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세기 4장
제목 : 다른 씨
[말씀읽기]
4:1 <가인과 아벨> c) 아담이 자기 아내 하와와 동침하니 아내가 임신하여 가인을 낳았다. 하와가 말하였다. "주의 도우심으로 내가 남자 아이를 d) 얻었다." (c.또는 "그 남자가" d.히브리어 동사 "얻다"(또는 생산하다)의 발음이 가인이라는 말과 비슷함)
4:2 하와는 또 가인의 아우 아벨을 낳았다. 아벨은 양을 치는 목자가 되고, 가인은 밭을 가는 농부가 되었다.
4:3 세월이 지난 뒤에, 가인은 땅에서 거둔 곡식을 주께 제물로 바치고,
4:4 아벨은 양 떼 가운데서 맏배의 기름을 바쳤다. 주께서 아벨과 그가 바친 제물은 반기셨으나,
4:5 가인과 그가 바친 제물은 반기지 않으셨다. 그래서 가인은 몹시 화가 나서, 얼굴색이 변하였다.
4:6 주께서 가인에게 말씀하셨다. "어찌하여 네가 화를 내느냐 ? 얼굴색이 변하는 까닭이 무엇이냐 ?
4:7 네가 올바른 일을 하였다면, 어찌하여 얼굴을 펴지 못하느냐 ? 그러나 네가 올바르지 못한 일을 하였으니, 죄가 너의 문에 도사리고 앉아서 너를 지배하려고 하니, 너는 그 죄를 잘 다스려야 한다."
4:8 가인이 아우 아벨에게 말하였다. e) "우리 들로 나가자" 그들이 들에 있을 때에 가인이 그의 아우 아벨을 쳐죽였다. (e.사마리아 오경과 70인역과 불가타와 시리아역을 따름)
4:9 주께서 가인에게 물으셨다. "너의 아우 아벨이 어디에 있느냐 ?" 그가 대답하였다. "모릅니다. 제가 아우를 지키는 사람입니까 ?"
4:10 주께서 말씀하셨다. "네가 무슨 일을 저질렀느냐 ? 너의 아우의 피가 땅에서 나에게 울부짖는다.
4:11 이제 네가 땅에서 저주를 받을 것이다. 땅이 그 입을 벌려서 너의 아우의 피를 너의 손에서 받아 마셨다.
4:12 네가 밭을 갈아도 땅이 이제는 너에게 효력을 더 나타내지 않을 것이다. 너는 이 땅 위에서 쉬지도 못하고, 떠돌아다니게 될 것이다."
4:13 가인이 주께 말씀드렸다. "이 형벌은, 제가 짊어지기에 너무 무겁습니다.
4:14 오늘 이 땅에서 저를 쫓아내시니, 하나님을 뵙지도 못하고, 이 땅 위에서 쉬지도 못하고, 떠돌아다니게 될 것입니다. 그렇게 되면 저를 만나는 사람마다 저를 죽이려고 할 것입니다."
4:15 주께서 그에게 말씀하셨다. "a) 그렇지 않다. 가인을 죽이는 자는 일곱 갑절로 벌을 받을 것이다." 주께서는 가인에게 표를 찍어 주셔서, 어느 누가 그를 만나더라도, 그를 죽이지 못하게 하셨다. (a. 70인역과 불가타와 시리아역을 따름. 히> "그러므로")
4:16 가인은 주 앞을 떠나서, 에덴의 동쪽 b) 놋 땅에서 살았다. (b. 떠돌아 다님 (12,14절을 볼 것))
4:17 <가인의 자손> 가인이 자기 아내와 동침하니 아내가 임신하여 에녹을 낳았다. 그 때에 가인은 도시를 세우고, 그 도시를 자기 아들의 이름을 따서 에녹이라고 하였다.
4:18 에녹은 이랏을 낳고, 이랏은 므후야엘을 낳고, 므후야엘은 므드사엘을 낳고, 므드사엘은 라멕을 낳았다.
4:19 라멕은 두 아내와 함께 살았다. 한 아내의 이름은 야다이고, 또 한 아내의 이름은 씰라이다.
4:20 아다는 야발을 낳았는데, 그는 장막을 치고 살면서, 집짐승을 치는 사람의 조상이 되었다.
4:21 그의 아우의 이름은 유발인데, 유발은 수금을 타고, 퉁소를 부는 모든 사람의 조상이 되었다.
4:22 또한 씰라는 두발가인이라는 아이를 낳았다. 그는 구리나 쇠를 가지고 온갖 기구를 만드는 사람이다. 두발가인에게는 나아마라고 하는 누이가 있었다.
4:23 라멕이 자기 아내들에게 말하였다. "아다와 씰라는 내 말을 들어라. 라멕의 아내들은 내가 말할 때에 귀를 기울여라. 나에게 상처를 입힌 남자를 내가 죽였다. 나를 상하게 한 젊은 남자를 내가 죽였다.
4:24 가인을 해친 벌이 일곱 갑절이면 라멕을 해치는 벌은 일흔일곱 갑절이다."
4:25 <셋과 에노스> 아담이 다시 자기 아내와 동침하였다. 마침내 그의 아내가 아들을 낳고 말하기를 "하나님이 가인에게 죽은 아벨 대신에 다른 씨를 나에게 허락하셨구나" 하였다. 그의 아내는 아이의 이름을 c) 셋이라고 하였다. (c.허락하다)
4:26 셋도 아들을 낳고 아이의 이름을 에노스라고 하였다. 그 때에 비로소 사람들이 주의 이름을 불러 예배하기 시작하였다.
[말씀묵상]
에덴동산에서 쫓겨난 아담과 하와는 이제 가시덤불과 엉겅퀴가 나는 땅에서 땀을 흘려 살아야 하는 처지가 되었습니다. 이 말은 하나님으로부터 주어지는 은혜가 단절되었고 스스로 자신의 삶을 만들어 가는 삶이 주어졌음을 보여 줍니다. 그러나 이러한 모습은 불순종으로 인해 정녕 죽으리라는 말씀이 이루어진 것이지만 그와 함께 하나님께서는 죄인을 향한 구원 계획을 시작하셨음도 보여 주셨습니다.
문제는 이러한 하나님의 구원 계획을 인간 스스로가 깨달을 수 없었고 선악과를 먹음으로 보여준 자기 결정 능력으로 살아 가야만 했다는 사실입니다. 그 내용을 4장이 보여주고 있습니다. 1절에 아담은 가인을 낳고 여호와의 도우심으로 아들을 낳았다는 고백을 합니다. 이 말은 여자의 후손을 주신다는 약속이 이루어진 것으로 보았음을 의미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생각은 가인이 동생 아벨을 죽임으로 사실이 아님을 보여줍니다. 얼마나 죄로 말미암은 삶이 허무하며 스스로 살아가는 것이 참되지 않다는 것을 확인하게 된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가인을 찾아 오셔서 나눈 대화를 보면 죄인들의 본성이 어떠한지를 여실히 보여주고 있습니다.
두 형제의 제사를 보게 되는데 하나님께서 아벨의 제사를 받으시고 가인 것은 받지 않으십니다. 제물에 문제가 있었던 것은 아닙니다. 이 제사의 수용여부는 전적으로 하나님께 있는 것입니다. 중요한 사실은 그러한 하나님의 선택에 대한 반응만 인간에게 있을 뿐입니다. 아벨은 감사할 것이고 가인은 회개할 것입니다.
그러나 죄인의 모습이 어떠한지를 가인이 보여주게 됩니다. 그는 제사를 통하여 자신이 스스로 만들어낸 것에 대한 인정받기를 원했던 것입니다. 그는 자기 주장을 했던 것입니다. 선을 행하지 못했고 그래서 얼굴을 붉히는 모습을 보인 것입니다. 그리고 하나님을 대항하는 것으로 나타나게 된 것입니다. 이러한 자들에게 하나님께서는 이렇게 말씀해 주십니다. 죄가 문에 엎드려 있느니라 죄가 너를 원하나 너는 죄를 다스릴지니라. 스스로 해결해 나가야 하는 존재가 된다는 것입니다.
그 결과 가인은 아벨을 죽이게 됩니다. 그를 없애야 자신이 최고가 되고 삶을 만족하며 살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로 말미암아 일어나는 그의 후손을 보면 대단하다는 것을 느끼게 됩니다. 인간의 능력과 힘으로 살아가려는 자들을 그대로 보여주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아담과 하신 약속을 또한 이루어 나가고 계심도 보여 주십니다. 아담이 셋을 낳고 하나님께서 아벨 대신 다른 씨를 주셨다고 고백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셋이 아들 에노스를 낳는데 그때에 여호와의 이름을 부르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두 진영의 모습을 극명하게 보여주고 있습니다. 여인의 후손과 그에 대항하는 뱀의 후손이 어떻게 만들어지고 있는지를 알게 됩니다. 뱀의 후손은 인간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며 만들어 갑니다. 스스로 살아가야 하니까 성을 쌓습니다. 그리고 능력들을 만들어 갑니다. 가축치는 자의 조상이 되고, 수금과 퉁소를 잡는 자의 조상, 구리와 쇠로 기구를 만드는 자의 조상들이 됩니다. 그리고 점점 가인보다도 더 강력한 죄인들이 등장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반면에 여인의 후손은 간단하게 여호와의 이름을 부르는 자들로만 정의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5장은 그들의 후손을 나열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어느 자리에 있습니까? 어느 계열입니까? 같이 가고 있지는 않은가요? 그럴 수 없습니다. 주님과 동행하는 삶임을 기억하시고 늘 기쁨과 찬양을 드리는 삶이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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