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사무엘하 4장





[말씀읽기]


1 <이스보셋이 살해됨> 사울의 아들 이스보셋은, 아브넬이 헤브론에서 죽었다는 소식을 듣고서, 그만 맥이 풀리고 말았다. 이스라엘 온 백성도 두려움에 사로잡혔다.

2 이 때에, 사울의 아들 이스보셋에게는 군지휘관이 두 사람 있었는데, 한 사람의 이름은 바아나요, 또 한 사람의 이름은 레갑이었다. 그들은 브에롯 사람 림몬의 아들로서, 베냐민 사람이다. (브에롯 사람도 베냐민 족속으로 여김을 받았는데

3 일찍이 브에롯 주민이 깃다임으로 도망가서, 오늘날까지 거기에 머물러 살고 있기 때문이다.)

4 사울의 아들 요나단에게는 두 다리를 저는 아들이 하나 있었다. 사울과 요나단이 죽었다는 소식이 이스르엘에 전해졌을 때에, 그는 겨우 다섯 살이었다. 유모가 그를 업고 도망할 때에, 서둘러 도망하다가, 그가 떨어져서 발을 절게 되었다. 그의 이름이 므비보셋이다.

5 브에롯 사람 림몬의 두 아들 레갑과 바아나가 이스보셋이 있는 왕궁으로 갔다. 그들은 한창 더운 대낮에 그 곳에 도착하였는데, 때마침 이스보셋은 낮잠을 자고 있었다.


6 그들은 밀을 가지러 온 사람처럼 꾸미고, 대궐 안으로 들어가서, 그의 배를 찔러서 죽였다. 그런 다음에, 레갑과 그의 동생 바아나는 도망하였는데,

7 그들이 대궐로 들어갔을 때에, 왕은 침실에서 침대에 누워서 자고 있었다. 그래서 그들은 왕을 죽이고, 그의 머리를 잘라 낼 수가 있었다. 그들은 그의 머리를 가지고 나와, 밤새도록 아라바 길을 걸어서,

8 헤브론으로 갔다. 거기에서 그들은 이스보셋의 머리를 다윗에게로 들고 가서 말하였다. "임금님의 생명을 노리던 원수 사울의 아들 이스보셋의 머리를 여기에 가져 왔습니다. 주께서 높으신 임금님을 도우시려고, 오늘에야 사울과 그의 자손에게 벌을 내려서 원수를 갚아 주셨습니다."

9 그러나 다윗은 브에롯 사람 림몬의 아들 레갑과 그의 동생 바아나에게 이와 같이 대답하였다. "온갖 죽을 고비에서 나의 생명을 건져 주신 확실히 살아 계신 주를 두고 맹세한다.

10 전에, 사울이 죽었다는 소식을 나에게 전하여 주고, 자기는 좋은 소식을 전한 것으로 여긴 자가 있었다. 나는 그를 붙잡아서, 시글락에서 죽였다. 이것이 내가 그에게 준 보상이었다.


11 하물며, 흉악한 자들이, 자기 집 침상에서 잠자는 어진 사람을 죽였으니, 내가 어찌 너희의 살인죄를 벌하지 않을 수가 있겠느냐 ? 그러므로 나는 이제 너희를 이 땅에서 없애 버리겠다."

12 다윗이 젊은이들에게 명령하니, 젊은이들이 그 두 사람을 죽이고, 그들의 손과 발을 모조리 잘라 낸 다음에, 그들의 주검을 헤브론의 연못가에 달아 매었다. 그러나 이스보셋의 머리는 가져다가, 헤브론에 있는 아브넬의 무덤에 묻었다.



[말씀묵상]


사울의 집과 다윗의 집 사이에 전쟁이 계속되는 상황이지만 결국 다윗을 통하여 하나님의 나라인 이스라엘이 세워져야 하기에 사울은 점점 약하여 가고 다윗은 점점 강해져 가고 있음을 오늘의 본문에서도 보여 줍니다.


사울의 아들 이스보셋을 왕으로 삼았다가 다윗에게 항복하려던 아브넬이 죽었다는 소식에 이스보셋과 이스라엘이 맥이 풀리고 놀라게 됩니다. 그런데 이런 상황에서 이스보셋을 지켜야할 군지휘관 두 명이 이스보셋을 살해하게 됩니다. 그리고 이스보셋의 머리를 가지고 다윗 왕에게 가서 자신들의 공과를 인정받고자 합니다. 8절을 보면 왕의 생명을 해하려던 원수 사울의 아들 이스보셋의 머리가 여기 있나이다 여호와께서 오늘 우리 주 되신 왕의 원수를 갚으셨다는 아부성 발언을 하고 있습니다.


이를 들은 다윗은 두 군지휘관을 받아들인 것이 아니라 이전에 사울을 죽였다며 좋은 소식인양 가져왔던 아말렉 출신 군인을 처리한 예를 설명하며 이 두 사람도 처형하게 됩니다. 이 이야기를 통하여 무엇을 말하고자 하는 것일까요?


사울의 세력이 제거되고 있음을 보여 주는 것이지만 그 방법에 있어서 다윗이 전혀 개입되지 않고 있음을 보여 줍니다. 즉 인간적인 방법이나 목적, 결의, 힘씀이나 애씀이 사용되지 않고 있다는 말입니다. 반면에 오직 하나님께서 친히 일하심으로 이스라엘이 세워져 가고 있음을 보여 줍니다. 이러한 사실에 대해 당연하다고 여기고 그래야 한다고 고백하는 것이지만 실제 신자들의 삶에서는 좀처럼 볼 수 없는 내용입니다. 오히려 자신들의 입지를 만들고 인정받기 위해 자신이 사울을 죽였다고 왔던 아말렉 군인이나 오늘 본문의 두 군지휘관 같은 모습이 우리들에게 있음을 부인할 수 없습니다.


더 위험한 내용은 자신을 위하고 자리를 확보하기 위한 목적임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의 뜻으로 생각한다는 것입니다. 8절을 보면 이 두 군사령관이 이스보셋을 죽인 것에 대해 마치 여호와께서 다윗의 원수를 갚으신 것으로 고백하고 있습니다. 자기 살기 위해 하나님을 이용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것이 신자들의 현실의 삶 속에서 도사리고 있는 유혹들입니다. 지금 내가 하는 일들이 하나님의 뜻이며 원하시는 것이라는 착각을 하는 것입니다. 물론 내가 좋다고 생각하는 것이 하나님의 뜻이며 계획하심의 내용과 일치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늘 그런 것처럼 여겨서는 안 되는 것입니다. 확신해도 안 됩니다. 그럴수록 조심하셔야 합니다.


다윗은 그를 통하여 세워질 이스라엘이 오직 하나님의 뜻만 이루어져야 한다는 기준을 세우고 철칙처럼 지키고 있는 것이 아닙니다. 세운들 지킬 능력이 그도 누구도 없습니다. 지금 다윗은 하나님께서 인도하시고 이끄시는 존재일 뿐입니다. 그가 잘했다, 왕이라면 그렇게 해야 한다는 영웅으로 세워진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원하심과 목적이 어떠한 것인지를 드러내는 존재라는 말입니다. 하나님의 나라인 이스라엘이 어떻게 세워져야 하는 나라인지, 건국이념이 무엇인지를 보여 주고 있는 것입니다.


신자의 생애도 이와 같습니다. 내가 무엇을 이루어내느냐는 하나님 나라 백성들에게 큰 의미가 없습니다. 나를 통하여 하나님께서 이 세상에 어떤 메시지를 주시려는가가 중요한 것입니다. 우리가 잘 알듯이 신자는 보배를 담은 질그릇입니다. 질그릇에 비유한 것은 깨지는 존재임을 의미합니다. 그래서 그 안에 있는 것이 예수 그리스도임을 드러내는 것입니다. 그런데 신자들의 착각이 내 안에 보배가 들었기 때문에 나를 치장해야 한다는 생각을 하는 것입니다. 온갖 방법을 동원하여 질그릇을 휘황찬란하게 색칠하고 장식하며 내용보다도 겉으로 판단받으려고 애쓰는 것입니다. 얼마나 어리석은 모습입니까? 그런 존재들은 없애버리는 것이 4장의 내용입니다.


우리 안에 보배, 예수 그리스도께서 들어 있음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더 중요한 사실은 그 보배를 드러내야 할 존재이기에 나를 치장하거나 멋있게 만드는 것이 아니라 깨어지고 존재감이 없어져야 한다는 것입니다. 매일의 삶을 맞이하며 신자들이 기쁨과 소망과 기대를 가지는 이유는 나의 소원성취가 아닌 그리스도가 내 삶에 드러나야 하는 절대적인 목표, 소원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 소원이 이루어지는 삶이 되기를 바랍니다.



조회수 31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