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읽기]
1 아사 왕 제삼십육년에 이스라엘 왕 바아사가 유다를 치러 올라와서 라마를 건축하여 사람을 유다 왕 아사에게 왕래하지 못하게 하려 한지라
2 아사가 여호와의 전 곳간과 왕궁 곳간의 은금을 내어다가 다메섹에 사는 아람 왕 벤하닷에게 보내며 이르되
3 내 아버지와 당신의 아버지 사이에와 같이 나와 당신 사이에 약조하자 내가 당신에게 은금을 보내노니 와서 이스라엘 왕 바아사와 세운 약조를 깨뜨려 그가 나를 떠나게 하라 하매
4 벤하닷이 아사 왕의 말을 듣고 그의 군대 지휘관들을 보내어 이스라엘 성읍들을 치되 이욘과 단과 아벨마임과 납달리의 모든 국고성들을 쳤더니
5 바아사가 듣고 라마 건축하는 일을 포기하고 그 공사를 그친지라
6 아사 왕이 온 유다 무리를 거느리고 바아사가 라마를 건축하던 돌과 재목을 운반하여다가 게바와 미스바를 건축하였더라
7 그 때에 선견자 하나니가 유다 왕 아사에게 나와서 그에게 이르되 왕이 아람 왕을 의지하고 왕의 하나님 여호와를 의지하지 아니하였으므로 아람 왕의 군대가 왕의 손에서 벗어났나이다
8 구스 사람과 룹 사람의 군대가 크지 아니하며 말과 병거가 심히 많지 아니하더이까 그러나 왕이 여호와를 의지하였으므로 여호와께서 왕의 손에 넘기셨나이다
9 여호와의 눈은 온 땅을 두루 감찰하사 전심으로 자기에게 향하는 자들을 위하여 능력을 베푸시나니 이 일은 왕이 망령되이 행하였은즉 이 후부터는 왕에게 전쟁이 있으리이다 하매
10 아사가 노하여 선견자를 옥에 가두었으니 이는 그의 말에 크게 노하였음이며 그 때에 아사가 또 백성 중에서 몇 사람을 학대하였더라
11 아사의 처음부터 끝까지의 행적은 유다와 이스라엘 열왕기에 기록되니라
12 아사가 왕이 된 지 삼십구 년에 그의 발이 병들어 매우 위독했으나 병이 있을 때에 그가 여호와께 구하지 아니하고 의원들에게 구하였더라
13 아사가 왕위에 있은 지 사십일 년 후에 죽어 그의 조상들과 함께 누우매
14 다윗 성에 자기를 위하여 파 두었던 묘실에 무리가 장사하되 그의 시체를 법대로 만든 각양 향 재료를 가득히 채운 상에 두고 또 그것을 위하여 많이 분향하였더라
[말씀묵상]
아사 왕의 명성을 듣고 이스라엘 백성들이 남하하는 것을 막기 위해 이스라엘 왕 바아사는 라마를 건축하게 됩니다. 그러자 아사 왕은 아람 왕 벤하닷에게 여호와의 전 곳간과 왕궁 곳간의 은금을 주며 바아사를 공격해 달라고 부탁했던 것입니다. 그런데 아람은 북 이스라엘은 이미 약조를 한 상태였지만 유다 왕의 부탁을 받고 라마를 공격하였고 아사 왕은 바아사 왕이 라마를 건축하던 돌과 재목을 가져다가 게바와 미스바를 건축합니다. 하나님의 백성인 북 이스라엘과 유다가 아람이라는 이방 나라를 서로 의지하며 자신들의 유익을 구하고 있었던 것입니다.
이런 상황에서 하나님께서는 선견자 하나니를 아사 왕에게 보내어 하나님을 의지하지 못한 그의 잘못을 지적하며 아람을 물리칠 수 있는 기회를 놓쳤고 이제 왕에게 전쟁이 있을 것이라는 말씀을 전하게 됩니다. 그러자 아사 왕은 그를 옥에 가두고 백성들을 학대합니다. 결국 말년에 병이 들어 3년을 앓다가 죽게 됩니다.
하나님을 의지하며 개혁하고 평화를 가져왔던 왕이지만 마지막까지 그러한 믿음의 모습을 보이지 못하고 안타까운 종말을 맞이하게 된 것입니다. 그도 어쩔 수 없는 죄인에 불과한 존재임을 보여 줍니다. 구스가 100만 대군으로 공격했을 때 하나님을 의지하여 물리쳤지만(14:9), 나라가 평안하고 자리가 안정이 되자 인간을 의지하는 것이 죄인의 모습인 것입니다.
12절을 보면 하나님께서 병을 통하여 다시 돌아오도록 하시지만 여전히 인간을 의지하는 모습을 보였다고 합니다. 하나님께 구하지 않고 의원들에게 구한 것입니다. 이 모습을 오해하지 않아야 합니다. 요즘 이러한 말씀을 근거로 병치료를 기도와 하나님의 역사에 매달리는 경우를 간혹 보게 됩니다. 아사 왕의 경우는 그가 하나님을 떠나 세상을 의지하는 모습에 대해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모습을 찾도록 하신 것입니다. 당시 의원들이 주술적인 방법으로 치료하는 자들이었기에 금하셨던 것입니다.
따라서 신자들에게 있어서 병은 하나님의 심판이나 세상을 의지하는 자들에게 주어지는 저주가 아닙니다. 이러한 의미의 심판이나 저주는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백성들에게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만일 그런 의미로 병을 기도로 낫겠다는 생각은 바로 십자가의 능력으로 주어진 성령의 생명의 법을 무시하는 처사입니다. 신자들은 어떤 경우에도(병이라 하더라도) 하나님과 동행하는 자로서 있다는 사실을 잊지 않아야 합니다.
여기서 아사 왕이 하나님의 저주로 죽었다며 그는 지옥에 갔다는 식의 생각도 하지 않아야 합니다. 그는 앞서 14:2절과 15:17절에서 하나님을 잘 섬기고 일평생 온전하였다는 평가를 받은 자입니다. 그가 말년에 하나님을 의지하지 않았다는 모습은 아무리 하나님을 잘 섬기고 온전한 모습을 보였다 하더라도 하나님의 은혜가 아니면 어쩔 수 없는 죄인이며 하나님을 거역할 수밖에 없는 자라는 사실을 보여 주는 것입니다. 유다의 왕들은 모두가 그의 행적에 관계없이 하나님의 약속이 어떻게 이들을, 이 나라를 이끌고 갔는지를 보여 주는 존재들입니다. 물론 이들은 겉보기에 잘 한 부분도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들에게 하나님의 약속을 지켜낼 능력이 없음을 드러냅니다. 하나님께서 약속을 이루어 내셔야 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은 약속의 성취의 결과가 지금 우리들에게까지 주어졌습니다. 앞으로도 이 결과가 우리를 이끌고 갈 것입니다. 주님을 의지하는 삶만이 살 길임을 기억하고 오늘도 주신 환경에서 승리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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