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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왕기상 2장





[말씀읽기]


1 <다윗이 솔로몬에게 마지막으로 지시하다> 다윗은 세상을 떠날 날이 가까워서, 아들 솔로몬에게 유언을 하였다.

2 "나는 이제 세상 모든 사람이 가는 길로 간다. 너는 굳세고 장부다워야 한다.

3 그리고 너는 주 너의 하나님의 명령을 지키고, 모세의 율법에 기록된 대로, 주께서 지시하시는 길을 걷고, 주의 법률과 계명, 주의 율례와 증거의 말씀을 지켜라. 그리하면, 네가 무엇을 하든지, 어디를 가든지, 모든 일이 형통할 것이다.

4 또한 주께서 전에 나에게 네 자손이 내 앞에서 마음과 정성을 다 기울여서, 제 길을 성실하게 걸으면, 이스라엘의 임금 자리에 오를 사람이 너에게서 끊어지지 않을 것이다 하고 약속하신 말씀을 이루실 것이다.

5 더욱이 너는 스루야의 아들 요압이 나에게 한 것, 곧 그가 이스라엘 군대의 두 사령관인 넬의 아들 아브넬과 예델의 아들 아마사에게 한 일을 알고 있을 것이다. 요압이 그들을 살해함으로써, 평화로운 때에, 전쟁을 할 때나, 흘릴 피를 흘려서, 내 허리띠와 신에 전쟁의 피를 묻히고 말았다.


6 그러므로 너는 지혜롭게 행동을 하여, 그가 백발이 성성하게 살다가 평안히 b) 스올에 내려가도록, 내버려 두지 말아라. (b. 또는 무덤)

7 그러나 길르앗 사람인 바실래의 아들들에게는 자비를 베풀어서, 네 상에서 함께 먹는 식구가 되게 하여라. 그들은 내가 네 형 압살롬을 피하여 도망할 때에, 나를 영접해 주었다.

8 또 바후림 출신으로 베냐민 사람인 게라의 아들 시므이가 너와 같이 있다. 그는 내가 마하나임으로 가던 날에, 나를 심하게 저주하였지만, 그가 요단 강으로 나를 맞으려고 내려왔을 때에, 내가 주를 가리켜 맹세하기를 너를 죽이지 않겠다 하고 말한 일이 있다.

9 그러나 너는 그에게 죄가 없다고 여기지 말아라. 너는 지혜로운 사람이니, 그를 어떻게 처리해야 하는지 잘 알 것이다. 너는 그의 백발에 피를 묻혀 스올로 내려가게 해야 한다."

10 <다윗이 죽다> 다윗은 죽어서, 그의 조상과 함께 다윗 성에 안장되었다.


11 다윗 왕이 이스라엘을 다스린 기간은 마흔 해이다. 헤브론에서 일곱 해를 다스리고, 예루살렘에서 서른세 해를 다스렸다.

12 솔로몬은 그의 아버지 다윗이 앉았던 자리에 앉아서, 그 왕국을 아주 튼튼하게 세웠다.

13 <아도니야가 죽다> 학깃의 아들 아도니야가 솔로몬의 어머니 밧세바를 찾아왔다. 밧세바가 "좋은 일로 왔느냐 ?" 하고 물으니, 그는 "좋은 일로 왔습니다." 하고 대답하였다.

14 그러면서 그가 말하였다. "드릴 말씀이 있습니다." 밧세바가 대답하였다. "말하여라."

15 그러자 그가 말하였다. "어머니께서도 아시다시피, 임금 자리는 저의 것이었고, 모든 이스라엘 사람은, 제가 임금이 되기를 바라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그 임금 자리는 주의 뜻이 있어서, 이제는 아우의 것이 되었습니다.


16 이제 어머니께 한 가지 청할 것이 있습니다. 거절하지 말아 주시기 바랍니다." 밧세바가 그에게 말하라고 하였다.

17 아도니야가 말하였다. "임금이 어머니의 청을 거절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그러니 솔로몬 임금에게 말씀하셔서, 수넴 여자 아비삭을 나의 아내로 삼게 해주십시오."

18 밧세바가 말하였다. "좋다. 내가 너를 대신하여, 임금께 말하여 주마."

19 그리하여 밧세바는 아도니야의 청을 대신 말하여 주려고, 솔로몬 왕을 찾아갔다. 왕은 어머니를 맞이하려고, 일어나서 절을 한 뒤에, 다시 자리에 앉았다. 그리고는 어머니에게 자리를 권하여, 자기 옆에 앉게 하였다.

20 그러자 밧세바가 말하였다. "나에게 한 가지 작은 소원이 있는데, 거절하지 않으면 좋겠소." 왕이 대답하였다. "어머니, 말씀하여 보십시오. 거절하지 않겠습니다."


21 밧세바가 말하였다. "수넴 여자 아비삭과 그대의 형 아도니야를 결혼시키면 좋겠소."

22 그러자 솔로몬 왕이 어머니에게 대답하였다. "아도니야를 생각하신다면, 어찌하여 수넴 여자 아비삭과 결혼시키라고만 하십니까 ? 그는 나의 형이니, 차라리 그에게 임금의 자리까지 내주라고 하시지 그러십니까 ? 또 아도니야만을 생각하셔서 청하실 것이 아니라, 그를 편든 아비아달 제사장과 스루야의 아들 요압을 생각하여서도 그렇게 하시지 그러십니까 ?"

23 솔로몬 왕은 주를 가리켜 맹세하였다. "아도니야가 자기 목숨을 걸고 이런 말을 하였으니, 그의 목숨을 살려 두면, 하나님이 나에게 벌을 내리시고, 또 내리실지도 모릅니다.

24 이제 주께서 나를 세워 아버지 다윗의 자리에 앉게 하시고, 말씀하신 대로 나를 시켜서 왕실을 세워 주셨으니, 주의 살아 계심을 두고 맹세합니다. 오늘 아도니야는 반드시 처형당할 것입니다"

25 솔로몬 왕이 여호야다의 아들 브나야를 보내니, 그가 아도니야를 쳐죽였다.


26 <아비아달의 추방과 요압의 죽음> 솔로몬 왕은 아비아달 제사장에게 이렇게 말하였다. "그대는 상속받은 땅 아나돗으로 가시오. 그대는 이미 죽었어야 할 목숨이지만, 나의 아버지 다윗 앞에서 그대가 주의 법궤를 메었고, 또 나의 아버지께서 고통을 받으실 때에, 그 모든 고통을 함께 나누었기 때문에, 오늘은 내가 그대를 죽이지 않겠소."

27 솔로몬은 아비아달을 제사장 직에서 파면하여 내쫓았다. 이렇게 하여서, 주께서 실로에 있는 엘리의 가문을 두고 하신 말씀을 이루셨다.

28 이런 소문이 요압에게 들렸다. 비록 그는 압살롬의 편을 들지는 않았으나, 아도니야의 편을 들었으므로, 주의 장막으로 도망하여 제단 뿔을 잡았다.

29 요압이 이렇게 주의 장막으로 도망하여 제단 곁에 피하여 있다는 사실이, 솔로몬 왕에게 전해지니, 솔로몬은 여호야다의 아들 브나야를 보내면서, "가서, 그를 쳐죽여라 !" 하였다.

30 브나야가 주의 장막에 들어가서, 그에게 말하였다. "어명이오. 바깥으로 나오시오." 그러자 그가 말하였다. "못 나가겠소. 차라리 나는 여기에서 죽겠소" 브나야가 왕에게 돌아가서, 요압이 한 말을 전하니,


31 왕이 그에게 말하였다. "그가 말한 대로, 그를 쳐서 죽인 뒤에 묻어라. 그리하면 요압이 흘린 죄 없는 사람의 피를, 나와 나의 가문에서 지울 수 있을 것이다.

32 주께서 요압이 흘린 그 피를 그에게 돌리실 것이다. 그는 나의 아버지 다윗께서 모르시는 사이에, 자기보다 더 의롭고 나은 두 사람, 곧 넬의 아들인 이스라엘 군사령관 아브넬과, 에델의 아들인 유다의 군사령관 아마사를 칼로 죽인 사람이다.

33 그들의 피는 영원히 요압과 그의 자손에게로 돌아갈 것이며, 다윗과 그의 자손과 그의 왕실과 그의 왕좌에는, 주께서 주시는 평화가 영원토록 있을 것이다."

34 이에 여호야다의 아들 브나야가 올라가서, 그를 쳐죽였다. 요압은 광야에 있는 그의 a) 땅에 매장되었다. (a. 또는 그의 무덤에)

35 왕은 요압 대신에 여호야다의 아들 브나야를 군사령관으로 삼고, 아비아달의 자리에는 사독 제사장을 임명하였다.


36 <시므이가 죽다> 그 뒤에 왕은 사람을 보내어서, 시므이를 불러다 놓고, 이렇게 말하였다. "너는 예루살렘에다가 네가 살 집을 짓고, 거기에서만 살도록 하여라. 다른 어느 곳으로든지, 한 발짝도 나가서는 안 된다.

37 바깥으로 나가서 기드론 시내를 건너는 날에는, 너는 반드시 죽는다. 네가 죽는 것은 바로 네 죄 때문임을 명심하여라."

38 그러자 시므이는 "임금님께서 하신 말씀은 지당하신 말씀입니다. 주의 종은 그대로 이행할 따름입니다." 하고 대답하고, 오랫 동안 예루살렘을 떠나지 않고, 거기에서 지냈다.

39 그로부터 거의 세 해가 지났을 무렵에, 시므이의 종들 가운데서 두 사람이 가드 왕 마아가의 아들 아기스에게로 도망하였다. 어떤 사람들이 시므이에게, 그 종들이 가드에 있다고 알려 주었다.

40 그래서 시므이는 나귀에 안장을 얹고, 자기의 종들을 찾아 오려고 가드에 있는 아기스에게로 갔다. 시므이가 직접 내려가, 가드에서 자기 종들을 데리고 왔다.


41 시므이가 이와 같이, 예루살렘에서 가드로 내려갔다가 돌아왔다는 소식이 솔로몬에게 전해지니,

42 왕은 사람을 보내어서, 시므이를 불러다 놓고 문책하였다. "내가 너에게, 주님을 가리켜 맹세하게 하고, 너에게 경고하기를, 네가 바깥으로 나가서, 어느 곳이든지 가는 날에는, 반드시 죽을 것이라고 하지 않았느냐 ? 너도 나에게 좋다고 하였고, 내 말에 순종하겠다고 하지 않았느냐 ?

43 그런데 어찌하여, 주께 맹세한 것과, 내가 너에게 명령한 것을, 너는 지키지 않았느냐 ?"

44 왕은 계속하여 시므이에게 말하였다. "너는 네가 나의 아버지 다윗 왕에게 저지른 그 모든 일을, 스스로 잘 알고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주께서 네가 저지른 일을 너에게 갚으실 것이다.

45 그러나 나 솔로몬 왕은 복을 받고, 다윗의 보좌는 주 앞에서 영원토록 견고하게 서 있을 것이다."


46 왕이 여호야다의 아들 브나야에게 명령하니, 그가 바깥으로 나가서, 시므이를 쳐죽였다. 솔로몬은 권력을 완전히 장악하였다.



[말씀묵상]


반역의 혼란이 있었지만 잘 수습되어 솔로몬이 왕이 되었고, 다윗은 유언같은 충고를 솔로몬에게 남깁니다. 그 내용은 힘써 하나님의 말씀, 법률, 계명, 율례, 증거, 모세의 율법을 지키라는 것입니다. 그래야 형통하고 왕위가 지켜진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율법적인 삶, 흠없는 삶을 살라는 말이 아니라, 하나님의 다스림을 받는 자로서 살 것을 당부하는 것입니다. 행위에 완전한 자가 되어라가 아니라, 하나님만을 의지하며 은혜로 사는 자임을 잊지 말라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서 너의 능력과 잘남으로 나라를 다스리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약속의 성취로 세워지는 나라는 사실을 깨닫도록 하는 것입니다.


물론 말씀을 지키기 위해 힘써야 합니다. 그렇게 사는 것이 당연한 것입니다. 특히 하나님 나라를 다스리는 자로서 하나님의 명령에 순종해야 함은 두 말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라는 것은 하나님의 뜻, 약속, 은혜를 깨닫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왜 그렇습니까? 온전하게 지킬 수 없기 때문입니다. 그럴 때마다 하나님 앞에 무릎을 꿇고 은혜를 구하게 되고 의지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면서 내 삶은 오직 하나님의 약속대로 이루어진다는 사실을 찬양하며 감사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당부를 한 후에 다윗은 솔로몬에게 몇몇 사람들에 대한 처분을 맡깁니다. 스루야의 아들 요압이 평안히 스올에 내려가지 못하게 하라, 길르앗 바르실래의 아들들은 은총을 베풀어 네 상에서 같이 먹게 하라, 바후림 사람 시므이는 무죄한 자로 여기지 말라는 식으로 잘 해준 자들에게는 상을 주고 자신에게 힘들게 한 자는 처형하라는 식의 당부를 합니다.


이러한 다윗의 모습이 약간은 바르지 못한 모습으로 보입니다. 여러분들은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앞에서는 선한 왕인 것처럼, 신앙이 있는 것처럼 행하고, 이제 죽을 때가 되자 이들에 대해 인간적인 기준으로 복주고 벌주는 것으로 보이지 않습니까? 세상 말로 뒤끝이 있는 것 같습니다. 겉으로 볼 때는 그러한 오해가 생기지만 우리는 끝까지 하나님 나라를 다스리는 원칙과 기준으로 이스라엘이 만들어지고 있음을 볼 수 있어야 합니다.


요압이나 시므이의 처형이 보여 주는 내용은 바로 하나님 나라의 원칙입니다. 이들이 행한 모습을 보면 은혜를 무시한 것입니다. 요압은 삼하 3장에서 보았듯이 화친하러 왔던 아브넬을 헤브론으로 데려와 죽인 것입니다. 첩자라는 명분으로 죽였다고 하지만 실은 자기 동생 아사헬을 죽인 것이 더 큰 이유입니다. 이스라엘이 은혜로 다스려지는 것을 사사로운 이기적 행동으로 방해한 것입니다(삼하3장 묵상 참조).


시므이도 다윗을 비난했던 잘못으로 죽어야 했지만 은혜가 베풀어집니다. 문제는 이러한 은혜도 그는 자신의 개인적인 욕심으로 내팽개쳤다는 것입니다. 36절 이후를 보면 그에게 솔로몬이 기회를 주었지만 도망간 자신의 종으로 인해 죽음을 자초하게 됩니다. 그는 하나님의 다스림을 무시하는 사람이었던 것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처단은 보복성 행동이 아니라 하나님의 은혜가 이 나라를 이끌어가는 증거가 되도록 한 것입니다.


다윗이 죽자 학깃의 아들 아도니야가 밧세바에게 이상한 부탁을 합니다. 다윗의 말년에 함께 했던 동녀 아비삭을 아내로 달라고 한 것입니다. 이것은 아버지의 왕권을 요구한 것을 의미합니다. 이미 앞서서 반란을 꾸몄다가 용서를 받았는데, 여전히 자신의 욕심을 버리지 못하고 이스라엘을 다스리려는 시도를 한 것입니다. 당연히 숙청됩니다(25절).


이렇게 솔로몬을 통하여 하나님 나라의 원칙과 기준을 깨닫지 못한 자들이 제거되는 모습을 보게 됩니다. 여전히 인간의 힘과 능력으로 하나님의 약속을 거부하며 스스로 살아가겠다는 자들은 결코 하나님 나라에 적합하지 않음을 보여 주는 것입니다. 숙청 대상에 아도니야의 반란을 도왔던 제사장 아비아달도 포함되었는데 그는 귀향을 가게 됩니다. 제사장으로서의 업적이 인정된 것이지만 사실 사형선고나 다름없는 것입니다.


중요한 사실은 엘리 가문에 내린 형벌이 성취된 것이라는 사실입니다(27절). 무슨 말입니까? 이들의 처형이 하나님의 약속이 성취되는 내용들이라는 말입니다. 우리 모두는 아도니야, 요압, 아비아달, 시므이일 수 있습니다. 나 중심의, 인간 중심의, 세상이 기준이 된 자들이라는 말입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이러한 모습들을 하나씩 제거해 가신다는 사실입니다. 하나님만 다스리는, 그의 말씀만 성취되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오늘도 주의 말씀 앞에 내 기준과 가치가 깨어지는 삶이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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