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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사야 56장



[말씀읽기]


모든 민족이 하나님의 백성이 될 것이다

1 주께서 말씀하신다. "너희는 공평을 지키며 공의를 행하여라. 나의 구원이 가까이 왔고, 나의 의가 곧 나타날 것이다."

2 공평을 지키고 공의를 철저히 지키는 사람은 복이 있다. 안식일을 지켜서 더럽히지 않는 사람, 그 어떤 악행에도 손을 대지 않는 사람은 복이 있다.

3 이방 사람이라도 주께로 온 사람은 '주께서 나를 당신의 백성과는 차별하신다' 하고 말하지 못하게 하여라. 고자라도 '나는 마른 장작에 지나지 않는다' 하고 말하지 못하게 하여라.

4 이러한 사람들에게 주께서 말씀하신다. "비록 고자라 하더라도, 나의 안식일을 지키고, 나를 기쁘게 하는 일을 하고, 나의 언약을 철저히 지키면,

5 그들의 이름이 나의 성전과 나의 백성 사이에서 영원히 기억되도록 하겠다. 아들딸을 두어서 이름을 남기는 것보다 더 낫게 하여 주겠다. 그들의 이름이 잊혀지지 않도록, 영원한 명성을 그들에게 주겠다."


6 주를 섬기려고 하는 이방 사람들은, 주의 이름을 사랑하여 주의 종이 되어라. "안식일을 지켜 더럽히지 않고, 나의 언약을 철저히 지키는 이방 사람들은,

7 내가 그들을 나의 거룩한 산으로 인도하여, 기도하는 내 집에서 기쁨을 누리게 하겠다. 또한 그들이 내 제단 위에 바친 번제물과 희생제물들을 내가 기꺼이 받을 것이니, 나의 집은 만민이 모여 기도하는 집이라고 불릴 것이다."

8 쫓겨난 이스라엘 사람을 모으시는 주 하나님께서 말씀하신다. "내가 이미 나에게로 모아 들인 사람들 외에 또 더 모아 들이겠다."


지도자들을 규탄하시다

9 들짐승들아, 와서 나의 백성을 잡아먹어라. 숲 속의 짐승들아, 와서 나의 백성을 삼켜라.

10 백성을 지키는 파수꾼이라는 것들은 눈이 멀어서 살피지도 못한다. 지도자가 되어 망을 보라고 하였더니, 벙어리 개가 되어서 야수가 와도 짖지도 못한다. 기껏 한다는 것이 꿈이나 꾸고, 늘어지게 누워서 잠자기나 좋아한다.

11 지도자라는 것들은 굶주린 개처럼 그렇게 먹고도 만족할 줄을 모른다. 백성을 지키는 지도자가 되어서도 분별력이 없다. 모두들 저 좋을 대로만 하고 저마다 제 배만 채운다.

12 그 도적들이 입은 살아서 "오너라, 우리가 술을 가져 올 터이니, 독한 것으로 취하도록 마시자. 내일도 오늘처럼 마시자. 아니, 더 실컷 마시자" 하는구나.



[말씀묵상]


전반부인 1-8절은 주의 구원이 가까이 왔음을 말씀하시면서 복이 있는 자들이 어떤 자들인지를 설명합니다. 그리고 후반부 9-12절은 백성들을 이끌어야 할 지도자들, 파수꾼으로 부르는데, 이들의 타락상을 고발하고 있습니다. 전반부에서 복된 자들에 대한 기준은 안식일을 지키라는 것입니다. 정의를 지키고 의를 행하는 방법으로 안식일을 말합니다. 안식일을 지키는 것은 이스라엘 백성에게 있어서 가장 중요한 율법이었습니다.


하나님께서 6일간 세상을 창조하시고 7일째 쉬셨고 그날을 복되게 하시고 거룩하게 하셨습니다. 그리고 이 날을 거룩하게 지킬 것을 명하셨습니다. 이 복은 단순히 육체적인 쉼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이 창조주이시며 우리는 피조물이라는 사실을 고백하고 그로부터 주어지는 은혜에 감사하며 찬양하는 것이 복이며 쉼임을 말씀하시는 것입니다. 그런데 죄인들은 이 날을 지키지 못합니다. 이유는 내가 주인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내가 열심으로 일해야 살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창조주이시며 모든 것이 은혜로 주셨음을 고백하지 못하는 것입니다.


그래서 2절에 복된 자들은 안식일을 지켜 더럽히지 않고 손을 금하여 악을 행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이 복은 이방인에게까지 주어집니다. 여호와의 총회에 들어오지 못하던 고자까지도 안식일의 약속된 은혜를 입게 될 것이라고 합니다. 안식일은 날에 대한 규정이 아니라 하나님의 약속에 대한 규정입니다. 그래서 4절과 6절에서 나의 언약을 굳게 지키는 자에게 은혜를 베푸신다고 하신 것입니다. 안식일을 어긴다는 말은 그 날에 자기를 위해, 자기가 주인이 되어, 자기 살 길을 찾아 일하는 것인데 이것은 하나님의 창조주되심을 인정하지 않은 것이고 그의 거저 주시는 은혜를 무시한 것이 되기에 심판하시는 것입니다. 날을 어겼다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을 무시한 것이 되기 때문입니다.


7절의 말씀은 하나님의 언약을 지키는 자에게 주어질 하나님의 약속인데 예수님께서 성전을 정화하시면서 인용하신 말씀입니다. 그런데 예수님 당시 이 약속을 지킴이 인간의 열심으로 인해 훼손되고 잘못되어 있었던 것입니다. 내 집은 만민이 기도하는 집이라 일컬음이 되어야 할 성전을 강도의 굴혈로 만들었던 것입니다(마21:13). 왜 이렇게 된 것입니까? 하나님을 섬기겠다고 하던 이들의 모습이었지만 장사꾼들의 이익을 위한 장터가 되었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을 섬김은 핑계에 불과했고 자신의 만족과 욕구충족이 목적이었다는 말입니다.


이러시면서 예수님께서는 이 성전을 헐어버리라고 하셨습니다. 왜냐하면 진정한 성전은 이들이 만들고 있던 건물의 성전이 아니라 예수님 자신이기 때문입니다. 너희들이 이 성전을 중심으로 지키고 있는 그 율법의 내용들, 즉 제사, 절기들을 내가 이루어내겠다는 말씀을 하시는 것입니다. 이제 그것을 지킴으로 하나님의 은혜를 얻는 것이 아니라 나를 믿음으로 하나님의 약속하신 은혜를 얻게 될 것을 말씀하시는 것입니다. 오늘 읽은 56장에서 말씀하시는 은혜에 대한 약속이 예수 안에서 이루어졌음을 말합니다.


신자들의 고백도 마찬가지입니다. 주일성수라고 안식일 지킴이 바뀌었다고 오해합니다. 그래서 마치 안식일을 지키는 것처럼 주일을 지킵니다. 예수님께서 친히 성전이 되셔서 성전 중심으로 율법지킴을 허물어뜨리셨는데 교회를 중심으로 주일을 지키는 것으로 새로운 율법을 만드는 오류를 범한 것입니다. 주일에 예배를 드리는 것은 안식일을 지키는 것이 아닙니다. 일요일에 모든 신자들이 함께 예배를 드리는 시간을 정한 것이지 그날, 그 시간을 지키는 것으로 여겨서는 안 됩니다. 그 날만이 아니라 가능한 한 신자들은 모이기를 힘써야 합니다. 서로 위로하고 힘을 주며 함께 고백을 나누도록 해야 합니다. 이것이 안식하는 것이고 그러한 삶을 통하여 주님의 약속을 누리는 것입니다.


10절에 이스라엘의 파수꾼들에 대해 책망하시는 내용을 보게 됩니다. 이스라엘의 지도자들을 말합니다. 말씀에 깨어 있어 세상을 향해 깨어나도록 외치는 사명을 가진 자들입니다. 이스라엘의 지도자들만이 아니라 이스라엘 자체가 하나님께서 세상을 향하여 그러한 존재로 부르셨습니다. 그런데 이들의 모습이 참으로 한심스럽습니다. 맹인이고, 무지하고, 벙어리 개들이고, 꿈꾸는 자들, 누워있는 자들, 잠자기 좋아하는 자들이라고 합니다. 무감각하게 세상에 취해있는 모습을 말합니다. 11절에 탐욕이 심하고, 몰지각한 목자들이라고 합니다. 이런 모습은 57장으로 계속됩니다. 단순히 지도자들만이 아니라 지금 이스라엘이 멸망하고 포로로 잡혀가고 돌아오지만 여전히 세상이 취해있는 모든 백성들의 모습을 지적하는 것입니다. 당연히 신자들 자신을 돌아보며 사명을 기억해야 합니다. 파수꾼으로 부름받은 자로 있는지 확인하며, 있는 자리에서 깨어 복음으로 사는 삶이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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