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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대하 2장




[말씀읽기]


1 솔로몬이 여호와의 이름을 위하여 성전을 건축하고 자기 왕위를 위하여 궁궐 건축하기를 결심하니라

2 솔로몬이 이에 짐꾼 칠만 명과 산에서 돌을 떠낼 자 팔만 명과 일을 감독할 자 삼천 육백 명을 뽑고

3 솔로몬이 사절을 두로 왕 후람에게 보내어 이르되 당신이 전에 내 아버지 다윗에게 백향목을 보내어 그가 거주하실 궁궐을 건축하게 한 것 같이 내게도 그리 하소서

4 이제 내가 나의 하나님 여호와의 이름을 위하여 성전을 건축하여 구별하여 드리고 주 앞에서 향 재료를 사르며 항상 떡을 차려 놓으며 안식일과 초하루와 우리 하나님 여호와의 절기에 아침 저녁으로 번제를 드리려 하오니 이는 이스라엘의 영원한 규례니이다

5 내가 건축하고자 하는 성전은 크니 우리 하나님은 모든 신들보다 크심이라


6 누가 능히 하나님을 위하여 성전을 건축하리요 하늘과 하늘들의 하늘이라도 주를 용납하지 못하겠거든 내가 누구이기에 어찌 능히 그를 위하여 성전을 건축하리요 그 앞에 분향하려 할 따름이니이다

7 이제 청하건대 당신은 금, 은, 동, 철로 제조하며 자색 홍색 청색 실로 직조하며 또 아로새길 줄 아는 재주 있는 사람 하나를 내게 보내어 내 아버지 다윗이 유다와 예루살렘에서 준비한 나의 재주 있는 사람들과 함께 일하게 하고

8 또 레바논에서 백향목과 잣나무와 백단목을 내게로 보내소서 내가 알거니와 당신의 종은 레바논에서 벌목을 잘 하나니 내 종들이 당신의 종들을 도울지라

9 이와 같이 나를 위하여 재목을 많이 준비하게 하소서 내가 건축하려 하는 성전은 크고 화려할 것이니이다

10 내가 당신의 벌목하는 종들에게 찧은 밀 이만 고르와 보리 이만 고르와 포도주 이만 밧과 기름 이만 밧을 주리이다 하였더라


11 두로 왕 후람이 솔로몬에게 답장하여 이르되 여호와께서 자기 백성을 사랑하시므로 당신을 세워 그들의 왕을 삼으셨도다

12 후람이 또 이르되 천지를 지으신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는 송축을 받으실지로다 다윗 왕에게 지혜로운 아들을 주시고 명철과 총명을 주시사 능히 여호와를 위하여 성전을 건축하고 자기 왕위를 위하여 궁궐을 건축하게 하시도다

13 내가 이제 재주 있고 총명한 사람을 보내오니 전에 내 아버지 후람에게 속하였던 자라

14 이 사람은 단의 여자들 중 한 여인의 아들이요 그의 아버지는 두로 사람이라 능히 금, 은, 동, 철과 돌과 나무와 자색 청색 홍색 실과 가는 베로 일을 잘하며 또 모든 아로새기는 일에 익숙하고 모든 기묘한 양식에 능한 자이니 그에게 당신의 재주 있는 사람들과 당신의 아버지 내 주 다윗의 재주 있는 사람들과 함께 일하게 하소서

15 내 주께서 말씀하신 밀과 보리와 기름과 포도주는 주의 종들에게 보내소서


16 우리가 레바논에서 당신이 쓰실 만큼 벌목하여 떼를 엮어 바다에 띄워 욥바로 보내리니 당신은 재목들을 예루살렘으로 올리소서 하였더라

17 전에 솔로몬의 아버지 다윗이 이스라엘 땅에 사는 이방 사람들을 조사하였더니 이제 솔로몬이 다시 조사하매 모두 십오만 삼천 육백 명이라

18 그 중에서 칠만 명은 짐꾼이 되게 하였고 팔만 명은 산에서 벌목하게 하였고 삼천 육백 명은 감독으로 삼아 백성들에게 일을 시키게 하였더라



[말씀묵상]


성전 건축을 위하여 솔로몬이 두로의 후람 왕에게 건축 자재를 부탁하는 내용입니다. 이렇게 부탁하는 근거는 후람과 다윗과의 관계가 돈독했던 것을 말합니다. 왕상5:1절을 보면 둘의 사이는 특별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물론 이러한 관계를 통하여 단순한 성전 자재를 얻는 것만이 아닌 하나님의 뜻과 계획을 드러내며 만유의 주이심을 찬양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신자들의 상황들과 관계들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나를 통하여 하나님의 주되심이 드러나는 삶이어야 합니다. 후람이 구원을 받았느냐 아니냐는 중요한 문제나 기준이 아닙니다. 다윗의 관계로 인하여 그가 하나님을 찬양하는 역사가 일어난 것입니다. 이웃과의 관계에서 하나님을 섬기는 자로, 약속을 받은 자로 관계가 세워져 있었던 것입니다. 우리의 이웃들과 어떤 관계로 맺어져 있습니까?


4절부터 보면 솔로몬이 성전을 왜 건축하려 하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말해서 하나님께 분향하려는 것이라고 합니다. 제사드리려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크신 분이기에 누가 능히 하나님을 위하여 성전을 건축하리요? 하늘과 하늘들의 하늘이라도 주를 용납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자신이 성전을 짓는 것이 하나님을 모시려는 것이 아니라 제사하기 위함이라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크심을 감당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어떠한 존재보다도 크시기에 그를 모신다는 사실은 상상도 할 수 없고 다만 그에게 분향하는 것만이 할 수 있는 일임을 고백하는 것입니다.


너무도 중요한 고백의 내용입니다. 지금 솔로몬이 성전을 짓는 것에 대해 위대한 일로 말하지 않고 있습니다. 성전, 하나님의 궤가 안치된 곳은 하나님께서 계시다는 증거입니다. 어찌 크지 않은 일이겠습니까? 그러나 자신의 하는 일이 감히 하나님이 계시는 곳이라 말하지도, 그러한 목적으로 짓지도 못하고 있는 것입니다. 하찮은 미물에 불과한 자가 어떤 존재보다 크신 분이 계실 곳을 짓는다는 생각이나 말을 감히 할 수 없었던 것입니다.


그런데 수많은 신자들이 하나님을 위해 위대한 일을 하겠다고 합니다. 그것을 함으로 하나님이 영광을 받으신다는 믿음으로 말입니다. 정말 그러한 마음과 믿음으로 하는 것입니까? 혹시 내 만족은 아닌가요? 우리 교회가 대단하다고 생각하지는 않습니까? 서로 서로 위로하며 잘했다고 칭찬하지 않습니까? 하나님을 위한 일이 결국 나의 영광과 만족이 되어 버리고 만 것입니다.


이러한 솔로몬을 보고 두로왕 후람이 특별한 찬양을 합니다(11-12절). 하나님을 찬양하며 솔로몬과 다윗을 칭찬합니다. 이것이 하나님의 백성들을 통해 일어나야할 정상적인 모습입니다. 자신을 돌아 보시기 바랍니다. 나를 통해 어떠한 일들이 일어나고 있는지 말입니다. 신자는 하나님만 드러나는데 목적을 둔 삶을 사는 자들입니다. 어디에서든지 이 사명이 드러나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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