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신명기 18장

최종 수정일: 2022년 6월 1일




제목: 누구의 백성인가


[말씀읽기]


1 "레위 사람 제사장과 모든 레위 지파 사람은 이스라엘 가운데서 몫이나 유산으로 받은 땅이 없으므로, 주께 불살라 바친 제물과 주께 바친 예물을 유산으로 받아 먹고 살 것이다.

2 그들이 그 겨레 가운데서 차지할 유산이 없다는 것은, 주께서 그들에게 말씀하신 대로, 주께서 친히 그들의 유산이기 때문이다.

3 백성이 소나 양을 제물로 바칠 때에, 제사장이 그들에게서 받을 몫이 있는데, 앞다리와 턱과 위는 제사장에게 주어야 한다.

4 또 처음 거둔 곡식과 포도주와 기름과 처음 깎은 양털도 제사장에게 주어야 한다.

5 이것은 주 너희의 하나님이 모든 지파 가운데서 그를 택하여 세우셔서, 그와 그의 자손이 대대로 주의 이름으로 섬기는 일을 하게 하셨기 때문이다.


6 레위 사람은 이스라엘의 온 땅 어느 성읍에 살든지, 그에게 간절한 소원이 있어서 살던 곳을 떠난다 하더라도, 그가 주께서 택하신 곳에 이르면, 그 곳이 어디든지,

7 하나님 앞에 서서 섬기는 다른 모든 레위 사람 형제와 다름없이, 주 하나님의 이름으로 직무를 수행할 수 있다.

8 그는 조상에게서 물려받은 것을 팔아서 얻는 수입이 있다고 하더라도, 다른 제사장과 같이 몫을 나누어 받아야 한다."

9 "너희는 주 너희의 하나님이 너희에게 주시는 땅에 들어가거든, 그 곳에 사는 민족들이 하는 역겨운 일들을 본받지 말아라.

10 너희 가운데서 자기 아들이나 딸을 불 가운데로 지나가게 하는 사람과 점쟁이와 복술가와 요술객과 무당과


11 주문을 외우는 사람과 귀신을 불러 물어 보는 사람과 박수와 혼백에게 물어 보는 사람이 있어서는 안 된다.

12 이런 일을 하는 사람은 모두 주께서 미워하신다. 주 너희의 하나님은 이런 역겨운 일 때문에 너희 앞에서 그들을 몰아내시는 것이다.

13 너희는 주 너희의 하나님 앞에서 완전해야 한다."

14 "너희가 쫓아낼 민족들은 점쟁이나 복술가들의 이야기를 듣지만, 주 너희의 하나님은 너희에게 그런 것을 용납하지 않으신다.

15 주 너희의 하나님은 너희의 동족 가운데서 나와 같은 예언자 하나를 일으켜 세워 주실 것이니, 너희는 그의 말을 들어야 한다.


16 이것은 너희가 호렙 산에서 총회를 가진 날에 주 너희의 하나님께 청한 일이다. 그 때에 너희가 말하기를 '주 우리 하나님의 소리를 다시는 듣지 않게 하여 주시며, 무서운 큰 불도 보지 않게 하여 주십시오. 우리가 죽을까 두렵습니다' 하였다.

17 그 때에 주께서 내게 말씀하시기를 '그들이 한 말이 옳다.

18 나는 그들의 동족 가운데서 너와 같은 예언자 하나를 일으켜 세워, 나의 말을 그의 입에 담아 줄 것이다. 그는, 내가 명한 모든 것을 그들에게 다 일러줄 것이다.

19 그가 내 이름으로 말할 때에, 내 말을 듣지 않는 사람은, 내가 벌을 줄 것이다.

20 또 내가 말하라고 하지 않은 것을, 제 마음대로 내 이름으로 말하거나, 다른 신들의 이름으로 말하는 예언자는, 죽임을 당할 것이다' 하셨다.


21 그런데 너희가 마음 속으로, 그것이 주께서 하신 말씀인지 아닌지를 어떻게 알겠느냐고 말하겠지만,

22 예언자가 주의 이름으로 말한 것이 그대로 이루어지지 않으면, 그 말은 주께서 하신 말씀이 아니니, 너희는 제멋대로 말하는 그런 예언자를 두려워하지 말아라."




[말씀묵상]


레위 지파의 몫에 대한 설명, 하나님께서 가증히 여기시는 행위를 본받지 말 것, 그리고 모세와 같은 선지자를 세우실 것에 대해 설명하는 장입니다.

레위 지파의 몫을 분명하게 구별하도록 하신 이유가 분깃도 기업도 가지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그들은 하나님께서 그들의 기업이 되신다고 하셨기에 하나님께 드려진 것 중에 갖도록 하신 것입니다. 이렇게 함으로 레위 지파로 하여금 맡겨진 하나님의 일을 제대로 할 수 있도록 하고 바로 레위 지파가 맡은 하나님 섬김을 제대로 한다는 말은 이스라엘이 하나님을 제대로 섬기는 것이 되는 것입니다.

이스라엘은 이렇게 레위 지파의 사명을 제대로 감당하도록 함으로 제사장 나라로서 세상에 존재하도록 하신 것입니다. 다시 말해서 하나님을 섬기는 나라가 어떠한 나라인지를 본으로 세워진 나라라는 말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사명을 제대로 감당하지 못하게 됩니다. 제사장 섬김을 못하였고 결국 하나님 섬김을 제대로 하지 못하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제사장 나라로서의 이스라엘의 모습과 실패는 바로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완성하시고 성취하실 하나님 나라를 지향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는 것입니다. 레위 지파의 사명을 친히 영원한 제사장과 제물이 되셔서 하나님 섬김을 완성하십니다.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성취된 하나님 나라의 백성들로 하여금 이 제사장의 사명을 감당하도록 하신 것입니다.

베드로 사도의 선언처럼 왕같은 제사장으로, 거룩한 나라로, 하나님의 소유된 자들로서 이스라엘이 감당하지 못한 사명을 감당하도록 세상에 존재하는 것입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소유한 자들의 모습을 드러내도록 말입니다.

이제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로 하여금 이방 민족들이 자신의 계시방법, 혹은 신을 섬기는 모습을 본받지 말도록 명하십니다. 점쟁이, 예언가, 요술하는 자, 무당, 진언자, 신접자, 박수, 초혼자 등을 용납하지 말라는 것입니다. 영적인 존재들을 인정하지 말라는 말입니다. 오직 하나님만이 너희 신이시고 그의 말씀만이 진리이기 때문입니다.

이들에게 귀를 기울인다는 것은 하나님을 의지하지 않는다는 말이며 참된 선지자를 인정하지 않게 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모세는 나와 같은 선지자를 일으키실 것이라고 하면서 그의 말을 들으라고 충고합니다. 물론 이 선지자는 예수 그리스도를 말하는 것입니다. 그 전에 수많은 선지자들이 일어날 것이지만 결국 예수 그리스도를 지향하는 자들로 세워집니다.

누구의 말에, 그리고 어떤 말에 귀를 기울이는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십자가에서 하나님의 뜻을 완성하신 예수님의 말씀에 귀를 기울이는 자들이 되어야 할 것입니다.

조회수 5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コメント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