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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사진주언약교회

에스라 10장



[말씀읽기]


1 <이방인 아내와 자녀를 내쫓다> 에스라가 하나님의 성전 앞에 엎드려 울면서 기도하며 죄를 자백하자, 이스라엘 사람도 남자, 여자, 어린아이 할 것 없이, 많은 무리가 에스라 주변에 모여서, 큰소리로 슬피 울었다.

2 그 때에 엘람의 자손 여히엘의 아들 스가랴가 에스라에게 말하였다. "우리가 주변에 있는 이 땅의 백성에게서 이방 여자를 데려와서 아내로 삼으로써, 하나님께 죄를 지었지만, 아직도 이스라엘에 희망은 있습니다.

3 이제 우리는 하나님의 명령을 두려워하면서 받드는 분들의 권면과, 에스라 제사장님의 가르침을 따라서, 이방 여자들과 그들에게서 난 아이들을 다 보낼 것을 하나님 앞에서 언약하겠습니다. 율법대로 하겠습니다.

4 그러므로 이제 일어나십시오. 이 모든 일은 제사장님이 맡아서 하셔야 합니다. 우리가 제사장님을 도와 드리겠습니다. 용기 있게 밀고 나가십시오."

5 이 말을 듣고, 에스라가 일어나서, 지도급 제사장들과 레위 사람들과 온 이스라엘 사람에게 그들이 말한 대로 하겠다고 맹세하라고 요구하니, 그들은 그대로 맹세하였다.


6 에스라는 하나님의 성전 앞에서 물러 나와, 엘리아십의 아들 여호하난의 방으로 들어가서, 포로로 잡혀 갔다가 돌아온 백성이 지은 죄 때문에, a) 밤이 새도록 밥도 먹지 않고, 물도 마시지 않으며, 슬피 울었다. (a. 밤이 새도록은 70인역을 따름)

7 잡혀 갔다가 돌아온 백성은 모두 예루살렘으로 모이라는 명령이 예루살렘과 온 유다 땅에 내렸다.

8 사흘 안에 오지 않는 사람은, 지도자들과 원로들의 결정에 따라 재산을 빼앗고, 잡혀 갔다가 돌아온 백성의 모임에서 내쫓는다고 하니,

9 사흘 안에 유다와 베냐민 사람들이 모두 예루살렘에 모였다. 그 때가 b) 아홉째 달 이십일이다. 온 백성이 하나님의 성전 앞뜰에 모여 앉아서 떨고 있었다. 사태가 이러한 터에, 큰비까지 내리고 있었기 때문이다. (b. 그슬르 월. 양력 십일월 중순 이후)

10 드디어, 에스라 제사장이 나서서, 그들에게 말하였다. "여러분은 이방 여자들과 결혼하였으므로, 배신자가 되었소. 그것 때문에, 이스라엘의 죄가 더욱 커졌소.


11 이제 주 우리 조상의 하나님께 죄를 자백하고, 그의 뜻을 따르시오. 이 땅에 있는 이방 백성과 관계를 끊고, 여러분이 데리고 사는 이방인 아내들과도 인연을 끊어야 하오."

12 온 회중이 큰 목소리로 대답하였다. "옳으신 말씀입니다. 우리는 반드시 말씀하신 대로 하겠습니다.

13 그렇지만 여기에 모인 사람들의 수가 많고, 때가 장마철이므로, 이렇게 바깥에 서 있기가 어렵습니다. 더구나 이 일은 우리의 잘못이 너무나 커서, 하루 이틀에 처리될 문제가 아닙니다.

14 그러므로 대표를 뽑아서, 모든 회중의 일을 맡기는 것이 좋겠습니다. 마을마다 이방 여자와 결혼한 사람들에게는 날짜를 정하여 주어서, 그들이 자기 마을의 원로들과 재판장들과 함께 나오게 하고, 이 일 때문에 일어난 우리 하나님의 진노를 풀어 드리는 것이 좋겠습니다."

15 오직, 아사헬의 아들 요나단과 디과의 아들 야스야만 이 의견에 반대하였으며, 므술람과 레위 사람 삽브대가 그들에게 동조하였을 뿐이다.


16 포로로 사로잡혀 갔다가 돌아온 백성들은, 많은 쪽의 의견을 따르기로 하였다. 에스라 제사장은 각 가문의 갈래마다 한 사람씩을 우두머리로 뽑아서, 그들에게 책임을 맡겼다. 이방 여자와 결혼한 사람들에 대한 조사는 c) 열째 달 초하루에 시작하여 (c. 테벳 월. 양력 십이월 중순 이후)

17 이듬 해 첫째 달 초하루에 끝났다.

18 <이방 여자와 결혼한 남자들> 제사장의 무리 가운데서 이방 여자와 결혼한 사람은 다음과 같다. 요사닥의 아들 예수아 및 그 형제들의 자손 가운데서는 마아세야와 엘리에셀과 야립과 그달랴이다.

19 그들은 모두 손을 들어서, 아내를 내보내겠다고 서약하고, 지은 죄가 있으므로, 각자 숫양 한 마리씩을 잡아서, 속죄제물로 바쳤다.

20 임멜의 자손 가운데서는 하나니와 스바댜요,


21 하림의 자손 가운데서는 마아세야와 엘리야와 스마야와 여히엘과 웃시야요,

22 바스훌의 자손 가운데서는 엘료에내와 마아세야와 이스마엘과 느다넬과 요사밧과 엘라사요,

23 레위 사람들 가운데서는 요사밧과 시므이와 글리다라고도 하는 글라야와 브다히야와 유다와 엘리에셀이요,

24 노래하는 사람들 가운데서는 엘리아십이요, 성전 문지기들 가운데서는 살룸과 델렘과 우리요,

25 이스라엘 일반인으로서, 바로스의 자손 가운데서는 랴먀와 앗시야와 말기야와 미야민과 엘르아살과 말기야와 브나야요,


26 엘람의 자손 가운데서는 맛다냐와 스가랴와 여히엘과 압디와 여레못과 엘리야요,

27 삿두의 자손 가운데서는 엘료에내와 엘리아십과 맛다냐와 여레못과 사밧과 아시사요,

28 베배의 자손 가운데서는 여호하난과 하나냐와 삽배와 아들래요,

29 바니의 자손 가운데서는 므술람과 말룩과 아다야와 야숩과 스알과 여레못이요,

30 바핫모압의 자손 가운데서는 앗나와 글랄과 브나야와 마아세야와 맛다냐와 브살렐과 빈누이와 므낫세요,


31 하림의 자손 가운데서는 엘리에셀과 잇시야와 말기야와 스마야와 시므온과

32 베냐민과 말룩과 스마랴요,

33 하숨의 자손 가운데서는 맛드내와 맛닷다와 사밧과 엘리벨렛과 여레매와 므낫세와 시므이요,

34 바니의 자손 가운데서는 마아대와 아므람과 우엘과

35 브나야와 베드야와 글루히와


36 와냐와 므레못과 에라십과

37 맛다냐와 맛드내와 야아수와

38 바니와 빈누이와 시므이와

39 셀레먀와 나단과 아다야와

40 막나드배와 사새와 사래와


41 아사렐과 셀레먀와 스마랴와

42 살룸과 아마랴와 요셉이요,

43 느보의 자손 가운데서는 여이엘과 맛디디야와 사밧과 스비내와 잇도와 요엘과 브나야이다.

44 이들은 모두 이방 여자와 결혼한 남자이다. 이방 여자 가운데는 자식을 낳은 사람들도 있었다.


[말씀묵상]


귀환한 백성들이 돌아온 지역의 이방인 딸들을 아내와 며느리로 삼은 죄악을 알게 되었고, 이에 에스라와 및 말씀에 떠는 자가 모여 회개를 하게 됩니다. 이 때가 아홉째 달 20일(9절)이었고, 돌아온 때가 다섯째 달 초하루였으니(7:9), 불과 4개월 만에 현지인들 가운데 아내삼고 며느리를 삼는 일이 벌어졌던 것입니다. 그것도 방백들과 고관들이 이 죄에 더욱 으뜸이 되었습니다(9:2).


결국 에스라는 성전 앞에 엎드려 죄를 자복했고 많은 백성들이 함께 모이게 됩니다. 그리고 맞이했던 아내와 소생들을 돌려 보내기로 작정하며 에스라로 하여금 할 일에 대해 힘을 실어줍니다. 그런데 이러한 작정의 근거가 바로 내 주의 교훈과 하나님의 명령을 떨며 준행하는 자의 가르침이라는 사실입니다. 단순히 윤리 도덕적인 잘못을 인정하며 스스로 결단한 것이 아니라는 말입니다. 그들의 행동은 말씀에 대한 순종이었음을 보여 줍니다.


자신의 죄악과 불순종에 대한 깨달음으로 말씀 앞에서 떨게 되었고 이러한 경외심으로 말씀에 순종하도록 했던 것입니다. 인간은 얼마든지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며 결단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께 대한 죄악을 깨닫고 말씀 앞에 무릎을 꿇는 것은 성령의 역사가 아니면 안 되는 것입니다.


에스라의 주도로 모든 백성들이 예루살렘에 모이게 됩니다. 9절에 이 일과 큰 비 때문에 떨었다고 합니다. 큰 비가 내림이 죄악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임을 깨달은 것입니다(삼상12:17, 사무엘이 사울을 택한 것이 하나님께 범죄함임을 알도록 우레와 비를 간구함). 결국 이방 여자에게 장가든 자들을 조사하기로 하고 3개월에 걸쳐 마치게 됩니다.


이러한 조사를 하는 이유가 무엇입니까? 신앙의 순수성을 지키기 위함입니다. 이미 수차례 경험한 내용입니다. 이방 신에 의해 하나님에 대한 신앙이 혼합되고 흐려지게 되어 결국 우상 숭배로 가게 되었고 70년간의 포로생활로 이어졌던 것입니다. 따라서 이제 포로에서 돌아와 새롭게 시작되는 과정에 다시는 반복되지 않아야 할 범죄로서 이방인과의 관계를 단호히 해결하고자 했던 것입니다.


신자들의 삶에 이러한 범죄와의 결단은 늘 있어야 할 것입니다. 말씀에 의지하여 세상과 짝하는 자신의 모습들은 단호히 배격해야 할 것이고 그러한 부분들에 대해서는 철저하게 드러내야 할 것입니다.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성전된 자로서 늘 성령의 조명을 받아야 하며 말씀에 의한 도려냄이 있어야 합니다.


한 가지 생각해 볼 것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이방 아내와 자녀들을 돌려 보내는 것에 대한 문제입니다. 몇 개월 간에 일어난 일로 인해 이미 포로 생활에서부터 함께 하던 가족이 생이별을 하게 된 것입니다. 이것이 15절의 반대하던 자들의 주장이었을 것입니다. 그러나 이방인과의 혼합으로 인해 계속해서 페르시아의 영향권 안에 있게 된다는 우려가 있었던 것입니다. 이스라엘이 포로로 잡혀간 원인이며(9:7), 나중에 온 느헤미야도 이 사실을 이유로 개혁을 합니다(느9:37). 결혼으로 한 가족이 되는 것이 끝이 아니라 우상숭배, 나아가 이방 국가의 지배를 받게 된다는 사실이 이러한 결정을 하게 된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물론 지금 이 결단이 잘했다는 사실을 말하는 것은 아닙니다. 신약에 와서는 이혼에 있어서 다르게 평가합니다(고전7:12-14). 중요한 것은 신자에게 말씀이 늘 기준으로 세워져 있는가입니다. 내 유익인가 아니면 하나님이 기준인가? 세상이 주는 것으로 사는가 아니면 영생을 소유한 자로 사는가? 오늘도 주의 능력이 함께 하시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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