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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사진주언약교회

열왕기하 9장




[말씀읽기]


1 <예후가 이스라엘의 왕이 되다> 예언자 엘리사가 예언자 수련생들 가운데서 한 사람을 불러 말하였다. "너는 허리를 단단히 묶고, 손에 이 기름병을 들고, 길르앗의 라못으로 가거라.

2 거기에 가면 그 곳에서 님시의 손자이며 여호사밧의 아들인 예후를 만나게 될 것이다. 그러면 안에 들어가, 그의 형제들 사이에서 그를 불러내어 밀실로 데리고 들어가거라.

3 그리고 기름병을 기울여 그의 머리에 부으며, 나 주가 말한다. 내가 너를 이스라엘의 왕으로 세웠다. 하고 말하여라. 그렇게 말한 다음에, 너는 문을 열고 속히 도망하여라. 지체해서는 안 된다."

4 그리하여 예언자의 시종인 그 젊은이가 길르앗의 라못으로 갔다.

5 그가 도착하였을 때에, 그 곳에는 군대의 장군들이 둘러앉아 회의를 하고 있었다. 그가 그들에게 말하였다. "장군님 ! 드릴 말씀이 있습니다." 그러자 예후가 말하였다. "우리 가운데 누구에게 말하고 있는 겁니까 ?" 그 시종이 말하였다. "바로 장군님께 말씀을 드리고 있습니다."


6 예후가 일어나서 집 안으로 들어가자, 예언자의 시종인 그 젊은이는 그의 머리에 기름을 부으며 말하였다. "나 주 이스라엘의 하나님이 말한다. 내가 너에게 기름을 부어, 주의 백성 이스라엘의 왕으로 세웠다.

7 너는 네가 섬기는 상전 아합의 가문을 쳐라. 나는 내 종들인 예언자들의 피와 또 주의 다른 종들의 모든 피를 이세벨에게 갚으려고 한다.

8 나는 아합의 가문을 모두 다 멸망시킬 것이다. 그렇다. 아합에게 속한 사람은 매인 사람이건 놓인 사람이건 가릴 것 없이, 남자는 누구나 이스라엘 안에서 끊어 버릴 것이다.

9 나는 아합의 가문을 느밧의 아들 여로보암의 가문과 같이 만들고, 아히야의 아들 바아사의 가문과 같이 만들 것이다.

10 그리고 개들이 이스르엘 땅 안에서 이세벨을 뜯어 먹을 것이다. 그를 매장할 사람조차 없을 것이다." 그리고 난 뒤에, 예언자의 시종인 그 젊은이는 문을 열고 도망하였다.


11 예후가 왕의 신하들이 있는 데로 나오자, 한 사람이 그에게 물었다. "좋은 소식이었소 ? 그 미친 녀석이 장군께는 무슨 일로 왔었소 ?" 예후가 그들에게 말하였다. "장군께서도 그 사람이 누구고, 그가 쓸데없이 떠들고 간 말이 무엇인지 짐작하고 있을 것이라고 믿소."

12 그러나 그들이 말하였다. "슬쩍 넘어가지 마시오. 우리에게 사실을 말해 주시오." 예후가 대답하였다. "그의 말이 주께서 나를 이스라엘의 왕으로 기름부어 세웠다고 말씀하시었다고 하였소."

13 그러자 그들은 황급히 일어나, 각자 자기의 옷을 벗어서, 섬돌 위 예후의 발 아래에 깔고 나팔을 불며 "예후께서 임금님이 되셨다." 하고 외쳤다.

14 <이스라엘 왕 요람이 살해되다> 그리하여 님시의 손자이며 여호사밧의 아들인 예후는, 요람을 칠 모의를 하게 되었다. 그 때에 요람은 이스라엘 전군을 이끌고, 시리아 왕 하사엘과 맞서서 길르앗의 라못을 지키고 있었다.

15 요람 왕이 시리아 왕 하사엘과 싸울 때, 시리아 사람에게 다친 상처를 치료하려고 이스르엘로 돌아와 있을 때였다. 마침내 예후가 말하였다. "장군들이 나와 뜻을 같이 한다면, 아무도 이 성읍을 빠져 나가서, 이스르엘에 이 사실을 알리는 일이 없도록 해주시오."


16 그런 다음에 예후는, 병거를 타고 이스르엘로 갔다. 요람이 그 곳에 병으로 누워 있었다. 유다의 아하시야 왕은 요람을 문병하려고 벌써 거기에 와 있었다.

17 이스르엘의 망대 위에 서 있는 파수병이, 예후의 군대가 오는 것을 보고 "웬 군대가 오고 있습니다." 하고 외쳤다. 그러자 요람이 말하였다. "기마병을 보내어 그들을 만나, 평화의 소식이냐고 물어 보아라."

18 그리하여 기마병은 그들을 만나러 가서 말하였다. "임금님께서 평화의 소식이냐고 물어 보라 하셨소." 그러자 예후가 말하였다. "평화의 소식인지 아닌지가 너와 무슨 상관이 있느냐 ? 너는 내 뒤를 따르라." 파수병이 왕에게 보고하였다. "그들에게 간 전령이 돌아오지 않습니다."

19 그리하여 왕이 두 번째 기마병을 보내자, 그가 그들에게 가서 말하였다. "임금님께서 평화의 소식이냐고 물어 보라 하셨소." 그러자 예후가 말하였다. "평화의 소식인지 아닌지가 너와 무슨 상관이 있느냐 ? 너는 내 뒤를 따르라."

20 파수병이 왕에게 또 보고하였다. "그들에게 간 전령이 또 돌아오지 않습니다. 그런데 미친 듯이 말을 모는 모습이, 님시의 아들 예후와 비슷합니다."


21 이 말을 듣자, 요람은 "병거를 준비하라 !" 하고 명령하였다. 병거를 준비하니, 이스라엘 왕 요람과 유다 왕 아하시야가 각각 자기의 병거를 타고 예후를 만나러 나가서, 이스르엘 사람 나봇의 땅에서 그를 만났다.

22 요람이 예후를 보고 "예후 장군, 평화의 소식이오?" 하고 물었다. 예후는 "당신의 어머니 이세벨이 저지른 음행과 마술 행위가 극에 달하였는데, 무슨 평화가 있겠소?" 하고 대답하였다.

23 요람이 그의 손에 쥔 말고삐를 급히 돌려 도망하면서, 아하시야에게 소리쳤다. "아하시야 임금님, 반역이오."

24 예후가 힘껏 활을 당겨 요람의 등을 겨누어 쏘자, 화살이 그의 가슴을 꿰뚫고 나갔다. 그는 병거 바닥에 엎드러졌다.

25 예후가 요람의 빗갈 시종무관에게 말하였다. "그 주검을 들고 가서, 이스르엘 사람 나봇의 밭에 던지시오. 그대는 나와, 그대가 그의 아버지 아합의 뒤에서 나란히 병거를 타고 다닐 때에, 주께서 그를 두고 선포하신 말씀을 그대로 기억할 것이오.


26 주께서 아합에게 내가 어제, 나봇과 그의 아들들이 함께 흘린 피를 분명히 보았다. 바로 이 밭에서 내가 너에게 그대로 갚겠다. 이것은 나 주의 말이다 하고 말씀하셨소. 이제 그대는 그 주검을 들고 가서, 주의 말씀대로 그 밭에 던지시오."

27 <유다 왕 아하시야가 살해되다> 유다의 아하시야 왕은 이것을 보고 a) 벳하간으로 가는 길로 도망하였느나, 예후가 그의 뒤를 추적하며 "저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ㅁ 자도 죽여라." 하고 외치니, 이블르암 부근 구르 오르막길에서 예후의 부하들이, 병거에 타고 있는 아하시야를 찔러 상처를 입혔다. 그는 므깃도까지 도망하여, 그 곳에서 죽었다. (a. 정원의 집)

28 그의 부하들이 그를 병거에 실어 예루살렘으로 운반하고, 그를 다윗의 성에 있는 그의 조상들의 묘지에 함께 장사지냈다.

29 아합의 아들 요람 왕 제 십일년에 아하시야가 유다를 다스리는 왕이 되었다.

30 <이세벨 왕후가 살해되다> 예후가 이스르엘에 이르렀을 때에, 이세벨이 이 소식을 듣고 눈 화장을 하고 머리를 아름답게 꾸미고는 창문으로 내려다보았다.


31 예후가 문 안으로 들어오자, 이세벨이 소리쳤다. "제 주인을 살해한 시므리 같은 자야, 그게 평화냐 ?"

32 예후가 얼굴을 들어 창문을 쳐다보며 소리쳤다. "내 편이 될 사람이 누구냐 ? 누가 내 편이냐 ?" 그러자 두세 명의 내관이 그를 내려다보았다.

33 예후가 그들에게 명령하였다. "그 여자를 아래로 내던져라." 그들이 그 여자를 아래로 내던지니, 피가 벽과 말에게까지 튀었다. 예후가 탄 말이 그 여자의 주검을 밟고 지나갔다.

34 예후가 궁으로 들어가서, 먹고 마시다가 말하였다. "이제 저 저주받은 여자를 찾아다가 장사를 지내 주어라. 그래도 그 여자는 왕의 딸이었다."

35 그들이 그 여자를 장사지내 주려고 찾아 나섰으나, 그 여자의 해골과 손발밖에는 아무것도 발견할 수가 없었다.


36 그들이 돌아와서 그에게 그렇게 보고하니, 그가 말하였다. "주께서, 주의 종 디셉 사람 엘리야를 시켜서 말씀하신 대로, 이루어졌다. 주께서 말씀하시기를 이스르엘의 밭에서 개들이 이세벨의 주검을 뜯어 먹을 것이며,

37 이세벨의 주검은 이스르엘에 있는 밭의 거름처럼 될 것이므로, 이것을 보고 이세벨이라고 부를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이다 하셨는데, 그대로 되었다."



[말씀묵상]


9장에서는 예후라는 사람이 이스라엘의 왕으로 세워지는 과정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예후가 이스라엘의 왕이 되는 것은 이미 엘리야를 통하여 하나님께서 말씀하셨던 내용 중의 하나입니다. 왕상 19:15-18절을 보면 엘리사를 후계자로 세우고, 아람왕 하사엘을 세우고, 이스라엘 왕 예후를 세울 것에 대해 말씀하셨습니다. 이 세 가지 사명이 의미를 갖는 이유는, 바로 하나님의 백성인 이스라엘과 관계가 있기 때문입니다. 그것도 이스라엘을 심판하는 도구들로 등장한다는 사실입니다. 엘리사는 심판을 선포하며 하나님의 뜻을 드러내고 있습니다. 하사엘은 아람의 왕이 되어 이스라엘과 전쟁을 합니다. 예후는 아합 가문을 심판하라는 명령을 받고 그들을 제거합니다.


그런데 예후를 세우는 과정에 특이한 점이 있습니다. 우선 그를 기름부어 왕으로 세우는데 엘리사가 직접 가지 않고 선자자의 제자 중 하나가 간다는 사실입니다. 그리고 예후라는 사람도 많은 군대 장관들이 있는 가운데 하나일 뿐입니다. 즉 그가 왕으로 세워지는데 특별한 잘남이나 그럴만한 자격으로 주어지는 것이 아님을 보여 주는 것입니다. 단지 하나님의 뜻을 드러내는 자로 세워지는 것입니다. 예후가 명심해야 할 중요한 모습입니다. 기름부음을 받는 자를 메시야, 즉 구원자라고 합니다. 그리스도를 의미합니다. 기름부음을 받은 자, 하나님의 사명을 소유한 자, 하나님의 뜻을 성취해야 할 자는 오직 하나님의 일하심만을 드러내야 합니다. 자신이 인정받고 주위로부터 높임을 받아서는 안 되는 것입니다. 자기 뜻과 기준을 내려 놓고 오직 하나님의 뜻만을 좇아야 하는 자인 것입니다.


예후와 함께 있던 장관들도 왕이라는 사실을 인정하며 왕으로 공포합니다(13절). 이를 성경은 배반으로 표현합니다. 왕이 있는 가운데 왕이 되었으니 쿠테타가 일어난 것입니다. 그러나 기름부음받은 자로서 하나님의 심판을 행하고 있는 것입니다. 세상 속에서 기름부음을 받은, 성령이 임한 신자들의 모습입니다. 세상의 가치와 기준을 거슬러 하나님 나라의 백성으로 살아가는 모습은 당연히 반역적인 삶이 됩니다. 게다가 세상을 향한 심판을 선포하며 사는 것입니다. 정죄하며 그들의 죄악됨을 드러내기 때문입니다.


결국 예후가 이스르엘에 있는 요람을 찾아 갑니다. 요람이 만들어 낸 평안이 이세벨의 거짓 평안 위에 세워진 것임을 확인하게 하고 그를 죽이게 됩니다. 아무리 평안하다 하더라도 우상 숭배와 거역으로 인한 평안은 전쟁을 이기고 나라가 왕성하다고 정당화되는 것이 아님을 깨닫게 한 것입니다. 이런 모습은 지금의 신자들에게도 주는 교훈입니다. 세상이 아무리 좋은 것을 주고 평화를 외치지만, 세상을 탐하며 세상이 기준이 되어 있기에 그것은 거짓 평화인 것입니다. 결국 세상을 향하여 심판을 선포해야할 사명이 신자들에게 있는 것입니다.


이 사명은 세상을 정죄하며 살라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뜻이 무엇인지를 증거하는 것입니다. 성공했다고, 우리가 서로 좋아한다고 그냥 지나칠 수 없는 자들입니다. 요람이 죽고 유다 왕인 아하시야까지도 살해됩니다. 아하시야는 부상당한 요람을 문병왔다가 죽은 것입니다. 재수 없는 것이 아니라 세상과 짝한 자들도 그 운명은 같은 것입니다. 신자들에게 주어진 삶의 근거는 하늘로부터 주어집니다.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은 은혜와 십자가의 구속으로 인한 승리만이 있을 뿐입니다. 어떤 애씀과 노력이 있다하더라도 세상을 목적한 것은 사라질 뿐입니다.


예후는 이제 이세벨을 향하여 갑니다. 그런데 이세벨의 모습이 심상치가 않습니다. 30절을 보면 눈을 그리고 머리를 꾸미고 창에서 바라보았다고 합니다. 세상을 소유한 자의 모습입니다. 죽음을 앞두고도 그것을 버리지 못하고 유혹한 것입니다. 마귀가 예수님을 시험할 때 보여 준 천하만국의 영광입니다. 이것으로 살아왔고 최고의 가치로 여긴 것들입니다. 이것을 계시록에서는 행음으로 표현합니다(계2:20). 수많은 신자들이 우상 숭배인줄 모르고 이것에 속습니다. 우리의 기준을 바로 잡아야 할 것입니다. 육신이 있어서 세상에서 살고 있지만 천국의 시민권을 가진 자임을 잊지 않아야 할 것입니다. 십자가를 다시 붙잡는 것만이 진정한 복이며 기쁨이고 평안임을 고백하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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