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언 20장

2019년 3월 15일

잠언 20장



*말씀읽기

1 포도주는 거만하게 하는 것이요 독주는 떠들게 하는 것이라 이에 미혹되는 자마다 지혜가 없느니라

2 왕의 진노는 사자의 부르짖음 같으니 그를 노하게 하는 것은 자기의 생명을 해하는 것이니라

3 다툼을 멀리 하는 것이 사람에게 영광이거늘 미련한 자마다 다툼을 일으키느니라

4 게으른 자는 가을에 밭 갈지 아니하나니 그러므로 거둘 때에는 구걸할지라도 얻지 못하리라

5 사람의 마음에 있는 모략은 깊은 물 같으니라 그럴지라도 명철한 사람은 그것을 길어 내느니라


6 많은 사람이 각기 자기의 인자함을 자랑하나니 충성된 자를 누가 만날 수 있으랴

7 온전하게 행하는 자가 의인이라 그의 후손에게 복이 있느니라

8 심판 자리에 앉은 왕은 그의 눈으로 모든 악을 흩어지게 하느니라

9 내가 내 마음을 정하게 하였다 내 죄를 깨끗하게 하였다 할 자가 누구냐

10 한결같지 않은 저울 추와 한결같지 않은 되는 다 여호와께서 미워하시느니라


11 비록 아이라도 자기의 동작으로 자기 품행이 청결한 여부와 정직한 여부를 나타내느니라

12 듣는 귀와 보는 눈은 다 여호와께서 지으신 것이니라

13 너는 잠자기를 좋아하지 말라 네가 빈궁하게 될까 두려우니라 네 눈을 뜨라 그리하면 양식이 족하리라

14 물건을 사는 자가 좋지 못하다 좋지 못하다 하다가 돌아간 후에는 자랑하느니라

15 세상에 금도 있고 진주도 많거니와 지혜로운 입술이 더욱 귀한 보배니라


16 타인을 위하여 보증 선 자의 옷을 취하라 외인들을 위하여 보증 선 자는 그의 몸을 볼모 잡을지니라

17 속이고 취한 음식물은 사람에게 맛이 좋은 듯하나 후에는 그의 입에 모래가 가득하게 되리라

18 경영은 의논함으로 성취하나니 지략을 베풀고 전쟁할지니라

19 두루 다니며 한담하는 자는 남의 비밀을 누설하나니 입술을 벌린 자를 사귀지 말지니라

20 자기의 아비나 어미를 저주하는 자는 그의 등불이 흑암 중에 꺼짐을 당하리라


21 처음에 속히 잡은 산업은 마침내 복이 되지 아니하느니라

22 너는 악을 갚겠다 말하지 말고 여호와를 기다리라 그가 너를 구원하시리라

23 한결같지 않은 저울 추는 여호와께서 미워하시는 것이요 속이는 저울은 좋지 못한 것이니라

24 사람의 걸음은 여호와로 말미암나니 사람이 어찌 자기의 길을 알 수 있으랴

25 함부로 이 물건은 거룩하다 하여 서원하고 그 후에 살피면 그것이 그 사람에게 덫이 되느니라


26 지혜로운 왕은 악인들을 키질하며 타작하는 바퀴를 그들 위에 굴리느니라

27 사람의 영혼은 여호와의 등불이라 사람의 깊은 속을 살피느니라

28 왕은 인자와 진리로 스스로 보호하고 그의 왕위도 인자함으로 말미암아 견고하니라

29 젊은 자의 영화는 그의 힘이요 늙은 자의 아름다움은 백발이니라

30 상하게 때리는 것이 악을 없이하나니 매는 사람 속에 깊이 들어가느니라


*말씀묵상

오늘은 절별로 묵상을 하겠습니다. 1절에 술에 대한 경고는 잠언의 주제 중 하나입니다. 취하게 되는 사실을 지적하는데 잘 아시는 대로 주인이 바뀌는 것 때문입니다. 에베소서에서 성령과 비교되는 이유도 여기에 있습니다. 주인은 예수 그리스도밖에 없습니다. 이 사실을 의지함이 지혜입니다.

2절에서 왕은 현실적 왕을 의미하지만 신자들에게는 창조주요 주권자이신 하나님을 의미합니다. 이 왕의 진노는 세상에서 자기 권력에 대한 표시이지만 하나님에게는 공의의 선포입니다. 그래서 하나님의 진노는 심판을 의미합니다. 8절을 보면 악에 대한 왕의 다스림을 보여 줍니다. 그의 눈이 죄를 용납하지 않으십니다. 그 앞에서 깨끗하다 할 자가 없다는 것입니다(9절). 그러나 하나님의 공의는 심판은 구원을 목적합니다. 따라서 죄인들은 그를 의지함이 지혜입니다.

3절의 다툼은 자기 자리와 힘을 드러내는 모습입니다. 멀리하는 자는 겸손한 자이며 하나님을 경외하는 자가 갖는 내용입니다. 멀리한다는 말은 안식과 같은 의미입니다. 쉼은 하나님과 함께 함의 결과입니다. 그러지 못할 때 다툼을 일으킵니다.

5절의 의미는 사람의 마음이 아무리 깊은 물같이 알 수 없더라도 명철한 사람은 알아낸다는 말입니다. 지혜의 특별한 능력을 말합니다. 지혜있는 사람이 독심술이 있다는 말이 아니라 성령이 임한 신자들의 하나됨을 의미합니다. 안에 계신 성령께서 깨닫게 하시고 생각나게 하심으로 그리스도 안에서 교통하게 하게 하는 관계가 되는 것입니다.

12절에서 귀와 눈을 하나님께서 지으셨다고 합니다. 귀와 눈의 목적이 하나님께 있다는 의미입니다. 듣는 것은 순종에 관련되고 보는 것은 걷는 것에 관련됩니다. 즉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며 좇는가의 주의하라는 말입니다. 어디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가? 세상인가, 아니면 영원한 것인가?

16절의 보증 문제는 늘 경고의 대상입니다. 보증이 문제가 되는 것은 자기를 주체로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신자는 모든 것이 주님의 것임을 고백하는 자입니다. 주권에 대한 문제입니다. 담보가 될 수도 없지만 남의 것을 담보물로 빼앗아서도 안 됩니다. 내 것이 내 것이 아니며 남의 것이 내 것이 될 수 없습니다. 십자가의 보혈로 구속된 자들이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친히 성령께서 우리의 보증이 되셨습니다. 친히 보증되신 예수만 의지하는 자들임을 잊지 않아야 합니다.

30절을 보면 매에 대한 잠언입니다. 매는 성경에서 아주 긍정적인 면으로 평가합니다. 19:25에서도 때리라고 합니다. 22:15에서도 채찍이 미련함을 쫓아낸다고 합니다. 물론 단순한 채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닙니다. 징계는 하나님의 그의 백성을 다루시는 방법입니다. 약속을 성취하기 위해 사람의 매와 인생 막대기로 다루시겠다고 하셨습니다(삼하7:14). 징계가 없으면 사생자요 아들이 아니라고 하십니다(히12:8). 고난은 하나님의 백성들을 만들어가시는 중요한 수단임을 보여 줍니다.

오늘도 말씀 속에서 주님의 뜻을 찾고 순종하는 하루이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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