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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사야 24장



[말씀읽기]


1 보라 여호와께서 땅을 공허하게 하시며 황폐하게 하시며 지면을 뒤집어엎으시고 그 주민을 흩으시리니

2 백성과 제사장이 같을 것이며 종과 상전이 같을 것이며 여종과 여주인이 같을 것이며 사는 자와 파는 자가 같을 것이며 빌려 주는 자와 빌리는 자가 같을 것이며 이자를 받는 자와 이자를 내는 자가 같을 것이라

3 땅이 온전히 공허하게 되고 온전히 황무하게 되리라 여호와께서 이 말씀을 하셨느니라

4 땅이 슬퍼하고 쇠잔하며 세계가 쇠약하고 쇠잔하며 세상 백성 중에 높은 자가 쇠약하며

5 땅이 또한 그 주민 아래서 더럽게 되었으니 이는 그들이 율법을 범하며 율례를 어기며 영원한 언약을 깨뜨렸음이라


6 그러므로 저주가 땅을 삼켰고 그 중에 사는 자들이 정죄함을 당하였고 땅의 주민이 불타서 남은 자가 적도다

7 새 포도즙이 슬퍼하고 포도나무가 쇠잔하며 마음이 즐겁던 자가 다 탄식하며

8 소고 치는 기쁨이 그치고 즐거워하는 자의 소리가 끊어지고 수금 타는 기쁨이 그쳤으며

9 노래하면서 포도주를 마시지 못하고 독주는 그 마시는 자에게 쓰게 될 것이라

10 약탈을 당한 성읍이 허물어지고 집마다 닫혀서 들어가는 자가 없으며

11 포도주가 없으므로 거리에서 부르짖으며 모든 즐거움이 사라졌으며 땅의 기쁨이 소멸되었도다

12 성읍이 황무하고 성문이 파괴되었느니라

13 세계 민족 중에 이러한 일이 있으리니 곧 감람나무를 흔듦 같고 포도를 거둔 후에 그 남은 것을 주움 같을 것이니라

14 무리가 소리를 높여 부를 것이며 여호와의 위엄으로 말미암아 바다에서부터 크게 외치리니

15 그러므로 너희가 동방에서 여호와를 영화롭게 하며 바다 모든 섬에서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의 이름을 영화롭게 할 것이라

16 땅 끝에서부터 노래하는 소리가 우리에게 들리기를 의로우신 이에게 영광을 돌리세 하도다 그러나 나는 이르기를 나는 쇠잔하였고 나는 쇠잔하였으니 내게 화가 있도다 배신자들은 배신하고 배신자들이 크게 배신하였도다

17 땅의 주민아 두려움과 함정과 올무가 네게 이르렀나니

18 두려운 소리로 말미암아 도망하는 자는 함정에 빠지겠고 함정 속에서 올라오는 자는 올무에 걸리리니 이는 위에 있는 문이 열리고 땅의 기초가 진동함이라

19 땅이 깨지고 깨지며 땅이 갈라지고 갈라지며 땅이 흔들리고 흔들리며

20 땅이 취한 자 같이 비틀비틀하며 원두막 같이 흔들리며 그 위의 죄악이 중하므로 떨어져서 다시는 일어나지 못하리라

21 그 날에 여호와께서 높은 데에서 높은 군대를 벌하시며 땅에서 땅의 왕들을 벌하시리니

22 그들이 죄수가 깊은 옥에 모임 같이 모이게 되고 옥에 갇혔다가 여러 날 후에 형벌을 받을 것이라

23 그 때에 달이 수치를 당하고 해가 부끄러워하리니 이는 만군의 여호와께서 시온 산과 예루살렘에서 왕이 되시고 그 장로들 앞에서 영광을 나타내실 것임이라



[말씀묵상]


24장에서는 땅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을 선포하십니다. 땅은 어떤 지정된 곳이 아닌 죄인들이 살고 있는 세상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땅을 공허하게 하시고 황폐하게 하시고 지면을 뒤집어엎으신다는 말은 땅을 밟고 사는 자들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이 어떻게 이루어질 것인지를 설명하는 것입니다. 즉 땅은 하나님의 약속이 성취되는 곳이며 동시에 심판이 이루어지는 대상인 것입니다. 이스라엘에게 있어서 땅은 하나님께서 기업으로 주시겠다고 약속하신 가나안을 의미합니다. 그러나 그 땅이 하나님을 거부하고 우상을 섬기는 장소가 됩니다. 5절의 내용대로 율법을 범하고 율례를 어기며 영원한 언약을 깨뜨린 것입니다. 그 결과 저주의 땅이 되어 황폐함, 공허함, 황무함을 초래하게 된 것입니다.


그 모습이 2절에서는 사람들의 삶이 무너진 것으로 표현합니다. 백성과 제사장이 같아지고 종과 상전이, 여종과 여주인이, 사는 자와 파는 자가, 빌려주는 자와 빌리는 자가, 이자를 받는 자와 이자를 내는 자가 같아진다는 말은 인간이 평등하게 되었다는 말이 아니라, 이러한 관계가 무너지고 서로에게 있던 자리와 가치가 없어졌다는 말입니다. 즉 이들이 추구하고 목적하던 인간의 가치와 세상의 기준이 허물어지고 무용지물이 되었다는 말입니다.

물론 억압받던 자들에게는 약간의 희열을 느끼게 하고, 있는 자, 높은 자들에 대한 원통함이 해소되는 것처럼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이 심판의 근본적인 목적은 땅 위에 있는 모든 죄인들을 향한 하나님의 의가 이루어지는 것입니다. 어느 누구도 이 심판을 피할 수 없음을 보여 줍니다. 이러한 심판으로 말미암아 하나님께서 드러내시려는 것은 무엇입니까? 13절을 보면 세계 민족 중에 이러한 일을 행하신다고 하는데 감람나무를 흔들고 포도를 거두시는데 그 남은 것을 주움 같게 된다는 것입니다. 바로 남은 자를 만드시기 위한 것임을 알 수 있습니다. 이사야에서만이 아니라 많은 선지자들이 강조했던 내용입니다. 심판의 결과는 남은 하나님의 백성들을 모으시는 것입니다.

이들이 남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하나님께서 남기신 것입니다. 긍휼을 입은 것입니다. 그들도 멸망하고 황무하게 될 대상이었지만 구별하신 것입니다. 그럼 이들의 특징은 무엇입니까? 세상에 근거했던 모든 것들이 없어진 자들입니다. 이미 앞서 세상을 심판하실 때 있는 자나 없는 자가 다 같을 것이라고 했는데 그들이 가지고 있던 세상의 기준들이 없어졌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남은 자들은 이러한 가치와 기준이 황폐하게 된, 무용지물이 된 자들인 것입니다.

신자들의 세상에서의 삶은 이러한 심판 가운데서 하나님의 이끄심에 끌려가는 모습을 경험하게 되는 것입니다. 황무하게 하시고 빈부귀천을 허물어 버리시는 역사 속에서 하나님의 일하심이 옳으며 의롭다고 영광을 돌리는 것입니다(16절). 그러면서 나는 쇠잔하였고 내게 화가 있도다를 외치며 사는 것입니다. 이것이 세상을 사는 신자들이 자신을 돌아보며 확인해야 할 내용인 것입니다.


우리의 기쁨은 어디에서 오고 있습니까? 삶의 목적이 무엇입니까? 지금 열심을 다하여 힘쓰고 있는 일의 결과는 무엇입니까? 어디를 향해 달려가고 있습니까? 세상을 보며 하나님께서 지금까지 일하고 계심을 확인할 수 있습니까? 뭔가 보이고 나에게 좋은 일이 일어나서 확인하는 것이 아니라 성경적인 시각으로, 하나님의 마음으로, 십자가를 기준으로 보고 있느냐를 묻는 것입니다. 삶은 나에게 불리하게 펼쳐질 수도 있고 세상에서 일어나는 일들이 나하고 전혀 관계없이 진행되는 것으로 보일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어디 하나 하나님의 일하심이 제외된 부분은 없습니다. 특히 신자들에게 일어나는 일은 모두가 하나님의 뜻이 성취되는 상황임을 잊지 않아야 할 것입니다.

오늘도 주님의 일하심을 깨닫고 깨어지고 허물어지는 자신을 보며 주님 앞에 서 있는 삶이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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