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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바댜 1장






[말씀읽기]


1 오바댜의 묵시라 주 여호와께서 에돔에 대하여 이와 같이 말씀하시니라 우리가 여호와께로 말미암아 소식을 들었나니 곧 사자가 나라들 가운데에 보내심을 받고 이르기를 너희는 일어날지어다 우리가 일어나서 그와 싸우자 하는 것이니라

2 보라 내가 너를 나라들 가운데에 매우 작게 하였으므로 네가 크게 멸시를 받느니라

3 너의 마음의 교만이 너를 속였도다 바위 틈에 거주하며 높은 곳에 사는 자여 네가 마음에 이르기를 누가 능히 나를 땅에 끌어내리겠느냐 하니

4 네가 독수리처럼 높이 오르며 별 사이에 깃들일지라도 내가 거기에서 너를 끌어내리리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5 혹시 도둑이 네게 이르렀으며 강도가 밤중에 네게 이르렀을지라도 만족할 만큼 훔치면 그치지 아니하였겠느냐 혹시 포도를 따는 자가 네게 이르렀을지라도 그것을 얼마쯤 남기지 아니하였겠느냐 네가 어찌 그리 망하였는고


6 에서가 어찌 그리 수탈되었으며 그 감춘 보물이 어찌 그리 빼앗겼는고

7 너와 약조한 모든 자들이 다 너를 쫓아 변경에 이르게 하며 너와 화목하던 자들이 너를 속여 이기며 네 먹을 것을 먹는 자들이 네 아래에 함정을 파니 네 마음에 지각이 없음이로다

8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그 날에 내가 에돔에서 지혜 있는 자를 멸하며 에서의 산에서 지각 있는 자를 멸하지 아니하겠느냐

9 드만아 네 용사들이 놀랄 것이라 이로 말미암아 에서의 산에 있는 사람은 다 죽임을 당하여 멸절되리라

10 네가 네 형제 야곱에게 행한 포학으로 말미암아 부끄러움을 당하고 영원히 멸절되리라


11 네가 멀리 섰던 날 곧 이방인이 그의 재물을 빼앗아 가며 외국인이 그의 성문에 들어가서 예루살렘을 얻기 위하여 제비 뽑던 날에 너도 그들 중 한 사람 같았느니라

12 네가 형제의 날 곧 그 재앙의 날에 방관할 것이 아니며 유다 자손이 패망하는 날에 기뻐할 것이 아니며 그 고난의 날에 네가 입을 크게 벌릴 것이 아니며

13 내 백성이 환난을 당하는 날에 네가 그 성문에 들어가지 않을 것이며 환난을 당하는 날에 네가 그 고난을 방관하지 않을 것이며 환난을 당하는 날에 네가 그 재물에 손을 대지 않을 것이며

14 네거리에 서서 그 도망하는 자를 막지 않을 것이며 고난의 날에 그 남은 자를 원수에게 넘기지 않을 것이니라

15 여호와께서 만국을 벌할 날이 가까웠나니 네가 행한 대로 너도 받을 것인즉 네가 행한 것이 네 머리로 돌아갈 것이라


16 너희가 내 성산에서 마신 것 같이 만국인이 항상 마시리니 곧 마시고 삼켜서 본래 없던 것 같이 되리라

17 오직 시온 산에서 피할 자가 있으리니 그 산이 거룩할 것이요 야곱 족속은 자기 기업을 누릴 것이며

18 야곱 족속은 불이 될 것이며 요셉 족속은 불꽃이 될 것이요 에서 족속은 지푸라기가 될 것이라 그들이 그들 위에 붙어서 그들을 불사를 것인즉 에서 족속에 남은 자가 없으리니 여호와께서 말씀하셨음이라

19 그들이 네겝과 에서의 산과 평지와 블레셋을 얻을 것이요 또 그들이 에브라임의 들과 사마리아의 들을 얻을 것이며 베냐민은 길르앗을 얻을 것이며

20 사로잡혔던 이스라엘의 많은 자손은 가나안 사람에게 속한 이 땅을 사르밧까지 얻을 것이며 예루살렘에서 사로잡혔던 자들 곧 스바랏에 있는 자들은 네겝의 성읍들을 얻을 것이니라


21 구원 받은 자들이 시온 산에 올라와서 에서의 산을 심판하리니 나라가 여호와께 속하리라



[말씀묵상]


오바댜는 구약성경에서 분량이 가장 적은 책입니다. 그러나 그 내용에 있어서는 다른 선지서와 마찬가지로 죄악과 심판과 회복에 대해 말해 주고 있습니다. 좀더 특이한 점은 이스라엘이나 유다가 그 선포 대상이 아니라 에돔이라는 이방을 향한 선포라는 점입니다. 에돔은 야곱의 형 에서를 이르는 별명(창25:30)으로 에서의 후손, 혹은 그들이 거주하는 땅을 이르는 말입니다. 실제로 에돔의 위치는 이스라엘의 동쪽, 요단강 아래에 사해가 있는데 사해를 중심으로 맨 위에 암몬, 아래에 모압, 그 아래에 에돔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에돔은 이스라엘이 출애굽을 한 후에 가나안으로 가는 도중에 그들의 땅을 통과하려고 했지만 그것을 거절했었습니다(민20:7-8). 에돔은 이스라엘과 형제 나라였음에도 전혀 호의적이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성경 여러 곳에 징벌이 선포되는 나라이기도 합니다(시137:7, 사34:5, 렘49:7-22, 암1:11-12 등). 그러나 본서에서 에돔은 세상 나라의 대표로서 하나님의 심판이 선포됩니다.

1절을 보면 묵시라는 말이 나옵니다. 하나님의 뜻이 드러나는 계시와 같은 말입니다. 하나님께서 천사에게 에돔을 공격할 것을 명령하십니다. 그 이유가 3절부터 나옵니다. 이들의 죄악은 교만입니다. 이방 나라들에게 있는 대표적인 죄입니다. 모든 것이 풍족하고 안전하고 평안했습니다. 부러울 것이 없는 이들의 모습은 부유함(5,6절), 주변 열국들과의 좋은 관계(7절), 지혜와 지식(8절) 등이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것들은 하나님의 징계 앞에 아무런 의미가 없는 것들이었습니다.

이러한 에돔의 죄악의 근원은 야곱과의 관계에서 비롯된 것입니다. 에서는 장자의 복을 동생에게 빼앗겼다고 생각하기에 하나님의 복이 야곱에게로 가는 것에 대해 좋아할 리 만무입니다. 당연히 야곱의 후손, 이스라엘에 대해 선대할 리가 없습니다. 하나님의 복과 약속은 받지 못했지만 세상에서 뛰어나기 위해 노력한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교만의 원인이며 이스라엘을 핍박하는 이유였던 것입니다. 멸망의 원인이기도 합니다.

물론 그렇다고 야곱이 복받을 만하다는 것이 아닙니다. 그에게 주어진 하나님의 복은 그야말로 은혜입니다. 하나님의 일방적인 선택이며 긍휼입니다. 에서와 야곱을 통해서 하나님께서는 은혜가 무엇인지를 깨닫도록 하시는 것입니다. 가치없고 자격없는 자들을 하나님의 백성 삼으신다는 사실을 보게 하시는 것입니다. 그리고 그 하나님의 사랑을 받은 자들에 대한 자신들의 모습을 보게 하시는 것입니다. 에서가 야곱에게 어떻게 했는가, 에돔이 이스라엘에게 어떤 모습으로 대했는가, 세상이 하나님의 백성, 교회에 어떻게 대하고 있는가를 드러내시는 것입니다.

신자들이 세상에 존재하며 드러내야 할 중요한 모습입니다. 하나님의 사랑과 긍휼이 베풀어진 자들로서 사는 것입니다. 물론 야곱과 다르지 않은 모습이겠지만 존재 의식은 늘 있어야 할 것이며 상황마다 자신의 생각과 계획을 내려 놓고 성령의 인도하심에 복종하는 모습을 가져야 한다는 말입니다. 하나님께서 죄인들을 위하여 어떠한 일을 행하셨는지를 증거할 증인들이기 때문입니다. 이 증인의 역할은 복받은 자로서의 증거가 아니라, 그 이유가 오직 하나님에게만 있음을 깨닫도록 하는 증인입니다. 잘나서, 잘해서, 자격이 있어서 하나님의 은혜가 주어진 것이 아니라, 주권적인 선택하심만이 그 은혜의 이유라는 것을 증거하는 증인인 것입니다.

이러한 은혜는 이스라엘, 야곱에게만이 아니라 열방 중에서도, 에돔에게서도 있음을 보여줍니다. 앞서 아모스에서도 에돔의 남은 자가 기업이 될 것을 약속했던 것처럼(암9:12), 하나님의 심판 속에서 돌아오게 될 약속은 역시 이방 중에서도 있음을 약속하고 있습니다. 죄악으로 멸망하게 될 것이지만 선택된 남은 자들이 열방 중에도 있다는 말입니다. 복음은 유대인이나 헬라인이나, 이스라엘이나 이방인에게나 차별이 없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의 백성을 괴롭힌 것이 심판의 원인이지만, 구원은 모두에게 차별없이 은혜로 주어지는 것입니다.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은 구원은 모두에게 은혜로 주어지며 이 은혜로 사는 자들이 하나님의 백성들인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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