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잠언 10장



[말씀읽기]


1 <솔로몬의 잠언> 지혜로운 아들은 아버지를 기쁘게 하지만, 미련한 아들은 어머니의 근심거리이다.

2 부정하게 모은 재물은 쓸모가 없지만, 의리는 죽을 사람도 건져낸다.

3 주님은 의로운 생명은 주리지 않게 하시지만, 악인의 탐욕은 물리치신다.

4 손이 게으른 사람은 가난하게 되고 손이 부지런한 사람은 부유하게 된다.

5 곡식이 익었을 때에 거두어들이는 아들은 지혜가 있는 아들이지만, 추수 때에 잠만 자고 있으면, 부끄러운 아들이다.


6 의인은 머리에 복을 이고 있으나, 악인은 입에 독을 머금고 있다.

7 악인은 칭찬을 받으며 기억되지만, 악인은 그 이름마저 기억에서 사라진다.

8 마음이 지혜로운 사람은 명령을 받아들이지만, 입을 어리석게 놀리는 사람은 멸망한다.

9 흠 없이 살면 앞길이 평안하지만, 그릇되게 살면 마침내 드러나게 된다.

10 눈을 흘기면 고난이 생기고, 입을 어리석게 놀리는 사람은 멸망한다.


11 의인의 입은 생명의 샘이지만, 악인의 입은 독을 머금고 있다.

12 미움은 다툼을 일으키지만, 사랑은 모든 허물을 덮어 준다.

13 명철한 사람의 입술에는 지혜가 있지만, 지혜가 없는 사람의 등에는 매가 떨어진다.

14 지혜로운 사람은 지식을 간직하지만, 미련한 사람의 입은 멸망을 재촉한다.

15 부자의 재산은 그의 견고한 성이 되지만, 가난한 사람의 빈곤은 그를 망하게 한다.


16 의인의 수고는 생명에 이르고, 악인의 소득은 죄에 이른다.

17 훈계를 지키는 사람은 생명의 길에 이르지만, 책망을 저버리는 사람은 잘못된 길로 들어선다.

18 미움을 감추는 사람은 거짓말 하는 사람이요, 남을 중상하는 사람은 미련한 사람이다.

19 말이 많으면 허물을 면하기 어려우나, 입을 조심하는 사람은 지혜가 있다.

20 의인의 혀는 순수한 은과 같지만, 악인의 마음은 아무 가치가 없다.


21 의인의 입술은 많은 사람을 먹여 살리지만, 어리석은 사람은 생각 없이 살다가 죽는다.

22 주께서 복을 주셔서 부유하게 되는 것인데, 절대로 근심을 곁들여 주시지 않는다.

23 미련한 사람은 나쁜 일을 저지르는데서 낙을 누리지만, 명철한 사람은 지혜에서 낙을 누린다.

24 악인에게는 두려워하는 일이 닥쳐오지만, 의인에게는 바라는 일이 이루어진다.

25 회오리바람이 지나가면, 악인은 없어져도, 의인은 영원한 기초처럼 꼼짝하지 않는다.


26 게으른 사람은 부리는 사람에게, 이에 초 같고, 눈에 연기 같다.

27 주님을 경외하면 장수를 누리지만, 악인의 수명은 짧아진다.

28 의인의 희망은 기쁨을 거두지만, 악인의 희망은 끊어진다.

29 주님의 도가 정직한 사람에게는 힘이 되지만, 악행을 하는 사람에게는 멸망이 된다.

30 의인은 영원히 흔들리지 않지만, 악인은 땅에서 배겨내지 못한다.


31 의인의 입에서는 지혜가 나오지만, 거짓말하는 혀는 잘릴 것이다.

32 의인의 입술은 남을 기쁘게 하는 말이 무엇인지 알지만, 악인의 입은 거짓을 말할 뿐이다.


[말씀묵상]


9장까지는 지혜에 대해 살폈습니다. 이제 10장부터는 그것을 기반으로 지혜로운 삶, 모습, 지혜의 적용을 짧은 문장으로 표현합니다. 지혜로운 자와 어리석은 자를 대비하고 의인과 악인, 때로는 두 상황, 가치 등을 비교하여 잠언을 말합니다.


구성을 보면 10-22장까지는 솔로몬의 잠언이고, 23-24장은 지혜 있는 자, 25-29장은 히스기야 왕의 신하들, 30장은 아굴이 지었고, 마지막 31장은 르무엘 왕의 잠언으로 소개됩니다. 앞으로 이 내용들을 묵상할 때 한 절씩 의미를 파악하기는 어렵습니다. 읽는 여러분들도 전체를 읽기 보다는 몇 구절을 마음에 담게 될 것입니다.


중요한 사실은 이 내용들에 대해 단편적인 의미보다는 앞서 지혜가 의미하던 대로 하나님을 경외하는 것으로부터 그 의미를 시작해야 합니다. 윤리 도덕적인 의미만 생각한다면 도덕책이 되어버리기 쉽습니다. 성경은 윤리 도덕을 가르치는 책이 아닙,니다. 하나님의 마음, 하나님의 뜻, 의지, 생각, 목적, 사랑 등을 보여 주시는 책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것을 드러내실 때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드러내셨고 그것이 지금 우리에게까지 성취되었음을 잊지 않아야 합니다. 그 전제와 내용으로 잠언의 가르침을 따르는 것입니다. 결코 나에게 목적이 있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구원과 예수 그리스도의 주인되심을 고백하는 데에 목적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오늘 읽은 10장에는 부모를 기쁘게 함, 재물과 욕심, 게으름 등이 서두에 나옵니다. 이러한 것들은 당연히 인간의 삶에 충고가 되는 말들입니다. 그러나 그렇게 하자, 노력하자, 부지런하자는 식으로 결론을 내버리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모든 행동이 아무리 바르고 옳다고 하더라도 상식적인 기준에서 요구하는 내용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앞서 말한 대로 여호와를 경외하는 것이 기본임을 기억해야 합니다. 하나님 앞에서의 모습이며, 하나님을 섬기며 그의 말씀에 순종하는 자로서 행하는 것입니다. 더 중요한 사실은 왜 우리가 하나님 앞에 서있는 자인가하는 사실입니다. 우리는 구원받은 자들입니다. 십자가의 사랑과 은혜를 근거로 존재하는 자들입니다.


이러한 전제가 왜 중요합니까? 내가 나를 만들어 가는 자들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잠언을 잘 이행하면 지혜로운 자들이 되고 똑똑해지고 하나님이 원하시는 사람이 된다는 말이 아닙니다. 다시 말해서 뭘 하라는 것이 아닙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백성이며 놀라운 자리에 있는 자임을 말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잠언의 내용을 받으면 하나님의 백성의 모습을 설명하는 것임을 보게 되는 것입니다. 너희가 그런 자들이라는 사실을 보여 주는 것이라는 말입니다.


이 말은 마태복음 5장에 나오는 8복의 내용과 같은 이치입니다. 그것은 하라는 말이 아닙니다. 심령이 가난해져라, 그러면 천국을 얻는다는 말이 아닙니다. 복있는 자를 보니까 심령이 가난한 자였다는 말입니다. 그가 왜 복이 있는가 봤더니 천국을 소유하고 있었다는 말입니다. 천국백성의 모습이 이렇다는 것을 설명하고 있는 것이 8복의 내용입니다.


잠언이 그렇다는 말입니다. 선악의 대비가 있지만 선쪽을 행하라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백성의 모습이 선쪽의 모습임을 확인하라는 것입니다. 물론 신자들의 삶에 그 선쪽의 내용을 이행해야 합니다. 그 이유는 하나님의 백성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신자들의 삶은 자신을 증명하는 것이 아니라, 그가 하나님의 은혜와 사랑으로 살고 있음이 증명되는 삶인 것입니다. 뭔가 얻기 위함이 아닌 주의 은혜를 깨달았고 인도하심을 믿기에 그의 말씀이 요구하는 삶을 사는 것입니다. 오늘도 주의 인도와 능력이 함께 하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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