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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사진주언약교회

역대상 21장




[말씀읽기]


1 사탄이 일어나 이스라엘을 대적하고 다윗을 충동하여 이스라엘을 계수하게 하니라

2 다윗이 요압과 백성의 지도자들에게 이르되 너희는 가서 브엘세바에서부터 단까지 이스라엘을 계수하고 돌아와 내게 보고하여 그 수효를 알게 하라 하니

3 요압이 아뢰되 여호와께서 그 백성을 지금보다 백 배나 더하시기를 원하나이다 내 주 왕이여 이 백성이 다 내 주의 종이 아니니이까 내 주께서 어찌하여 이 일을 명령하시나이까 어찌하여 이스라엘이 범죄하게 하시나이까 하나

4 왕의 명령이 요압을 재촉한지라 드디어 요압이 떠나 이스라엘 땅에 두루 다닌 후에 예루살렘으로 돌아와

5 요압이 백성의 수효를 다윗에게 보고하니 이스라엘 중에 칼을 뺄 만한 자가 백십만 명이요 유다 중에 칼을 뺄 만한 자가 사십칠만 명이라


6 요압이 왕의 명령을 마땅치 않게 여겨 레위와 베냐민 사람은 계수하지 아니하였더라

7 하나님이 이 일을 악하게 여기사 이스라엘을 치시매

8 다윗이 하나님께 아뢰되 내가 이 일을 행함으로 큰 죄를 범하였나이다 이제 간구하옵나니 종의 죄를 용서하여 주옵소서 내가 심히 미련하게 행하였나이다 하니라

9 여호와께서 다윗의 선견자 갓에게 말씀하여 이르시되

10 가서 다윗에게 말하여 이르기를 여호와의 말씀이 내가 네게 세 가지를 내어 놓으리니 그 중에서 하나를 네가 택하라 내가 그것을 네게 행하리라 하셨다 하라 하신지라


11 갓이 다윗에게 나아가 그에게 말하되 여호와의 말씀이 너는 마음대로 택하라

12 혹 삼년 기근이든지 혹 네가 석 달을 적군에게 패하여 적군의 칼에 쫓길 일이든지 혹 여호와의 칼 곧 전염병이 사흘 동안 이 땅에 유행하며 여호와의 천사가 이스라엘 온 지경을 멸할 일이든지라고 하셨나니 내가 무슨 말로 나를 보내신 이에게 대답할지를 결정하소서 하니

13 다윗이 갓에게 이르되 내가 곤경에 빠졌도다 여호와께서는 긍휼이 심히 크시니 내가 그의 손에 빠지고 사람의 손에 빠지지 아니하기를 원하나이다 하는지라

14 이에 여호와께서 이스라엘 백성에게 전염병을 내리시매 이스라엘 백성 중에서 죽은 자가 칠만 명이었더라

15 하나님이 예루살렘을 멸하러 천사를 보내셨더니 천사가 멸하려 할 때에 여호와께서 보시고 이 재앙 내림을 뉘우치사 멸하는 천사에게 이르시되 족하다 이제는 네 손을 거두라 하시니 그 때에 여호와의 천사가 여부스 사람 오르난의 타작 마당 곁에 선지라


16 다윗이 눈을 들어 보매 여호와의 천사가 천지 사이에 섰고 칼을 빼어 손에 들고 예루살렘 하늘을 향하여 편지라 다윗이 장로들과 더불어 굵은 베를 입고 얼굴을 땅에 대고 엎드려

17 하나님께 아뢰되 명령하여 백성을 계수하게 한 자가 내가 아니니이까 범죄하고 악을 행한 자는 곧 나이니이다 이 양 떼는 무엇을 행하였나이까 청하건대 나의 하나님 여호와여 주의 손으로 나와 내 아버지의 집을 치시고 주의 백성에게 재앙을 내리지 마옵소서 하니라

18 여호와의 천사가 갓에게 명령하여 다윗에게 이르시기를 다윗은 올라가서 여부스 사람 오르난의 타작 마당에서 여호와를 위하여 제단을 쌓으라 하신지라

19 이에 갓이 여호와의 이름으로 이른 말씀대로 다윗이 올라가니라

20 그 때에 오르난이 밀을 타작하다가 돌이켜 천사를 보고 오르난이 네 명의 아들과 함께 숨었더니


21 다윗이 오르난에게 나아가매 오르난이 내다보다가 다윗을 보고 타작 마당에서 나와 얼굴을 땅에 대고 다윗에게 절하매

22 다윗이 오르난에게 이르되 이 타작하는 곳을 내게 넘기라 너는 상당한 값으로 내게 넘기라 내가 여호와를 위하여 여기 한 제단을 쌓으리니 그리하면 전염병이 백성 중에서 그치리라 하니

23 오르난이 다윗에게 말하되 왕은 취하소서 내 주 왕께서 좋게 여기시는 대로 행하소서 보소서 내가 이것들을 드리나이다 소들은 번제물로, 곡식 떠는 기계는 화목으로, 밀은 소제물로 삼으시기 위하여 다 드리나이다 하는지라

24 다윗 왕이 오르난에게 이르되 그렇지 아니하다 내가 반드시 상당한 값으로 사리라 내가 여호와께 드리려고 네 물건을 빼앗지 아니하겠고 값 없이는 번제를 드리지도 아니하리라 하니라

25 그리하여 다윗은 그 터 값으로 금 육백 세겔을 달아 오르난에게 주고


26 다윗이 거기서 여호와를 위하여 제단을 쌓고 번제와 화목제를 드려 여호와께 아뢰었더니 여호와께서 하늘에서부터 번제단 위에 불을 내려 응답하시고

27 여호와께서 천사를 명령하시매 그가 칼을 칼집에 꽂았더라

28 이 때에 다윗이 여호와께서 여부스 사람 오르난의 타작 마당에서 응답하심을 보고 거기서 제사를 드렸으니

29 옛적에 모세가 광야에서 지은 여호와의 성막과 번제단이 그 때에 기브온 산당에 있었으나

30 다윗이 여호와의 천사의 칼을 두려워하여 감히 그 앞에 가서 하나님께 묻지 못하더라



[말씀묵상]


본 장에서는 다윗 왕이 인구 조사를 하는 내용이 나옵니다. 역대기를 통하여 다윗 왕의 잘못을 처음 지적하는 곳입니다. 그러나 그 내용의 초점은 다윗 왕의 잘못에 있는 것이 아니라 이 사건을 통하여 오르난의 타작 마당이 성전 건축의 장소로 정해지게 된 경위를 설명하고 있는 것입니다. 22장부터는 다윗이 성전 건축을 위해 준비하는 것으로 역대상이 마무리됩니다.


1절을 보면 사탄이 다윗을 충동질하여 인구조사를 하게 한 것으로 나옵니다. 같은 내용이 삼하 24장에서도 나오는데 거기서는 여호와께서 다윗을 충동하셨다고 합니다. 이것은 사탄의 유혹을 허락하신 것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욥기에서도 사탄이 하나님의 허락 하에 욥을 공격하는 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 물론 그렇다고 다윗의 잘못이 용서되는 것은 아닙니다. 자신의 욕망과 세상의 방식으로 결정하며 행했기 때문입니다. 본성적인 모습이었다는 말입니다.


사탄의 충동을 받은 다윗의 모습은 세상의 왕의 모습이었던 것입니다. 자신의 위엄과 업적을 드러내고 힘을 과시한 것입니다. 이를 안 요압이 오히려 다윗 왕에게 충언을 합니다. 얼마든지 여호와께서 그 백성을 지금보다 백 배나 더하실 수 있다, 지금의 백성이 다 왕의 종이다, 인구조사는 이스라엘로 범죄하게 하시는 것이다 등 하지 말 것을 권합니다.


그러나 다윗은 이행하고 맙니다. 조사를 마친 후 다윗은 하나님께 범죄하였음을 깨닫고 용서를 구하게 됩니다(8절). 중요한 모습입니다. 다윗이 밧세바를 범했을 때도 나단 선지자로부터 지적을 당했을 때도 바로 하나님 앞에 용서를 구했습니다. 말씀 앞에서 하나님의 백성들은 늘 죄인으로 발각될 뿐입니다. 아무리 잘 한 것이 있는 것 같아도 거룩하신 분 앞에 아무 것도 아닌 존재이기 때문입니다.


선지자 갓을 통해 세 가지 형벌이 주어집니다. 다윗은 여호와의 긍휼을 베푸시길 바라며 사흘 전염병을 선택합니다. 이로 인해 7만명의 백성이 죽게 됩니다. 여기서 이 형벌로 생명이 죽는 이유는 인구 조사가 속전의 의미를 갖기 때문입니다.


출30:12, 16

12네가 이스라엘 자손의 수효를 조사할 때에 조사 받은 각 사람은 그들을 계수할 때에 자기의 생명의 속전을 여호와께 드릴지니 이는 그것을 계수할 때에 그들 중에 질병이 없게 하려 함이라 16 너는 이스라엘 자손에게서 속전을 취하여 회막 봉사에 쓰라 이것이 여호와 앞에서 이스라엘 자손의 기념이 되어서 너희의 생명을 대속하리라


이 사실을 그대로 보여 준 것이 민수기에 나오는 두 번의 인구 조사입니다. 출애굽했을 때와 광야 40년이 지난 후입니다. 두 번의 인구 수가 거의 같습니다. 즉 애굽을 나온 사람이 가나안을 들어갔다는 말입니다. 다만 불순종한 자들이 40년간 사라진 것입니다. 속전이 된 것입니다. 즉 구속을 얻은 자들만 들어갔다는 말입니다.


인구 조사로 인해 재앙이 내리는 가운데 다윗은 장로들과 함께 용서를 구합니다. 백성들이 잘못한 것이 아니라 내가 잘못한 것이니 나와 내 아버지의 집을 치실 것을 구합니다. 이에 오르난의 타작 마당에 제단을 쌓으라고 하셨고 다윗은 그곳을 사서 번제와 화목제를 드리게 됩니다. 이로 인해 솔로몬 성전이 그곳에 세워지게 됩니다. 이렇게 다윗의 인구조사로 속죄의 장소를 얻게 되었고 하나님께서 함께 하시는 은혜를 체험하게 된 것입니다. 인간적인 욕심과 세상의 기준이 우리를 만들어 내는 것처럼 생각되지만 하나님의 방법은 대속과 은혜로 이루어진다는 사실을 보여 주십니다. 이러한 은혜를 소유한 자들임을 기억하시고 감사함이 넘치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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