 낳았으며 갈렙의 딸은 악사더라

50 갈렙의 자손 곧 에브라다의 맏아들 훌의 아들은 이러하니 기럇여아림의 아버지 소발과


51 베들레헴의 아버지 살마와 벧가델의 아버지 하렙이라

52 기럇여아림의 아버지 소발의 자손은 하로에와 므누홋 사람의 절반이니

53 기럇여아림 족속들은 이델 종족과 붓 종족과 수맛 종족과 미스라 종족이라 이로 말미암아 소라와 에스다올 두 종족이 나왔으며

54 살마의 자손들은 베들레헴과 느도바 종족과 아다롯벳요압과 마나핫 종족의 절반과 소라 종족과

55 야베스에 살던 서기관 종족 곧 디랏 종족과 시므앗 종족과 수갓 종족이니 이는 다 레갑 가문의 조상 함맛에게서 나온 겐 종족이더라



[말씀묵상]


2장에서는 야곱(이스라엘)의 자녀들을 서술하기 시작하면서 유다의 자손에 대한 족보를 다른 형제들보다 길게 이야기합니다. 유다가 며느리인 다말로부터 베레스를 낳고, 베레스는 헤스론을 낳는데 헤스론의 후손에서 보아스와 다윗이 나오게 됩니다. 이렇게 다윗 왕조를 향한 저자의 의도가 분명하게 보여집니다.


역대기는 다윗 왕조를 중심으로 유다의 왕들만 서술하고 있고 특히 성전 중심의 내용을 조명하고 있는 책입니다. 족보를 처음부터 길게 설명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회복된 하나님의 나라, 약속의 성취, 하나님의 임재 등을 선포해야 했던 것입니다. 그래서 남 유다 왕국만 이야기하고 있고 마지막 포로로 잡혀 갔다가 70년이 지난 후 바사왕 고레스가 조서를 내려 유다 예루살렘에 성전을 건축하라는 명령으로 끝을 맺고 있는 것입니다. 당연히 이 책을 통하여 하나님의 역사와 인도하심이 여전히 우리와 함께 있다는 사실을 받아들이게 했던 것입니다.


오늘 본문에서 몇 가지 이해를 위해 설명을 한다면 7절에 갈미의 아들 아갈은 여호수아 7:1절에 나오는 유다 지파 세라의 증손 삽디의 손자 갈미의 아들 아간임을 알 수 있습니다. 18절에 나오는 헤스론의 아들 갈렙은 9절에 있는 글루배와 같은 사람입니다(42절). 가나안 정복 때 여분네의 아들 갈렙과는 전혀 다른 사람입니다. 따라서 49절에 나오는 갈렙의 딸 악사도 당연히 여분네의 아들 갈렙의 딸 악사와도 다른 사람입니다. 본문의 갈렙은 약 300년 정도 앞선 시기의 사람입니다.


본문에서 생각해 볼 내용은 비록 다윗의 계보를 중심으로 서술하고 있지만 자손들의 모습에서 그다지 특별한 모습을 발견되지 않는다는 사실입니다. 다시 말해서 그 내용에 있어서 어느 족보와 다르지 않다는 말입니다. 자녀들을 낳았고 그들이 이런 저런 모습을 보였고 아들이 없이 죽었고 등등 일반적인 사람들의 모습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실은 바로 하나님의 약속을 소유한 자들이 약속이 없는 자들보다 뛰어난 자들이 아니라는 것을 보여 줍니다. 이들도 죄악된 삶 속에서 죄를 지었고 자신의 필요에 의해서 결정하며 살았던 것입니다. 마치 세상의 기준과 가치로 살아간 것처럼 보인다는 말입니다. 그러나 이들의 모습이 세상적이라고 해서 그것이 하나님의 약속을 거스르고 방해하는 것이 되지 않았음을 역대기가 보여 주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하나님의 인도와 역사가 이 모든 허물과 죄악을 함께 가지고 가셨기 때문입니다. 물론 결론적으로 이스라엘이 멸망하게 되지만 그 모든 역사 가운데 하나님의 주권적인 언약의 성취가 있음을 역사가는 보고 있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서 이 역대기의 서술은 이미 이스라엘이 포로로부터 회복된 상태에서 지나온 과정을 보고 있기에 이러한 추하고 죄악된 모습들 조차도 자신있게 서술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이것이 성경의 역사를 통하여 얻게 되는 신자들의 확신입니다. 오늘도 주의 주권적인 인도하심을 기억하시고 말씀으로 사시는 삶이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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