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상 25장

2020년 1월 22일

역대상 25 장



*말씀읽기

[대상 25] 1 다윗이 군대 지휘관들과 더불어 아삽과 헤만과 여두둔의 자손 중에서 구별하여 섬기게 하되 수금과 비파와 제금을 잡아 신령한 노래를 하게 하였으니 그 직무대로 일하는 자의 수효는 이러하니라

2 아삽의 아들들은 삭굴과 요셉과 느다냐와 아사렐라니 이 아삽의 아들들이 아삽의 지휘 아래 왕의 명령을 따라 신령한 노래를 하며

3 여두둔에게 이르러서는 그의 아들들 그달리야와 스리와 여사야와 시므이와 하사뱌와 맛디디야 여섯 사람이니 그의 아버지 여두둔의 지휘 아래 수금을 잡아 신령한 노래를 하며 여호와께 감사하며 찬양하며

4 헤만에게 이르러는 그의 아들들 북기야와 맛다냐와 웃시엘과 스브엘과 여리못과 하나냐와 하나니와 엘리아다와 깃달디와 로맘디에셀과 요스브가사와 말로디와 호딜과 마하시옷이라

5 이는 다 헤만의 아들들이니 나팔을 부는 자들이며 헤만은 하나님의 말씀을 가진 왕의 선견자라 하나님이 헤만에게 열네 아들과 세 딸을 주셨더라


6 이들이 다 그들의 아버지의 지휘 아래 제금과 비파와 수금을 잡아 여호와의 전에서 노래하여 하나님의 전을 섬겼으며 아삽과 여두둔과 헤만은 왕의 지휘 아래 있었으니

7 그들과 모든 형제 곧 여호와 찬송하기를 배워 익숙한 자의 수효가 이백팔십팔 명이라

8 이 무리의 큰 자나 작은 자나 스승이나 제자를 막론하고 다같이 제비 뽑아 직임을 얻었으니

9 첫째로 제비 뽑힌 자는 아삽의 아들 중 요셉이요 둘째는 그달리야이니 그와 그의 형제들과 아들들 십이 명이요

10 셋째는 삭굴이니 그의 아들들과 형제들과 십이 명이요


11 넷째는 이스리이니 그의 아들들과 형제들과 십이 명이요

12 다섯째는 느다냐니 그의 아들들과 형제들과 십이 명이요

13 여섯째는 북기야니 그의 아들들과 형제들과 십이 명이요

14 일곱째는 여사렐라니 그의 아들들과 형제들과 십이 명이요

15 여덟째는 여사야니 그의 아들들과 형제들과 십이 명이요


16 아홉째는 맛다냐니 그의 아들들과 형제들과 십이 명이요

17 열째는 시므이니 그의 아들들과 형제들과 십이 명이요

18 열한째는 아사렐이니 그의 아들들과 형제들과 십이 명이요

19 열두째는 하사뱌니 그의 아들들과 형제들과 십이 명이요

20 열셋째는 수바엘이니 그의 아들들과 형제들과 십이 명이요


21 열넷째는 맛디디야니 그의 아들들과 형제들과 십이 명이요

22 열다섯째는 여레못이니 그의 아들들과 형제들과 십이 명이요

23 열여섯째는 하나냐니 그의 아들들과 형제들과 십이 명이요

24 열일곱째는 요스브가사니 그의 아들들과 형제들과 십이 명이요

25 열여덟째는 하나니니 그의 아들들과 형제들과 십이 명이요


26 열아홉째는 말로디니 그의 아들들과 형제들과 십이 명이요

27 스무째는 엘리아다니 그의 아들들과 형제들과 십이 명이요

28 스물한째는 호딜이니 그의 아들들과 형제들과 십이 명이요

29 스물두째는 깃달디니 그의 아들들과 형제들과 십이 명이요

30 스물셋째는 마하시옷이니 그의 아들들과 형제들과 십이 명이요

31 스물넷째는 로맘디에셀이니 그의 아들들과 형제들과 십이 명이었더라


*말씀묵상 본장은 다윗 왕이 4천명의 레위인 찬양 대원(23:5)을 제사장들과 레위인의 반차에 맞추어 24반차로 편성하는 장면입니다. 이 찬양 대원들은 아삽, 헤만, 여두둔의 세 자손들로 구분하고 24반차로 나누었습니다. 1절에 신령한 노래를 하다는 단어는 예언하다는 의미입니다. 이것은 아삽과 헤만과 여두둔이 선견자로서 이들이 영감을 얻어 지은 시가 노래로 사용됨으로 백성들에게 하나님의 뜻을 전달하는 역사가 있기 때문입니다. 즉 찬양하는 자들은 예배에서 시편을 노래하거나 영감된 계시를 통해 백성들에게 여호와의 복과 용서, 기도와 응답 등을 전달하는 예언적 직무를 행했던 것입니다(대하20:14-19, 21-22). 물론 노래하는 자들의 이러한 예언하는 모습은 현대에도 드러나는 부분은 아닙니다. 성경으로 인하여 예언은 끝났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찬양을 통하여 하나님의 복과 위로와 용서와 응답 등이 선포되고 고백되는 역할은 여전히 함께 주어지는 것입니다. 찬양이 단순히 나의 음성을 통해 고백하는 것만이 아닌 공동체적으로도 함께 누리며 선포되는 하나님 말씀 앞에 엎드리는 모습이 있어야 하는 것입니다. 노래하는 자들도 24반차를 좇아 12명씩 조직하는데 그 순서 역시 제비를 뽑아서 정하게 했습니다. 각 반차에 큰 자나 작은 자나 스승이나 제자를 막론하고 우열이 있지 않도록 한 것입니다. 앞서 제사장의 반열에서도 평등하게 제비를 뽑았던 것과 같은 것입니다. 하나님을 섬기는 데 있어서 우열이 없다는 사실은 너무도 당연하고 평범한 일임에도 불구하고 혹시 있을 수 있는 추호의 여지도 없도록 한 것입니다. 교회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어떠한 책임, 봉사, 은사라 하더라도 하나님을 섬기는 자리에 있다면 우열은 존재하지 않습니다. 가끔 부서 간에 경쟁이 있는 것을 경험하기도 하지만 결코 좋고 나쁘고 낫고 못하고를 가려내는 모습이 있어서는 안 되는 것입니다. 누구든지 지체일 따름입니다. 하나님께서 세우신 특별하고 고유한 존재들이라는 말입니다. 평가의 대상도, 우열의 가치도 감히 말할 수 없는 존재입니다. 따라서 성도들은 교만할 수도 없지만 반대로 스스로 자학하며 좌절해서도 안 됩니다. 지금 있는 곳에서 주어진 상황들을 성령을 의지하며 감당하는 것이 성도의 지혜이며 모습인 것입니다. 찬양은 하나님의 백성들의 본질적인 모습이며 사명임을 잘 보여 줍니다. 말씀을 깨닫고 하나님을 알고 고백하는 자들이 찬양하는 자들입니다. 오늘도 말씀을 따라 주신 지혜와 지식으로 하나님을 찬양하는 하루가 되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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