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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무엘상 29장





[말씀읽기]


1 <다윗이 블레셋 사람들에게 배척을 당하다> 블레셋 사람은 모든 부대를 아벡에 집결시켰고, 이스라엘 사람은 이스르엘에 있는 샘가에 진을 쳤다.

2 블레셋 사람의 지도자들은 수백 명, 수천 명씩 거느리고 나아갔으며, 다윗도 부하를 거느리고, 그 행렬의 맨 뒤에서 아기스와 함께 나아갔더니,

3 블레셋 사람의 지휘관들이 항의하였다. "이 히브리 사람들이 무엇 때문에 여기에 와 있습니까 ?" 아기스가 블레셋 사람의 지휘관들에게 말하였다. "귀관들도 알다시피, 이 사람은 이스라엘 왕 사울의 종이었던 다윗이오. 그가 나와 함께 자낸 지가 이미 한두 해가 지났지만, 그가 망명하여 온 날부터 오늘까지, 나는 그에게서 아무런 허물도 찾지 못하였소."

4 그러나 블레셋 족속의 지휘관들이 아기스에게 강요하였다. "저 사람을 돌려 보내십시오. 왕이 그에게 지정하여 준 곳으로 그를 돌려보내시고, 우리와 함께 싸움터에 나가지 않도록 하여 주십시오. 싸움터에 나가서 그가 우리의 대적으로 돌변할지도 모르는 일입니다. 그가 무엇을 가지고 자기의 주인과 화해할 수가 있겠습니까 ? 우리 군인들의 머리를 잘라다 바쳐서 하지 않겠습니까 ?

5 그가 바로, 이스라엘 백성이 춤을 추면서, 사울은 수천 명을 죽이고, 다윗은 수만 명을 죽였다 ! 하고 추겨세우던 그 다윗이 아닙니까 ?"


6 마침내 아기스가 다윗을 불러 말하였다. "주께서 확실히 살아 계심을 걸고 맹세하지만, 장군은 정직하였소. 나에게로 온 날부터 오늘까지, 나는 장군에게서 아무런 허물도 찾지 못하였기 때문에, 장군이 나와 함께 이 부대에 들어와서 출전하는 것을 좋게 생각하였소. 그런데 저 지휘관들은 장군을 못마땅해 하오.

7 그러니 이제 장군은, 블레셋 사람의 지도자들의 눈에 거슬리는 일을 더 이상 하지 말고, 평안히 돌아가기를 바라오."

8 이번에는 다윗이 아기스에게 항의하였다. "내가 잘못한 일이 무엇입니까 ? 임금님을 섬기기 시작한 날부터 오늘에 이르기까지, 임금님께서 말씀하신 대로 종에게서 아무런 허물이 드러나지 않았다면, 왜 이 종이 이제 나의 상전이신 임금님의 원수들과 싸우러 나갈 수가 없습니까 ?"

9 아기스가 다윗에게 대답하였다. "장군이 정직하다는 것을 나는 잘 아오. 나는 장군을 하나님의 천사처럼 여기오. 그런데 블레셋 사람의 지휘관들이 장군과 함께는 싸움터에 나가지 않겠다고 말하오.

10 그러니 이제 장군은, 장군이 데리고 있는 옛 주인의 종들과 더불어, 내일 아침 일찍 일어나시오. 내일 아침에 일찍 일어나서, 해가 뜨는 대로 떠나도록 하시오."


11 그리하여 다윗은 다음날 아침에 일찍 일어나, 부하들과 함께 출발하여, 블레셋 사람의 땅으로 돌아오고, 블레셋 족속은 이스르엘로 올라갔다.



[말씀묵상]


오늘 본문은 블레셋과 이스라엘의 전쟁에 대한 내용입니다. 아직 전쟁이 시작된 것은 아니고 서로 진을 치고 대항하는 상황만 그리고 있습니다. 그런데 특이한 점이 있습니다. 다윗이 전쟁에 참여하고 있다는 점이며 더 특이한 것은 이스라엘의 장군으로서가 아닌 블레셋에서 이스라엘을 치기 위한 장군으로 참전하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이런 상황이 어떻게 일어났습니까? 27장을 보면 다윗이 사울을 피해 가드 왕 아기스에게로 피난을 갔는데 시글락이라는 성을 주어 가족과 일행이 살도록 했습니다. 문제는 다윗이 여기 살면서 주변 나라들을 공격하곤 했는데 아기스에게는 유다 지역을 침공했다고 속인 것입니다. 아기스는 다윗이 유다의 미움을 받고 영원히 내 부하가 될 것이라고 생각하게 된 것입니다. 결국 블레셋이 이스라엘과 싸우게 되자 자기 편에서 싸우도록 했던 것입니다(28:1-2).


이러한 난처한 상황에 처한 다윗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다윗 개인적으로 본다면 지금의 처지는 정말 답이 없는 상황입니다. 자기 편하자고 피신했는데 그 댓가로 조국 이스라엘을 대항하여 싸워야 하는 난처한 상황이 된 것입니다. 그러나 지금 성경은 다윗 개인의 상황이라는 관점에서 쓰고 있는 것이 아닙니다. 그의 개인적인 삶이 어떠했는지, 일생에 하나님을 잘 믿었는지 아닌지를 서술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 그를 통하여 하나님의 나라가 어떻게 만들어지고 있는지, 하나님의 일하심은 어떠한지를 이미 결론이 난 상황에서 기술하고 있는 것입니다.


성경을 볼 때 자칫 잘못하면 개인의 삶에 집중하게 됩니다. 크게 잘못된 것은 아니지만 정작 봐야 할 내용을 놓치게 됩니다. 따라서 지금 성경은 다윗을 통하여 사울이 실패한 이스라엘의 왕으로서 존재해야 한다는 사실을 성경이 보여 주고자 하는 것입니다. 사울은 개인이, 세상이 만족하는 왕으로서 세워졌지만 실패한 왕으로, 반면에 다윗은 자기가 만들어가는 것으로는 실패하지만 하나님께서 세워가시는 왕임을 증거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다윗은 비록 자신의 생각과 의지대로 행하지만 그것으로 마땅한 결과를 만들어내지 못한다는 사실을 보여 주는 것입니다. 다윗의 계획과 뜻대로 되는 것이 하나도 없음을 보게 됩니다. 피난 갔지만 편하지 않습니다. 그런데 다윗은 뻔뻔하게도 아기스에게 충성 맹세를 합니다. 그 결과 조국인 이스라엘을 공격해야 하고 그들을 죽여야 하는 상황이 된 것입니다. 함께 있는 무리들은 다윗이 왕이 될 것을 이미 알고 믿고 있는 자들입니다. 당연히 전쟁을 하면 안 되는 것입니다.


그런데 블레셋 방백들이 다윗을 반대하는 자들로 등장합니다. 왕 아기스는 밀어주려는데 방백들이 반대하는 것입니다. 다윗의 잘남이나 자존심도 여기서는 통하지 않는 것입니다. 그의 의지도 결국 상황에 의해 거부되었고 자연스럽게 이스라엘과의 전쟁을 하지 않게 됩니다. 당연히 하나님의 일하심의 결과입니다. 이스라엘의 왕인 다윗이 그런 자리에 있을 수가 없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모습은 아브라함이 후손의 약속을 받고 그랄 땅에 거주할 때 아비멜렉으로 하여금 아내 사라를 취하지 못하도록 하신 하나님의 일하심과 같은 역사입니다(창20장).


마음대로 살아도 된다거나 아무리 잘해도 필요없다는 식의 결정론적인 운명론을 말하는 것이 아닙니다. 하나님의 뜻과 계획하심이 나를 이끌고 있고 그의 백성으로, 자녀로서 가치와 자리가 있는 존재라는 사실을 보여 주는 것입니다. 요셉이 애굽의 총리로서 형들을 만났을 때 했던 말의 핵심은 하나님께서 나를 보내셨다는 것이었습니다. 형들의 행위에 대해 잘했다거나 잘못했다는 식의 생각은 하나님을 믿지 못하는 모습인 것입니다. 신자는 오직 하나님의 주권에 이끌리는 자들이며 이를 기뻐하고 감사하며 주신 삶에 충성하는 자들입니다. 한해가 마무리되고 있는데 주님 앞에 무릎을 꿇는 기회가 되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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