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명기 23장




제목: 하나님의 총회-장자의 총회


[말씀읽기]


1 "신낭이 터졌거나 신경이 잘린 사람은, 주의 총회 회원이 되지 못한다.

2 사생아도 주의 총회 회원이 되지 못하고, 그 자손은 십 대에 이르기까지 주의 총회 회원이 되지 못한다.

3 암몬 사람과 모압 사람은 주의 총회 회원이 되지 못한다. 그 자손은 십 대가 아니라, 영원히 주의 총회 회원이 되지 못한다.

4 그들은 너희가 이집트에서 나올 때에, 먹을 것과 마실 것을 가지고 와서 너희를 맞아들이기는 커녕, 너희를 저주하려고, 브올의 아들 발람에게 뇌물을 주어 메소포타미아 지방의 브돌에서 그를 불러온 사람들이다.

5 그러나 주 너희의 하나님이 너희를 사랑하시기 때문에, 주께서 발람의 말을 듣지 않으시고, 오히려 그 저주를 복으로 바꾸셨다.


6 너희는 너희의 평생에 그들이 조금이라도 번영하거나 성공할 틈을 주어서는 안 된다.

7 너희는 에돔 사람을 미워해서는 안 된다. 그들은 너희의 친족이다. 이집트 사람을 미워해서도 안 된다. 너희가 그들의 땅에서 나그네로 살았기 때문이다.

8 그들에게서 태어난 삼 대 자손들은 주의 총회 회원이 될 수 있다."

9 "너희가 진을 치고 적과 맞서고 있는 동안에는, 어떤 악한 일도 스스로 삼가야 한다.

10 너희 가운데 누가 밤에 몽설하여 부정을 탔을 때에, 그 사람은 진 밖으로 나가서 머물러 있어야 한다.


11 해가 질 무렵에 목욕을 하고, 해가 진 다음에 진으로 들어올 수 있다.

12 너희는 진 바깥의 한 곳에 변소를 만들어 놓고, 그 곳에 갈 때에는,

13 너희의 연장 가운데서 삽을 가지고 가야 한다. 용변을 볼 때에는 그것으로 땅을 파고, 돌아설 때에는 배설물을 덮어라.

14 주 너희의 하나님은 너희를 구원하시고 너희의 대적들을 너희에게 넘겨 주시려고, 너희의 진 안을 두루 다니시기 때문에, 너희의 진은 깨끗하게 유지되어야 한다. 주께서 너희 가운데로 다니시다가 더러운 것을 보시면 너희에게서 떠나시고 말 것이니, 그런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너의 진을 성결하게 하여라."

15 "어떤 종이 그의 주인을 피하여 너희에게로 도망하여 오거든, 너희는 그를 주인에게 돌려보내서는 안 된다.


16 성 안에서 그가 좋아하는 곳을 택하게 하여, 너희와 함께 너희 가운데서 살게 하여 주고, 그를 압제하지 않도록 하여라.

17 이스라엘의 딸은 창녀가 될 수 없다. 또 이스라엘의 아들들도 남창이 될 수 없다.

18 창녀가 번 돈이나 남창이 번 돈은, 주 너희의 하나님의 성전에 서원을 갚는 헌금으로 드릴 수 없다. 이 두 가지가 다 주 너희의 하나님이 미워하시는 것이다.

19 너희는 친족에게 꾸어 주었거든 이자는 받지 말아라. 돈이든지 곡식이든지, 이자가 나올 수 있는 어떤 것이라도 이자를 받아서는 안 된다.

20 외국 사람에게는 꾸어 주고서 이자를 받아도 좋다. 그러나 친족에게서는 이자를 받지 못한다. 그래야만 너희가 들어가 차지할 땅에서 너희가 하는 모든 일에, 주 너희의 하나님이 복을 주실 것이다.


21 주 너희의 하나님께 맹세하여서 서원한 것은 미루지 말고 지켜야 한다. 주 너희의 하나님은 반드시 그것을 너희에게 요구하실 것이니, 미루는 것은 너희에게 죄가 된다.

22 맹세하지 않은 것은 너희에게 죄가 되지 않는다.

23 그러나 한 번 너희의 입으로 맹세한 것은 반드시 지켜야 한다. 너희가 주 너희의 하나님께 입으로 스스로 약속한 것은 서원한 대로 하여야 한다.

24 너희가 이웃 사람의 포도원에 들어가서 먹을 만큼 실컷 따먹는 것은 괜찮지만, 그릇에 담아가면 안 된다.

25 너희가 이웃 사람의 곡식밭에 들어가 이삭을 손으로 잘라서 먹는 것은 괜찮지만, 이웃의 곡식에 낫을 대면 안 된다."




[말씀묵상]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가장 크고 절대적인 기준은 하나님의 백성이라는 사실입니다. 이방과 다른 것이 하나님을 섬기는 자입니다. 거룩함이며 순결함입니다. 때문에 가나안에서 지켜야할 것은 우상숭배에 빠지지 않는 것입니다. 그래서 진멸전쟁을 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오늘 본문에 총회에 들어오지 못하는 자들에 대해 설명합니다. 이들이 모두가 다 우상 숭배자들의 모습이나 영향을 받은 모습입니다. 생식기에 문제 있는 자들은 거세된 것입니다. 사생자는 여호와께 정조를 지키지 않은 자(호5:7 그들이 여호와께 정조를 지키지 아니하고 사생아를 낳았으니 그러므로 새 달이 그들과 그 기업을 함께 삼키리로다)로 말미암아 낳은 자녀입니다. 암몬과 모압은 롯의 후손들인데 두 딸이 근친상간으로 낳은 후손입니다. 소돔과 고모라에서 살던 모습이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모압왕 발락은 출애굽

한 이스라엘 백성들을 저주하려고 했던 자입니다. 아브라함의 후손에 대해 저주한 자들이기에 저주가 임하도록 하신 것입니다. 에돔과 애굽의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이스라엘에 대해 어떻게 대해 주었느냐가 그들에게 결과되어집니다.

이렇게 여호와의 총회에 들어오지 못하는 자들에 대해 기준은 우상 숭배와 이스라엘에 대한 자세로 드러납니다. 그러나 좀더 자세히 보면 인간이 스스로 중심이 되고 기준이 된 자들임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여호와의 총회에 인간의 기준이 된 자들이 들어올 수 없도록 하신 것입니다. 오직 하나님의 마음과 생각과 기준을 가진 자들만이 들어오게 하셨다는 말입니다.

인간의 노력과 의와 자랑 거리를 버리고 하나님의 일하심과 주권과 긍휼하심만이 총회를 만들도록 하신 것입니다. 총회는 하나님을 만나는 곳입니다. 어떻게 하나님 앞으로 나아옵니까? 세상이 주는 것, 내가 만드는 것으로 나아옵니까? 신자는 하나님의 사랑하심과 긍휼을 베푸심으로 나아오게 된 자들입니다. 오직 예수 그리스도의 구원으로 형성된 총회만이 참된 모임입니다.

다음은 전쟁시에 악한 것을 삼가라면서 몽설과 배설문에 대한 말씀을 주십니다. 진영안을 정결하게 유지하라는 것입니다. 그런데 이것들이 의지적인 것이 아니라는 사실입니다. 조절하거나 노력으로 될 것이 아닙니다. 이러한 것은 여자에게서도 요구되었던 것입니다. 즉 몸에서 나오는 것은 다 부정하다는 사실입니다. 인간의 죄성으로부터 시작된 것이기 때문입니다. 어떤 존재인지를 드러내시는 것입니다. 너희들이 자신을 만들어 갈 수 없는 존재라는 것입니다.

그 외 내용도 자신에게 있는 한계와 그러한 가운데 베풀어진 하나님의 은혜를 기억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우리의 삶에 어떠한 자로 존재하는지를 돌아보아야 할 것입니다. 하나님의 백성은 자격이 아니라 은혜이며 하나님의 일하심의 결과임을 깨닫고 주님 앞에 겸손히 서는 자들이 되어야 할 것입니다.

조회수 0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제목: 하나님이 성민 [말씀읽기] 1 "주 너희의 하나님이 너희에게 유산으로 주시는 그 땅에 너희가 들어가서 그것을 차지하고 살 때에, 2 너희는 주 너희의 하나님이 너희에게 주시는 땅에서 거둔 모든 농산물의 첫 열매를 광주리에 담아서, 주 너희의 하나님이 당신의 이름을 두려고 택하신 곳으로 가지고 가거라. 3 거기에서 너희는 직무를 맡고 있는

제목: 잊지 말아야 할 것 [말씀읽기] 1 사람들 사이에 분쟁이 생겨서, 그들이 법정에 서게 되면, 재판장은 그들을 재판하여, 옳은 사람에게는 무죄를, 잘못한 사람에게는 유죄를 선고해야 한다. 2 유죄를 선고받은 사람이 매를 맞을 사람이면, 재판관은 그를 자기 앞에 엎드리게 하고, 죄의 정도에 따라 매를 때리게 해야 한다. 3 그러나 매를 마흔

제목: 구원의 은혜 [말씀읽기] 1 "남녀가 결혼을 하고 난 다음에, 남편이 아내에게서 수치스러운 일을 발견하여 아내와 같이 살 마음이 없을 때에는, 아내에게 이혼증서를 써주고, 그 여자를 자기 집에서 내보낼 수 있다. 2 그 여자가, 그의 집을 떠나가서 다른 남자의 아내가 되었는데, 3 그 둘째 남편도 그 여자를 싫어하여 이혼증서를 써주고 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