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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스겔 12장



[말씀읽기]


1 또 여호와의 말씀이 내게 임하여 이르시되

2 인자야 네가 반역하는 족속 중에 거주하는도다 그들은 볼 눈이 있어도 보지 아니하고 들을 귀가 있어도 듣지 아니하나니 그들은 반역하는 족속임이라

3 인자야 너는 포로의 행장을 꾸리고 낮에 그들의 목전에서 끌려가라 네가 네 처소를 다른 곳으로 옮기는 것을 그들이 보면 비록 반역하는 족속이라도 혹 생각이 있으리라

4 너는 낮에 그들의 목전에서 네 포로의 행장을 밖에 내놓기를 끌려가는 포로의 행장 같이 하고 저물 때에 너는 그들의 목전에서 밖으로 나가기를 포로되어 가는 자 같이 하라

5 너는 그들의 목전에서 성벽을 뚫고 그리로 따라 옮기되


6 캄캄할 때에 그들의 목전에서 어깨에 메고 나가며 얼굴을 가리고 땅을 보지 말지어다 이는 내가 너를 세워 이스라엘 족속에게 징조가 되게 함이라 하시기로

7 내가 그 명령대로 행하여 낮에 나의 행장을 끌려가는 포로의 행장 같이 내놓고 저물 때에 내 손으로 성벽을 뚫고 캄캄할 때에 행장을 내다가 그들의 목전에서 어깨에 메고 나가니라

8 이튿날 아침에 여호와의 말씀이 또 내게 임하여 이르시되

9 인자야 이스라엘 족속 곧 그 반역하는 족속이 네게 묻기를 무엇을 하느냐 하지 아니하더냐

10 너는 그들에게 말하기를 주 여호와의 말씀에 이것은 예루살렘 왕과 그 가운데에 있는 이스라엘 온 족속에 대한 묵시라 하셨다 하고


11 또 말하기를 나는 너희 징조라 내가 행한 대로 그들도 포로로 사로잡혀 가리라

12 무리가 성벽을 뚫고 행장을 그리로 가지고 나가고 그 중에 왕은 어두울 때에 어깨에 행장을 메고 나가며 눈으로 땅을 보지 아니하려고 자기 얼굴을 가리리라 하라

13 내가 또 내 그물을 그의 위에 치고 내 올무에 걸리게 하여 그를 끌고 갈대아 땅 바벨론에 이르리니 그가 거기에서 죽으려니와 그 땅을 보지 못하리라

14 내가 그 호위하는 자와 부대들을 다 사방으로 흩고 또 그 뒤를 따라 칼을 빼리라

15 내가 그들을 이방인 가운데로 흩으며 여러 나라 가운데에 헤친 후에야 내가 여호와인 줄을 그들이 알리라


16 그러나 내가 그 중 몇 사람을 남겨 칼과 기근과 전염병에서 벗어나게 하여 그들이 이르는 이방인 가운데에서 자기의 모든 가증한 일을 자백하게 하리니 내가 여호와인 줄을 그들이 알리라

17 여호와의 말씀이 또 내게 임하여 이르시되

18 인자야 너는 떨면서 네 음식을 먹고 놀라고 근심하면서 네 물을 마시며

19 이 땅 백성에게 말하되 주 여호와께서 예루살렘 주민과 이스라엘 땅에 대하여 이르시기를 그들이 근심하면서 그 음식을 먹으며 놀라면서 그 물을 마실 것은 이 땅 모든 주민의 포악으로 말미암아 땅에 가득한 것이 황폐하게 됨이라

20 사람이 거주하는 성읍들이 황폐하며 땅이 적막하리니 내가 여호와인 줄을 너희가 알리라 하셨다 하라


21 여호와의 말씀이 또 내게 임하여 이르시되

22 인자야 이스라엘 땅에서 이르기를 날이 더디고 모든 묵시가 사라지리라 하는 너희의 이 속담이 어찌 됨이냐

23 그러므로 너는 그들에게 이르기를 주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시기를 내가 이 속담을 그치게 하리니 사람이 다시는 이스라엘 가운데에서 이 속담을 사용하지 못하리라 하셨다 하고 또 그들에게 이르기를 날과 모든 묵시의 응함이 가까우니

24 이스라엘 족속 중에 허탄한 묵시나 아첨하는 복술이 다시 있지 못하리라 하라

25 나는 여호와라 내가 말하리니 내가 하는 말이 다시는 더디지 아니하고 응하리라 반역하는 족속이여 내가 너희 생전에 말하고 이루리라 나 주 여호와의 말이니라 하셨다 하라


26 여호와의 말씀이 또 내게 임하여 이르시되

27 인자야 이스라엘 족속의 말이 그가 보는 묵시는 여러 날 후의 일이라 그가 멀리 있는 때에 대하여 예언하였다 하느니라

28 그러므로 너는 그들에게 이르기를 주 여호와의 말씀에 나의 말이 하나도 다시 더디지 아니할지니 내가 한 말이 이루어지리라 나 주 여호와의 말이니라 하셨다 하라



[말씀묵상]

12장에서는 에스겔을 통하여 상징적인 행위를 하게 하심으로 유다에게 일어날 일을 깨닫도록 하십니다. 두 가지의 상징행위를 하도록 하시는데 첫 번째는 포로로 끌려가는 행장을 하도록 하신 것이고, 두 번째는 떨면서 먹고 마시는 연극을 하게 하시는 것입니다. 이렇게 상징적 행위를 보이는 이유는 2절에 말씀하신 대로 반역하는 족속이고 눈이 있어도 보지 아니하고 귀가 있어도 듣지 아니하기 때문입니다.

이들이 에스겔을 통하여 보이는 상징 행동으로 혹 생각이 있으리라는 기대를 하신다는 것입니다(3절). 하나님의 말씀을 믿지 않으려는 죄인의 본성은 이렇게 위급한 상황에도 드러난다는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포로가 되기 전에도, 그리고 지금 포로로 잡혀온 상황에서도 여전히 하나님의 말씀보다는 거짓 선지자들의 감언이설에 더 귀를 기울였던 것입니다.

실제로 수많은 사람들이 세상이 망한다는 말보다는 발전하며 인간이 살기 좋은 세상이 될 것이라는 말에 더 귀를 기울이고 그렇게 생각하기를 좋아합니다. 자신들이 소유하고 그것을 누리는 것에 대한 소망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기대는 신자들도 예외가 아닙니다. 지금 세상적인 것들을 포기하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그것으로 삶의 환경을 만들어갑니다. 삶의 기초가 세상에서 만든 것들이 되어 버립니다. 이제는 말씀이 나를 만들어 가는 중심적 요소가 아닌 여러 가지 중의 한 요소가 되어 버렸습니다. 있어도 그만, 없어도 그만이 된 것입니다. 정말 깊이 돌아보아야 합니다. 포로로 잡혀가서도 말씀에 귀를 기울이지 못한 것은 이미 우상 숭배로 인해 이들의 눈과 귀가 마비되어 있었기 때문입니다.

결국 포로라는 징조를 이들에게 보이심으로 하나님만이 여호와인 줄을 알도록 하셨고, 16절처럼 심판 중에 몇 사람을 남기셔서 이방인 가운데서 자기의 모든 가증한 일을 자백하게 하시고 하나님만이 여호와이심을 고백하도록 하시겠다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목적은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심판도, 포로도, 고난과 온갖 어려움도 하나님을 알도록 하시는데 있습니다. 그런데 수많은 신자들이 이 하나님의 의도와는 다르게 어떻게 하든지 지금의 상황을 벗어나게 해달라는 것이 목적이 되어 있습니다. 어렵고 힘들면 없어지게 해달라고, 병이 들면 낫게 해달라고, 경제적으로 어려우면 부유하게 해달라고 등등 문제만 해결해 달라는 것에 전념합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뜻은 거기에 있지 않습니다. 하나님 나라의 성취, 하나님의 다스림, 하나님 백성의 모습, 구원받은 자의 고백,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은 구속, 이러한 사실들을 확인하고 드러내기를 원하시는 것입니다.


17-20절에 나온 두 번째 상징 행위도 같은 의미입니다. 그 모습은 포로로 잡혀가기 직전의 상황을 묘사한 것으로 봅니다. 예루살렘이 포위되어 먹과 마시는 것이 두려움과 놀라움 가운데 있게 될 것으로 말하는 것입니다. 결국 성읍들이 황폐하게 되어 하나님이 여호와인 줄을 알게 되리라고 하십니다.

그런데 문제는 이러한 하나님의 일하심이 드러남에도 불구하고 계속해서 백성들은 선지자의 예언이 일어나지 않자 비아냥거린 것입니다. 먼 훗날 이야기로 치부합니다(27절).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곧 이 일들을 이루실 것임을 말씀하십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위협이나 공포감을 주시려는 것이 아닙니다. 죄인들을 심판하시고 자신의 모습을 보도록 하시며 하나님의 일하심이 결코 허세가 아니라 반드시 말씀하신 대로 이루어 내신다는 사실을 깨닫게 하기 위함임을 보여 주신 것입니다.

지금의 삶 속에서도 이러한 하나님의 일하심은 다르지 않습니다. 어떠한 상황과 모습을 통해서도 하나님의 말씀은 이루어진다는 사실을 확인하며 고백해야 할 것입니다. 나에게 뭔가 이루어지고 마음에 들어서가 아니라 지금까지 역사하신 하나님을 믿기에 말씀에 근거하여 고백하는 것입니다. 신자들은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하나님의 약속이 어떻게 성취되었는지를 믿는 자들입니다. 이 세상이 어떻게 될지도, 다시 오셔서 심판하실 것도, 나에게 약속하신 것들이 성취된 것도 분명하게 고백하는 자들입니다. 이 믿음으로 지금의 상황을 이기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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