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열왕기하 13장




[말씀읽기]


이스라엘 왕 여호아하스

1 유다 왕 아하시야의 아들 요아스 왕 제 이십삼년에 예후의 아들 여호아하스가 이스라엘을 다스리는 왕이 되어, 사마리아에서 열일곱 해 동안 다스렸다.

2 그러나 그는 주님 보시기에 악한 행동을 하였고, 이스라엘로 죄를 짓게 한 느밧의 아들 여로보암의 죄를 따라가, 그 길에서 돌아서지 않았다.

3 그리하여 주께서는 이스라엘에게 진노하셔서, 시리아의 하사엘 왕의 손에 그들을 넘기시고, 계속해서 하사엘의 아들 벤하닷의 손에 넘기셨다.

4 그러나 여호아하스가 주께 간절히 용서를 구하니, 주께서 그의 간구를 들어주셨다. 이스라엘이 시리아 왕의 억압으로 고난을 받고 있음을 보셨기 때문이다.

5 그래서 주께서는 이스라엘에 구원자를 보내어, 시리아의 손에서부터 벗어나게 하셨고, 이스라엘 자손은 예전처럼 그들의 장막에서 편안하게 살았다.


6 그럼에도 이스라엘 자손은, 이스라엘로 죄를 짓게 한 여로보암 가문의 죄로부터 돌아서지 않고, 여전히 그 길을 그대로 걸으며, 사마리아에는 아세라 목상까지도 그냥 세워 두었다.

7 시리아 왕이 여호아하스의 군대를 공격하여 타작 마당의 먼지같이 만들었기 때문에, 여호아하스에게는 겨우 기마병 오십 명과 병거 열 대와 보병 만 명만이 남았다.

8 여호아하스의 나머지 행적과 그가 한 모든 일과, 그가 누린 권세는 '이스라엘 왕 역대지략'에 기록되어 있다.

9 여호아하스가 죽으니, 사마리아에 안장하였고, 그의 아들 여호아스가 그의 뒤를 이어 왕이 되었다.


이스라엘 왕 여호아스

10 유다의 요아스 왕 제 삼십칠년에 여호아하스의 아들 여호아스가 이스라엘의 왕이 되어, 사마리아에서 열여섯 해 동안 다스렸다.

11 그는, 주께서 보시기에 악을 행하였고, 이스라엘로 죄를 짓게 한 느밧의 아들 여로보암의 모든 죄로부터 돌아서지 않고, 그 길을 그대로 걸었다.

12 여호아스의 나머지 행적과 그가 한 모든 일, 또 그가 유다 왕 아마샤와 싸운 용맹은, '이스라엘 왕 역대지략'에 기록되어 있다.

13 여호아스가 죽으니, 이스라엘의 역대 왕들과 함께 사마리아에 안장하였고, 여로보암이 그의 뒤를 이어 왕좌에 올랐다.


엘리사가 죽다

14 엘리사가 죽을 병이 들자, 이스라엘 왕 여호아스가 그에게로 내려왔다. 그리고 그 앞에서 눈물을 흘리며 말하였다. "나의 아버지, 나의 아버지, 이스라엘의 병거와 마병이시여!"

15 엘리사가 그에게 말하였다. "활과 화살을 가져 오십시오." 그가 활과 화살을 가져 오자,

16 엘리사가 이스라엘 왕에게 말하였다. "활을 잡으십시오." 그가 활을 잡으니, 엘리사가 그의 손 위에 자기의 손을 얹었다.

17 엘리사가 말하였다. "동쪽 창문을 여십시오." 왕이 창문을 열자, 엘리사가 말하였다. "쏘십시오." 그가 활을 쏘자, 엘리사가 말하였다. "주의 승리의 화살입니다. 시리아를 이길 승리의 화살입니다. 임금님께서는 아벡에서 시리아를 쳐서, 완전히 진멸하실 것입니다."

18 엘리사가 또 말하였다. "화살을 집으십시오." 왕이 화살을 집자, 엘리사가 이스라엘 왕에게 말하였다. "땅을 치십시오." 왕이 세 번을 치고는 그만두었다.


19 하나님의 사람이 그에게 화를 내며 말하였다. "임금님께서 대여섯 번 치셨으면 시리아 군을 진멸할 때까지 쳐부술 수 있었을 터인데, 고작 세 번입니까? 이제 임금님께서는 겨우 세 번만 시리아를 칠 수 있을 것입니다."

20 그런 다음에 엘리사가 죽으니, 거기에 장사하였다.

그 뒤에 모압의 도적 떼가 해마다 이스라엘 땅을 침범하였다.

21 한 번은 장사지내는 사람들이 어떤 사람의 주검을 묻고 있다가, 이 도적 떼를 보게 되었다. 그러자 그들은 놀라 그 주검을 엘리사의 무덤에 내던지고 달아났는데, 그 때에 그 사람의 뼈가 엘리사의 뼈에 닿자, 그 사람이 살아나서 제 발로 일어섰다.


이스라엘과 시리아의 전쟁

22 시리아의 하사엘 왕은 여호아하스가 다스리는 동안에, 줄곧 이스라엘을 억압하였다.

23 그러나 주께서 이스라엘에게 은혜를 베푸셔서, 그들을 불쌍히 여기시고, 그들을 굽어살피셨다. 이는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과 맺으신 언약 때문이었다. 그래서 그들을 멸망시키지 않으시고, 이제까지 주 앞에서 쫓아내지 않으셨다.

24 시리아의 하사엘 왕이 죽고, 그의 아들 벤하닷이 그의 뒤를 이어 왕이 되었다.

25 이 때에 여호아하스의 아들 여호아스가 하사엘의 아들 벤하닷의 손에서 성읍들을 도로 되찾았다. 이 성읍들은 부왕 여호아하스가 전쟁으로 빼앗겼던 것이다. 여호아스는 세 번이나 벤하닷을 쳐서, 이스라엘의 성읍들을 도로 되찾았다.



[말씀묵상]


13장에서는 예후를 이어 왕이 된 그의 아들과 손자의 이야기입니다. 예후는 하나님께서 미리 왕이 될 사람으로 알리시고 그 뜻을 이루는 자로 세움 받았던 왕입니다. 그가 하나님의 뜻을 신실하게 이루었기에 왕위를 4대까지 약속을 받게 됩니다(10:30). 그런데 예후가 하나님의 뜻을 잘 이행한 모습이 있지만 그도 역시 여로보암의 죄에서 떠나지 않았습니다. 무슨 말입니까? 하나님의 뜻을 이루는 자이지만 여전히 죄인으로 존재한다는 사실입니다. 그리고 이러한 자에게 하나님의 은혜가 베풀어진다는 사실을 보여 줍니다.


이 은혜는 예후의 아들인 여호아하스에게도 계속 됩니다. 그도 왕이 되자 여호와 보시기에 악을 행하며 여로보암의 죄를 따라 가고 이스라엘에게 범죄하게 합니다. 결국 하나님께서 노하시고 아람 왕 하사엘과 그의 아들 벤하닷의 손에 넘기십니다. 그런데 이 때 여호아하스가 하나님께 간구하자 들으시고 구원자를 이스라엘에게 주셔서 아람의 손에서 벗어나게 하십니다. 마치 사사 시대에 이스라엘이 이방 신을 섬기자 이웃 나라에게 학대를 당하게 하시고 뉘우쳐 하나님께 간구하면 사사를 보내어 구원해 주시는 모습과 흡사합니다. 왜 이스라엘을 구원해 주시는 것입니까? 단순히 간구했기에 살려 주셨다는 말이 아니라 이스라엘이라는 존재가 오직 하나님만을 의지해야 사는 존재임을 깨닫도록 하시기 위함이었습니다. 너희들의 주인은 나 여호와 하나님이라는 사실을 고백하라는 것입니다.


여호아하스가 아람으로부터 구원을 받았지만 놀랍게도 여로보암의 죄를 떠나지 않았고 아세라 목상도 그대로 두었다고 합니다. 하나님 중심이 되지 않았다는 말입니다. 그래서 하나님께서 행하신 일은 아람으로 하여금 백성을 멸절하여 타작 마당의 티끌 같이 되게 하셨고 마병 50명과 병거 10대와 보명 10000명 외에는 남기지 않도록 하십니다. 완전히 연약한 자들로 만들어 버리신 것입니다. 스스로 살아갈 수 없는 상태입니다. 오직 나 여호와 하나님만을 의지하라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백성들을 향하신 하나님의 마음이 이것입니다. 제발 나에게로 돌아오라, 나를 의지하라, 내가 붙잡고 이끈다는 사실을 고백하라, 세상으로부터 존재의 근거를 얻으려고 하지 말라, 등등 하나님의 주인되심을 확인하며 살도록 하시기 위함입니다. 이를 위해 세상의 가치와 내용들을 다 허물어 버리시는 것입니다.


이러한 하나님의 일하심은 다음 왕인 요아스를 통해서도 계속 드러납니다. 요아스도 역시 여로보암의 길을 떠나지 않고 그 가운데 행합니다. 그럼 멸망한 내용이 나와야 합니다. 그러나 유다 왕 아마샤와 싸웠다는 사실만 간단하게 보고하고, 놀랍게도 엘리사가 죽기 전에 요아스 왕에게 주신 하나님의 계시를 알려 주고 그 약속에 따라 아람을 이긴 사실을 보고합니다. 여로보암의 길을 가며 하나님을 섬기지 않은 왕인데 엘리사를 통하여 은혜를 베푸신다는 것입니다. 여호아하스의 경우와 다르지 않은 이유입니다. 심판과 멸망만이 이들에게 합당한 처사이지만 하나님께서 베푸시는 은혜가 무엇인지를 알기 원하신다는 것입니다.


14절을 보면 요아스 왕이 죽게 된 엘리사에게 내 아버지여 내 아버지여 이스라엘의 병거와 마병이여 하며 통곡을 합니다. 이 외침은 엘리사가 엘리야의 승천을 보며 외친 것입니다(2:12). 적어도 요아스는 엘리사를 통하여 하나님의 일하심을 깨달았던 것입니다. 그도 그럴 것이 엘리사는 요아스의 할아버지인 예후 때부터 항상 같이 하던 선지자였습니다. 아람과의 전쟁 때마다 하나님의 뜻을 전달하며 조언을 했으니 엘리사의 죽음은 요아스에게 적지 않은 충격이 되었던 것입니다.


d이런 상황에서 엘리사는 하나님의 특별한 계시를 요아스 왕에게 전합니다. 활을 가져와 창을 열어 쏘도록 했고, 화살을 잡고 땅을 치라고 했을 때 세 번만 치고 맙니다. 활을 쏜 것은 아람을 멸절하는 구원의 화살로서 반드시 이길 것임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화살을 땅에 친 것은 아람을 이길 회수를 말합니다. 이렇게 이스라엘은 아람과의 전쟁에서 3번을 이기고 잃었던 성읍들을 되찾게 됩니다. 지금 이스라엘의 모습은 7절과 같이 전혀 아람과 싸울 수 있는 상황이 아닙d니다. 그런데 이러한 이스라엘의 모습과는 상관없이 약속하신 대로, 계획하신 대로 이끄신다는 사실을 보여 주는 것입니다.


왜 이러시는 것입니까? 23절 말씀에서 보듯이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과 더불어 세우신 언약 때문에 이스라엘에게 은혜를 베풀며 불쌍히 여기사 멸하시지 않으시고 지켜 내시는 것입니다. 21절에서 장사하던 자들이 시신을 엘리사의 무덤에 던졌는데 엘리사의 뼈에 닿자 회생하여 일어난 기적도 엘리사를 통해 주셨던 하나님의 약속과 말씀이 그가 죽은 후에도 여전히 이루어지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신자들도 이와 비교할 수 없는 은혜가 베풀어진 자들입니다. 유다나 이스라엘과 마찬가지로 여로보암의 길을 가는 자들이지만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은 약속으로 인해 은혜를 베풀며 긍휼로 돌보사 멸하시지 않고 쫓아 내지 아니하시는 것입니다. 예수만 바라보며 그분만 의지하는 삶이길 바랍니다.



조회수 28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