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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스겔 11장



[말씀읽기]


1 그 때에 주의 영이 나를 들어올려서 여호와의 전 동문 곧 동향한 문에 이르시기로 보니 그 문에 사람이 스물다섯 명이 있는데 내가 그 중에서 앗술의 아들 야아사냐와 브나야의 아들 블라댜를 보았으니 그들은 백성의 고관이라

2 그가 내게 이르시되 인자야 이 사람들은 불의를 품고 이 성 중에서 악한 꾀를 꾸미는 자니라

3 그들의 말이 집 건축할 때가 가깝지 아니한즉 이 성읍은 가마가 되고 우리는 고기가 된다 하나니

4 그러므로 인자야 너는 그들을 쳐서 예언하고 예언할지니라

5 여호와의 영이 내게 임하여 이르시되 너는 말하기를 여호와의 말씀에 이스라엘 족속아 너희가 이렇게 말하였도다 너희 마음에서 일어나는 것을 내가 다 아노라


6 너희가 이 성읍에서 많이 죽여 그 거리를 시체로 채웠도다

7 그러므로 주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셨느니라 이 성읍 중에서 너희가 죽인 시체는 그 고기요 이 성읍은 그 가마인데 너희는 그 가운데에서 끌려 나오리라

8 나 주 여호와가 말하노라 너희가 칼을 두려워하니 내가 칼로 너희에게 이르게 하고

9 너희를 그 성읍 가운데에서 끌어내어 타국인의 손에 넘겨 너희에게 벌을 내리리니

10 너희가 칼에 엎드러질 것이라 내가 이스라엘 변경에서 너희를 심판하리니 너희는 내가 여호와인 줄을 알리라


11 이 성읍은 너희 가마가 되지 아니하고 너희는 그 가운데에 고기가 되지 아니할지라 내가 너희를 이스라엘 변경에서 심판하리니

12 너희는 내가 여호와인 줄을 알리라 너희가 내 율례를 행하지 아니하며 규례를 지키지 아니하고 너희 사방에 있는 이방인의 규례대로 행하였느니라 하셨다 하라

13 이에 내가 예언할 때에 브나야의 아들 블라댜가 죽기로 내가 엎드려 큰 소리로 부르짖어 이르되 오호라 주 여호와여 이스라엘의 남은 자를 다 멸절하고자 하시나이까 하니라

14 여호와의 말씀이 내게 임하여 이르시되

15 인자야 예루살렘 주민이 네 형제 곧 네 형제와 친척과 온 이스라엘 족속을 향하여 이르기를 너희는 여호와에게서 멀리 떠나라 이 땅은 우리에게 주어 기업이 되게 하신 것이라 하였나니


16 그런즉 너는 말하기를 주 여호와의 말씀에 내가 비록 그들을 멀리 이방인 가운데로 쫓아내어 여러 나라에 흩었으나 그들이 도달한 나라들에서 내가 잠깐 그들에게 성소가 되리라 하셨다 하고

17 너는 또 말하기를 주 여호와의 말씀에 내가 너희를 만민 가운데에서 모으며 너희를 흩은 여러 나라 가운데에서 모아 내고 이스라엘 땅을 너희에게 주리라 하셨다 하라

18 그들이 그리로 가서 그 가운데의 모든 미운 물건과 모든 가증한 것을 제거하여 버릴지라

19 내가 그들에게 한 마음을 주고 그 속에 새 영을 주며 그 몸에서 돌 같은 마음을 제거하고 살처럼 부드러운 마음을 주어

20 내 율례를 따르며 내 규례를 지켜 행하게 하리니 그들은 내 백성이 되고 나는 그들의 하나님이 되리라


21 그러나 미운 것과 가증한 것을 마음으로 따르는 자는 내가 그 행위대로 그 머리에 갚으리라 나 주 여호와의 말이니라

22 그 때에 그룹들이 날개를 드는데 바퀴도 그 곁에 있고 이스라엘 하나님의 영광도 그 위에 덮였더니

23 여호와의 영광이 성읍 가운데에서부터 올라가 성읍 동쪽 산에 머무르고

24 주의 영이 나를 들어 하나님의 영의 환상 중에 데리고 갈대아에 있는 사로잡힌 자 중에 이르시더니 내가 본 환상이 나를 떠나 올라간지라

25 내가 사로잡힌 자에게 여호와께서 내게 보이신 모든 일을 말하니라



[말씀묵상]


11장은 이제 여호와의 영광이 떠난 후 예루살렘 성에 있는 지도자들과 거민들에 대한 심판을 보여줍니다. 이들은 우상숭배에 빠져서 하나님에 대한 신뢰를 보이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오히려 안일함에 빠져 자신들의 형편이 나아질 것이라는 생각을 하고 있었고, 뿐만 아니라 이 성읍은 가마처럼 강하여 그 안에 있는 자기들은 가마 안에 있는 고기처럼 안전할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었습니다(3절). 우상 숭배는 이렇게 사람의 생각을 우매하게 만들고 하나님의 심판을 깨닫지 못하게 하여 하나님의 일하심에 대해 반응하지 못하도록 하는 것입니다.

문제는 모든 신자들도 그렇다는 사실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이 선포되고 죄악을 드러내어도 나와 별 관계가 없는 것으로 듣습니다. 분명 하나님과 멀어지고 말씀에 합당하지 못한 삶을 살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무감각하게 살아갑니다. 단순히 죄를 짓고 산다는 말이 아니라 모든 사람들에게 일어나는 삶 속에서 하나님의 기준, 말씀의 기준을 가지고 살지 못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러나 신자의 삶의 기준은 하나님의 역사로 구원을 받았지만 죄인임을 잊지 않아야 합니다. 그래야 구원이 은혜가 됩니다. 실제로 죄인을 구원하시지 않았는가? 그래서 의인이 되었지만 그 기준으로 살아가는 것이 아닙니다. 그것으로 나의 모습을 정의하지 않아야 합니다. 세상은 죄가 가득하고 물질주의로 흐르지만 나는 의인이기에 그것들을 물리치며 살아야 한다는 생각이라면 바른 것이 아니라는 말입니다. 구원받은 의인이지만 여전히 죄 가운데 사는 자들임을 잊지 않아야 합니다. 그래서 여전히 하나님의 은혜를 구하고 십자가를 의지하는 삶을 살아야 하는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안일한 생각을 가진 백성들을 가차없이 무너뜨리십니다. 그 성읍 가운데서 끌어내어 타국인에 넘기고 칼에 엎드러질 것이고 성읍은 가마가 되지 못하고 너희는 그 가운데 있는 고기가 되지 아니할 것이라고 말씀하십니다. 이러한 심판으로 얻게 되는 결론은 내가 여호와인 줄을 알게 된다는 사실입니다. 이것이 바로 하나님의 백성들이 얻게 될 은혜인 것입니다. 만일 심판을 통해서도 이러한 결론을 얻지 못한다면 그야말로 버린 자인 것입니다. 심판은 하나님의 최종 방법이지만 그로 인해 하나님을 깨닫고 발견하고 고백하게 되는 은혜인 것입니다.


그런데 15절을 보면 예루살렘에 남아 있는 자들이 모두 잡혀가고 남은 땅을 마치 자신들에게 기업으로 주신 것처럼 착각한 것입니다. 이런 생각 속에는 자신들은 의롭고, 끌려가는 자들은 죄로 인해 하나님의 심판을 받는 것이라는 우월의식이 있는 것입니다. 다른 사람이 해를 당함으로 얻게 되는 유익이 자신에게 주어진 하나님의 은혜라는 것입니다. 현실 속에서 자주 경험하는 내용입니다. 다른 사람에 비해 뭔가를 더 얻고 혜택을 입는다고 그것으로 하나님의 인도와 은혜라는 생각은 잘못된 것입니다. 그런 기준으로 하나님의 은혜를 가늠하는 것은 세상의 기준으로 하나님의 일하심을 판단하는 어리석은 것입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오히려 잡혀간 자들에 대해 그곳에서 내가 그들을 위한 성소가 될 것이라고 하십니다. 앞서 이들은 우상숭배와 하나님의 말씀을 따르지 않는 범죄로 인하여 포로로 잡혀가게 되었고, 하나님의 영광이 떠나게 되었음을 말하였는데, 이것은 단순한 심판이 아닌 하나님을 알고 나의 하나님이심을 고백하는 결과가 되도록 약속하신 것입니다.

따라서 하나님께서는 포로로 그의 백성을 몰아내셨지만 여전히 그들과 함께 하시고 그들로 하여금 하나님이 누구신지를 고백하도록 하는 방편이 되게 하시는 것입니다. 이렇게 예루살렘에 남아 있는 자들이 하나님에 대해 반응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포로로 잡혀가서 모든 것들을 다 빼앗긴 자들이 하나님의 은혜로 회복될 것을 보여주고 있는 것입니다(17절).

하나님의 새롭게 하시는 역사는 나의 가진 것들이 완전히 파괴되지 않고는 이루어질 수 없는 것입니다. 18절에 그곳의 모든 미운 물건과 가증한 것들을 제거하신다는 말은 그들이 접하고 소유하고 기준으로 가지고 있는 것들을 제거하신다는 말입니다. 거기서 말씀을 전하며 신자로서 살아가라는 말이 아니라 그곳에서 기준으로 가지고 있는 것들을 버리도록 하신다는 말입니다. 그리고 19절에서 한마음을 주고 새 영을 주고 돌 같은 마음을 제거하고 살처럼 부드러운 마음을 주신다고 하신다. 이 말씀도 너희들 이렇게 하라고 하시는 말씀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이루실 것이라고 말씀하시는 것입니다.

이것은 포로귀환으로 확인되었고 예수 그리스도의 오심으로 성취된 약속입니다. 신자들은 한 마음과 새로운 영을 소유한 자들입니다. 그래서 하나님을 좇는 자들, 말씀에 순종해야 하는 자들이 되었습니다. 세상으로부터 돌아선, 그 가치로부터 버려진 자들입니다. 이 은혜가 늘 주장하는 삶이 되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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