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애굽기 38장

출애굽기 38장


제목: 십자가 제사


[말씀읽기]

38:1 <번제단을 만들다;출27:1-8> 그는 아카시아 나무로 번제단을 만들었는데 그 길이가 다섯 자요 너비가 다섯 자인 네모난 모양으로 만들었으며, 그 높이는 석 자로 하였다.

38:2 번제단의 네 모퉁이에 뿔을 하나씩 만들어 붙이고, 그 뿔과 제단을 하나로 잇게 하고, 거기에 놋쇠를 입혔다.

38:3 번제단의 모든 기구, 곧 재를 담는 통과 부삽과 대야와 고기 갈고리와 불 옮기는 그릇을 놋으로 만들었다.

38:4 제단에 쓸 그물을 놋쇠로 만들고, 제단 가장자리 밑에 달아서, 제단의 중간에까지 이르게 하였다.

38:5 놋그물의 네 모퉁이에 채를 끼우는 데 쓸 고리 네 개를 부어 만들었다.


38:6 아카시아 나무로 채를 만들고, 거기에 놋쇠를 입혔다.

38:7 이 채들을 번제단 양옆의 고리에 끼워서, 그것을 운반할 수 있게 하고, 번제단은 널빤지로 속이 비게 만들었다.

38:8 <놋 물두멍을 만들다;출30:18> 물두멍과 그 받침을 놋쇠로 만들었는데 그것은 회막 어귀에서 봉사하는 여인들이 바친 놋거울로 만든 것이다.

38:9 <성막 울타리를 만들다;출27:9-19> 성막 뜰을 두르는 울타리를 만들었는데, 가는 실로 짠 모시 휘장으로 울타리를 둘렀다. 그 남쪽 휘장은 백자로 하였다.

38:10 휘장을 칠 기둥 스무 개와 그 밑받침 스무 개를 놋쇠로 만들고, 그 기둥의 갈고리와 고리를 은으로 만들었다.


38:11 북쪽에도 마찬가지로, 백 자가 되는 휘장을 치고, 기둥 스무 개와 밑받침 스무 개를 놋쇠로 만들고, 기둥의 갈고리와 고리를 은으로 만들었다.

38:12 해 지는 쪽인 서쪽 울타리는 쉰 자가 되는 휘장으로 하고, 기둥 열 개와 밑받침 열 개를 만들었다. 그 기둥의 갈고리와 고리를 은으로 만들었다.

38:13 해 뜨는 쪽인 동쪽 울타리도 쉰 자로 하였다.

38:14 동쪽의 정문 한쪽에 밑받침 셋을 놓고, 그 위에 기둥 셋을 세운 다음에, 열다섯 자가 되는 휘장을 쳤다.

38:15 다른 한쪽에도 밑받침 셋을 놓고서 그 위에 기둥 셋을 세운 다음에, 열다섯 자가 되는 휘장을 쳤다. 동쪽 울타리에 있는 정문의 양쪽을 이렇게 똑같이 만들었다.


38:16 울타리의 사면을 두른 휘장은 모두 가늘게 꼰 모시 실로 짠 것이다.

38:17 기둥 밑받침은 놋쇠로 만들었으나, 기둥 갈고리와 고리는 은으로 만들고, 기둥머리 덮개는 은으로 씌웠다. 울타리의 모든 기둥에는 은고리를 달았다.

38:18 동쪽 울타리의 정문에 칠 막은, 청색 실과 자주색 실과 홍색 실과 가늘게 꼰 모시 실로 수를 놓아 짠 것으로 그 길이는 스무 자이고, 너비 곧 높이는 뜰의 휘장과 마찬가지로 다섯 자이다.

38:19 그것을 칠 기둥 네 개와 그 밑받침 네 개를 놋쇠로 만들고, 그 갈고리를 은으로 만들고, 기둥머리 덮개와 고리를 은으로 만들었다.

38:20 성막의 말뚝과 울타리 사면에 박을 말뚝은 모두 놋쇠로 만들었다.


38:21 <성막 공사 물자 명세> 다음은 성막 곧 증거판을 간직한 성막 공사의 명세서로서, 제사장 아론의 아들 이다말이 모세의 명령을 받아, 레위 사람들을 시켜서 계산한 것이다.

38:22 유다 지파 사람 훌의 손자이며 우리의 아들인 브살렐은, 주께서 모세에게 명하신 모든 것을 만들었다.

38:23 그를 도와서 함께 일한 단 지파 사람 아히사막의 아들 오호리압은, 조각도 하고, 도안도 그렸으며, 청색 실과 자주색 실과 홍색 실과 가는 모시 실로 수를 놓는 일도 하였다.

38:24 성소 건축비로 든 금, 곧 흔들어 바친 금은 모두 성소 세겔로 이십구 달란트 칠백삼십 세겔이다.

38:25 인구 조사의 대상이 된 회중이 바친 은은 성소의 세겔로 백 달란트 천칠백칠십오 세겔이다.


38:26 스무 살이 넘어서, 인구 조사의 대상이 된 사람이 모두 육십만 삼천오백오십 명이므로, 한 사람당 성소 세겔로 반 세겔, 곧 한 베가씩 낸 셈이다.

38:27 성소 밑받침과 휘장 맡받침을 부어 만드는 데 은 백 달란트가 들었으니, 밑받침 백 개에 백 달란트, 곧 밑받침 한 개에 한 달란트가 든 셈이다.

38:28 천칠백칠십오 세겔을 들여서, 기둥의 갈고리와 기둥머리의 덮개와 기둥의 고리를 만들었다.

38:29 흔들어 바친 놋쇠는 칠십 달란트 이천사백 세겔인데,

38:30 이것으로, 회막 어귀의 밑받침과 놋제단과 이에 딸린 놋그물과 기타 제단의 모든 기구를 만들고,


38:31 울타리 사면의 밑받침과 뜰 정문의 밑받침과 성막의 모든 말뚝과 뜰 사면의 모든 말뚝을 만들었다.


[말씀묵상]

본문은 성소 바깥에 있는 성막의 기구들을 설명합니다. 가장 중요한 번제단의 모양을 설명하십니다. 그리고 놋 물두멍과 성막 울타리 제작을 말씀하십니다.

번제단은 제물을 태우는 곳입니다. 죄악이 드러나고 확인되며 죽임을 당하는 장소입니다. 한 마디로 심판이 이루어지는 곳입니다. 이 심판으로 인해 범죄한 백성들이 살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이렇게 번제단에서 죄가 해결되고 나서 성소로 나아갈 수 있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은혜가 바로 대속 제물로 인해 베풀어지게 됨을 보여 줍니다.

이 대속의 피, 은혜가 우리에게 있음을 잊지 않아야 합니다. 그로 인한 하나님과의 화목과 평강이 주어진 자들입니다. 희생양이 죽임을 당하여 자신을 대신함으로 일시적 안위를 얻은 정도와 비교할 수 없는 것입니다. 또 드려야 하고 그러한 환경적으로 혹은 양심적으로 갖게 되는 긴장과 두려움에서 살아가던 삶이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로 인하여 영원하고 완전한 제사를 드리심으로 끝났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번제단은 피의 속죄를 보여주는 장치였고 십자가로 말미암아 완전하게 성취되었습니다. 죄가 드러나는 곳에서 은혜가 확인되는 역사가 있음을 보여 줍니다. 신자들에게 은혜, 평강, 기쁨이 있다는 것은 죄의 해결이 주는 결과이지만 세상에서 얻는 것으로 확인하는 것이 아닙니다. 오히려 예수 그리스도의 희생과 고난이 있다는 사실로 확인되는 것입니다.

히13장에서 예수님께서 백성을 거룩케 하려고 성문밖에서 고난을 받으신 사실을 얘기합니다. 이 능욕을 가지고 성문 밖으로 나갈 것을 독려합니다. 이유는 여기에 영구한 도성이 있는 것이 아니라 장차 올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우리가 예수로 말미암아 항상 찬미의 제사를 하나님께 드리라고 합니다. 영문 밖으로 나아가자는 말은 당연히 지금 나를 만족시키고 기쁨을 주는 세상의 삶에서 벗어나는 것을 말합니다. 수도원을 말하는 것이 아니라 그 기준과 목표를 버리라는 말입니다. 이것이 바로 십자가로 말미암아 주어진 은혜와 평강을 누리는 모습입니다.

본문 후반부에 성막을 만들기 위해 사용된 물품들에 대해 나열합니다. 무엇이 얼마나, 얼만큼이 쓰였는지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이러한 역사가 지금 기쁘게 이뤄지고 있다는 사실이 중요한 것입니다. 하나님께서 주신 마음, 능력으로 역사되고 있는 것입니다.

우리의 것들이 아닌 오직 주의 영광이 드러나는 것이 기쁨이며 만족이 됨을 오늘도 확인하는 하루가 되길 바랍니다.

조회수 10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제목: 약속의 힘 [말씀읽기] 1 <이스라엘이 바산 왕 옥을 쳐부수다;민21:31-35> "그 다음에 우리는 방향을 바꾸어서 바산 길로 올라갔다. 그러나 바산 왕 옥이 자기의 군대를 모두 거느리고, 우리를 맞아 싸우려고 에드레이로 나왔다. 2 그 때에 주께서 나에게 말씀하시기를 그를 두려워하지 말아라. 내가 그와 그의 온 군대와 그의 땅을 너의 손에 넘겼으

제목: 약속의 힘 [말씀읽기] 1 <이스라엘이 바산 왕 옥을 쳐부수다;민21:31-35> "그 다음에 우리는 방향을 바꾸어서 바산 길로 올라갔다. 그러나 바산 왕 옥이 자기의 군대를 모두 거느리고, 우리를 맞아 싸우려고 에드레이로 나왔다. 2 그 때에 주께서 나에게 말씀하시기를 그를 두려워하지 말아라. 내가 그와 그의 온 군대와 그의 땅을 너의 손에 넘겼으

2022년 4월 5일 제목: 광야를 사는 방법 [말씀읽기] 1 <서론> 이것은 모세가 a) 요단 강 동쪽 광야에서 모든 이스라엘 사람에게 선포한 말씀이다. 그 때에 그들은 숩 가까이에 있는 요단 계곡에 있었다. 한쪽에는 바란 마을이 있고, 다른 한쪽에는 도벨과 라반과 하세롯과 디사합의 여러 마을이 있는데, 바로 그 사이에 이스라엘 사람들이 있었다. (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