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애굽기 30장
제목: 향단
[말씀읽기]
30:1 <분향단;출37:25-28> 너는 분향단을 만들되, 아카시아 나무로 만들어라.
30:2 길이가 한 자요, 너비가 한 자인 네모난 모양으로 만들고, 높이는 두 자로 하고, 그 뿔과 단은 하나로 이어놓아라.
30:3 그리고 너는, 그 단의 윗면과 네 옆면과 뿔을 순금으로 입히고, 그 가장자리에 금테를 둘러라.
30:4 또 금고리 두 개를 만들어 그 금테 아래 양쪽 옆에 붙여서, 그것을 들고 다닐 채를 끼울 수 있게 하여라.
30:5 너는 아카시아 나무로 채를 만들고, 거기에 금을 입혀라.
30:6 너는 분향단을 증거궤 앞, 곧 증거판을 덮고 있는 속죄판 앞, 휘장 정면에 놓아 두어라. 거기 그 속죄판에서 내가 너를 만날 것이다.
30:7 아론은 그 분향단 위에다가 향기로운 향을 피워야 하는데, 매일 아침 그가 등을 손질할 때마다 향을 피워야 하고,
30:8 저녁때에 등불을 켤 때에도 향을 피워야 한다. 이것이 너희가 대대로 계속하여 주 앞에서 피워야 하는 향이다.
30:9 그 위에다가 다른 이상한 향을 피워서는 안 되고, 번제물이나 곡식제물을 올려서도 안 되고, 그 위에다가 부어 드리는 제물을 부어서도 안 된다.
30:10 아론은 분향단 뿔에 한 해에 한 번씩 속죄예식을 하여야 하고, 한 해에 한 번씩 속죄의 피를 발라서 분향단을 속죄하여야 한다. 너희는 대대로 이와 같이 하여라. 이것은 주님께 거룩한 것이다."
30:11 <회막 세금> 주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다.
30:12 "내가 이스라엘 자손의 수를 세어 인구를 조사할 때에, 그들은 각자 자기 목숨 값으로 속전을 주께 바쳐야 한다. 그래야만 인구를 조사할 때에, 그들에게 재앙이 미치지 않을 것이다.
30:13 인구 조사를 받는 사람은, 누구나 성소의 세겔로 반 세겔을 내야 한다. 한 세겔은 이십 게라이다. 이 반 세겔은 주께 올리는 예물이다.
30:14 스무살이 넘은 남자, 곧 인구 조사를 받는 사람은 누구나 다 주께 이 예물을 바쳐야 한다.
30:15 너희가 목숨 값으로 속전을 주께 올리는 예물은 반 세겔이다. 부자라고 해서 이보다 더 많이 내거나, 가난한 사람이라고 해서 이보다 덜 내는 일이 없도록 하여라.
30:16 너는 이스라엘 자손에게서 속전을 받아 회막 비용으로 쓸 수 있게 내주어라. 나 주는 이것을 너희 목숨 값의 속전으로 여기고, 너희 이스라엘 자손을 기억하여서 지켜 줄 것이다."
30:17 <놋 물두멍> 주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다.
30:18 "너는 물두멍과 그 받침을 놋쇠로 만들어서, 씻는 데 쓰게 하여라. 너는 그것을 회막과 제단 사이에 놓고, 거기에 물을 담아라.
30:19 아론과 그의 아들들이 그 물로 그들의 손과 발을 씻을 것이다.
30:20 그들이 회막에 들어갈 때에는 물로 씻어야 죽지 않는다. 그들이 나 주에게 제물을 살라 바치려고 제단으로 가까이 갈 때에도, 그렇게 해야 한다.
30:21 이와 같이 그들은 그들의 손과 발을 씻어야 죽지 않는다. 이것은 그와 그의 자손이 대대로 지켜야 할 영원한 규례이다."
30:22 <성별하는 향유> 주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다.
30:23 "너는 제일 좋은 향품을 취하되, 순수한 몰약을 오백 세겔, 향기로운 육계를 그 절반인 이백오십 세겔, 향기로운 향초 줄기를 이백오십 세겔,
30:24 계피를 오백 세겔, 이렇게 성소 세겔로 취하고, 올리브 기름 한 힌을 취하여라.
30:25 너는 향을 제조하는 법을 따라서, 이 모든 것을 잘 섞어서, 성별하는 기름을 만들어라. 이것이 성별하는 기름이 될 것이다.
30:26 너는 이것을 회막과 증거궤에 바르고,
30:27 상과 그 모든 기구와 등잔대와 그 기구와 분향단과
30:28 번제단과 그 모든 기구와 물두멍과 그 받침에 발라서,
30:29 이 모든 것을 거룩하게 하여라. 그러면 그것들이 가장 거룩한 것이 되며, 거기에 닿는 모든 것이 거룩하게 될 것이다.
30:30 너는 아론과 그의 아들들에게 그 기름을 발라서, 그들을 거룩하게 구별하고, 나를 섬기는 제사장으로 세워라.
30:31 너는 이스라엘 자손에게 이렇게 일러주어라. 이것은 너희가 대대로 성별하는 데만 써야 하는 기름이다.
30:32 너희는 이것을 아무의 몸에나 부어서는 안 되며, 또 그것을 만드는 방법으로 그와 똑같은 것을 만들어서도 안 된다. 이것은 거룩한 것이니, 너희가 거룩하게 다루어야 한다.
30:33 그렇게 섞어 그와 똑같은 것을 만들거나, 그것을 다른 아무에게나 발라 주는 사람은, 누구든지 그 백성에게서 끊어질 것이다."
30:34 <가루향> 주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다. "너는 향품들, 곧 소합향과 나감향과 풍자향을 구하여, 그 향품들을 순수한 유향과 섞되 저마다 같은 분량으로 하여라.
30:35 너는 향을 제조하는 법을 따라서 잘 섞은 다음에 소금을 쳐서 깨끗하고 거룩하게 하여라.
30:36 너는 그 가운데서 일부를 곱게 빻아서, 내가 너와 만날 회막 안 증거궤 앞에 놓아라. 이것은 너희에게 가장 거룩한 것이다.
30:37 네가 만들 유향은 주의 것이며, 너에게는 거룩한 것이다. 너희가 사사로이 쓰려고 같은 방법으로 그것을 만들어서는 안 된다.
30:38 그 냄새를 즐기려고 이와 같은 것을 만드는 사람은, 누구든지 그 백성에게서 끊어질 것이다"
[말씀묵상]
본문은 분향단의 제작과 사용법, 속전, 놋 물두멍, 향기름, 향에 대한 설명입니다. 역시 이러한 기구나 재료들도 거룩함을 드러내는 도구이며 환경입니다. 하나님을 만나는 곳에서 준비되어야 하는 것들이기 때문입니다. 다른 향을 사르지 못하게 하며, 1년에 한 번씩 속죄제로 속죄해야 하며, 인구에 계수되는 자들이 생명의 속전을 드려야 하며, 제단에서 제사를 드린 후 회막에 들어가기 전에 물두멍에서 수족을 씻어야 하며, 특별한 향기름을 만들어 회막의 물품과 제사장들에 발라 구별하게 하고, 특별한 향을 만들어 성막 안에 냄새를 나도록 하셨다.
회막 안이 얼마나 거룩하며 특별한 장소인지를 보이시는 것입니다. 피로 말미암은 은혜와 하나님의 살아계심을 경험하는 장소이기에 그만큼 특별하게 하신 것임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거룩함과 특별함에 대해 우리 자신의 모습을 살펴 볼 필요가 있습니다. 하나님을 예배하며 찬양하고 동행하며 순종하고 말씀을 묵상하며 기도하는 모든 신앙의 모습 가운데 얼마나 거룩하게 그리고 특별하게 구별된 모습을 보이고 있는가?
하나님과 함께 하심을 깨닫고 체험하는 것이 이렇게 얼마나 대단한 일이었는지를 우리는 너무도 쉽게 잊어버리고 사는 것 같습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에게는 의식적인 것으로 이렇게 구별하도록 하였지만 지금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제사를 통하여 하나님의 임재가 완전하게 성취된 지금의 신자들에게는 성령께서 우리의 죄를 깨닫게 하시고 십자가의 죽으심과 부활하심으로 만들어진 하나님 백성됨의 자리를 확인하도록 하셨습니다.
중요한 사실은 그 가치와 기준과 자리에 있어서 구약과 신약이 다르지 않다는 사실입니다. 오히려 지금이 훨씬 더 강력한 요구와 책임을 가지고 있음을 기억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지금은 예수 그리스도와 연합하여 성령의 인도하심에 순종하는 자들로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출30장은 각 부분에서 죽음에 대한 언급을 계속 하고 있음을 보게 됩니다. 하나님을 만나는 곳에 대한 엄중함을 보이시는 것입니다. 하나님과 동행하는 자들로서 얼마나 신중한 삶이 있어야 하는지 생각해야 합니다. 물론 목숨이 달려 있는 것은 아닙니다. 이미 생명에 관한한 속량이 되었고 영원한 생명을 얻은 자들입니다. 그렇다면 그에 대한 책임은 구약 때보다 훨씬 더 큰 것입니다. 함부로, 막 살 수 없는 자들입니다. 대충도 안 됩니다. 이 정도만이라는 생각도 안 됩니다. 얽매어 처절하게 살아야 한다는 말이 아닙니다.
형용할 수 없는 기쁨과 감사가 넘치는 자들입니다. 이로 인한 삶이 있는 자들이라는 말입니다.
향기름을 소유한 자이며 거룩한 향이 나는 자들입니다. 향을 내는 자가 아니라 향이 나는 자들입니다. 나로부터 말미암지 않은 하나님의 은혜가 나오는 자들임을 기억하시고 오늘도 현장에 기쁨과 감사가 넘치기를 바랍니다.
ความคิดเห็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