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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사진주언약교회

역대상 5장



[말씀읽기]


1 이스라엘의 장자 르우벤의 아들들은 이러하니라 (르우벤은 장자라도 그의 아버지의 침상을 더럽혔으므로 장자의 명분이 이스라엘의 아들 요셉의 자손에게로 돌아가서 족보에 장자의 명분대로 기록되지 못하였느니라

2 유다는 형제보다 뛰어나고 주권자가 유다에게서 났으나 장자의 명분은 요셉에게 있으니라)

3 이스라엘의 장자 르우벤의 아들들은 하녹과 발루와 헤스론과 갈미요

4 요엘의 아들은 스마야요 그의 아들은 곡이요 그의 아들은 시므이요

5 그의 아들은 미가요 그의 아들은 르아야요 그의 아들은 바알이요


6 그의 아들은 브에라이니 그는 르우벤 자손의 지도자로서 앗수르 왕 디글랏빌레셀에게 사로잡힌 자라

7 그의 형제가 종족과 계보대로 우두머리 된 자는 여이엘과 스가랴와

8 벨라니 벨라는 아사스의 아들이요 세마의 손자요 요엘의 증손이라 그가 아로엘에 살면서 느보와 바알므온까지 다다랐고

9 또 동으로 가서 거주하면서 유브라데 강에서부터 광야 지경까지 다다랐으니 이는 길르앗 땅에서 그 가축이 번식함이라

10 사울 왕 때에 그들이 하갈 사람과 더불어 싸워 손으로 쳐죽이고 길르앗 동쪽 온 땅에서 장막에 거주하였더라


11 갓 자손은 르우벤 사람을 마주 대하여 바산 땅에 거주하면서 살르가까지 다다랐으니

12 우두머리는 요엘이요 다음은 사밤이요 또 야내와 바산에 산 사밧이요

13 그 조상의 가문의 형제들은 미가엘과 므술람과 세바와 요래와 야간과 시아와 에벨 일곱 명이니

14 이는 다 아비하일의 아들들이라 아비하일은 후리의 아들이요 야로아의 손자요 길르앗의 증손이요 미가엘의 현손이요 여시새의 오대 손이요 야도의 육대 손이요 부스의 칠대 손이며

15 또 구니의 손자 압디엘의 아들 아히가 우두머리가 되었고


16 그들이 바산 길르앗과 그 마을과 사론의 모든 들에 거주하여 그 사방 변두리에 다다랐더라

17 이상은 유다 왕 요담 때와 이스라엘 왕 여로보암 때에 족보에 기록되었더라

18 르우벤 자손과 갓 사람과 므낫세 반 지파에서 나가 싸울 만한 용사 곧 능히 방패와 칼을 들며 활을 당겨 싸움에 익숙한 자는 사만 사천칠백육십 명이라

19 그들이 하갈 사람과 여두르와 나비스와 노답과 싸우는 중에

20 도우심을 입었으므로 하갈 사람과 그들과 함께 있는 자들이 다 그들의 손에 패하였으니 이는 그들이 싸울 때에 하나님께 의뢰하고 부르짖으므로 하나님이 그들에게 응답하셨음이라


21 그들이 대적의 짐승 곧 낙타 오만 마리와 양 이십오만 마리와 나귀 이천 마리를 빼앗으며 사람 십만 명을 사로잡았고

22 죽임을 당한 자가 많았으니 이 싸움이 하나님께로 말미암았음이라 그들이 그들의 땅에 거주하여 사로잡힐 때까지 이르렀더라

23 므낫세 반 지파 자손들이 그 땅에 거주하면서 그들이 번성하여 바산에서부터 바알헤르몬과 스닐과 헤르몬 산까지 다다랐으며

24 그들의 족장은 에벨과 이시와 엘리엘과 아스리엘과 예레미야와 호다위야와 야디엘이며 다 용감하고 유명한 족장이었더라

25 그들이 그들의 조상들의 하나님께 범죄하여 하나님이 그들 앞에서 멸하신 그 땅 백성의 신들을 간음하듯 섬긴지라


26 그러므로 이스라엘 하나님이 앗수르 왕 불의 마음을 일으키시며 앗수르 왕 디글랏빌레셀의 마음을 일으키시매 곧 르우벤과 갓과 므낫세 반 지파를 사로잡아 할라와 하볼과 하라와 고산 강 가에 옮긴지라 그들이 오늘까지 거기에 있으니라



[말씀묵상]


본장에서는 요단강 동편을 차지했던 르우벤과 갓, 므낫세 반지파의 자손에 대한 내용입니다. 1절에 르우벤이 장자임에도 장자권을 빼앗긴 이유를 설명합니다. 그리고 3절부터 르우벤의 아들들을 나열합니다. 앞의 자손들에서와 마찬가지로 이들의 명단은 이곳에만 나오는 이름들입니다. 역사가는 자신만의 자료를 가지고 이스라엘 12지파의 자손들을 나열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런 희귀 자료를 통하여 보여주려는 것은 무엇입니까? 이들의 번성이 있었다는 사실과 그 내용이 하나님의 약속을 성취하는 것이었음을 증명하는 것입니다. 앞서 유다를 통한 하나님의 약속이 다윗과 솔로몬을 통하여 성취되었음을 보여 주었습니다. 왕권이 소멸되지 않고 포로시대를 지나 회복의 시대까지 계속 된 것은 바로 하나님의 은혜이며 신실하심을 보여 주는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다른 지파에서도 이러한 하나님의 역사는 존재했다는 것입니다. 간간이 역사적인 사건을 통하여 자손들이 행한 모습들을 보여 주는 것이 그 증거입니다. 분명 자신의 가문에서 일어난 일들을 기억하였을 것입니다. 6절을 보면 브에라라는 지도자가 있는데 앗수르 왕 디글랏빌레셀에게 사로잡혔다고 합니다. 이때가 앗수르에 의해 3차 공격을 받았던 BC 733년경입니다. 26절을 보면 동쪽 지역에 있던 세 지파들이 우상을 섬김으로 인해 하나님의 심판이 있었음을 말해 줍니다.


중요한 사실은 이렇게 국가가 멸망해 가는 상황에 처했고, 백성들은 포로로 잡혀가며 가문이 몰락하게 된 형국인데, 지금 역사가는 이들의 가문이 이어져 왔음을 서술하고 있는 것입니다. 10절에서 르우벤은 사울 왕 때까지 거주하던 상황을, 17절에서 갓자손은 유다왕 요담 때(BC 750-731)와 이스라엘 왕 여로보암 때(BC 793-753)까지, 므낫세 반 지파는 사로잡혀 갈 때까지(BC 733경)를 기록한 내용들입니다. 소위 말하는 흑역사도 있었던 것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역사들을 뛰어 넘어 하나님의 인도와 섭리가 이들을 붙잡고 있었고 그때마다 필요한 은혜들을 경험하도록 하셨던 것입니다(20절).


지금 역대상의 서론 부분인 8장까지의 족보가 이 사실을 확인시키는 것입니다. 흥망성쇠는 하나님의 주권 하에 있습니다. 모든 나라만이 아니라 개인들도 마찬가지입니다. 나와 상관이 없는 일도 역사하셨고 그것이 나에게 하나님의 뜻을 깨닫게 하는 이유가 될 수도 있는 것입니다. 모든 것이 나를 향한 하나님의 일하심이라는 말입니다. 오늘도 나에게 주어진 일들을 통하여 드러날 하나님의 역사를 깨닫는 은혜가 있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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