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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레미야 42장



[말씀읽기]


1 이에 모든 군대의 지휘관과 가레아의 아들 요하난과 호사야의 아들 여사냐와 백성의 낮은 자로부터 높은 자까지 다 나아와

2 선지자 예레미야에게 이르되 당신은 우리의 탄원을 듣고 이 남아 있는 모든 자를 위하여 당신의 하나님 여호와께 기도해 주소서 당신이 보는 바와 같이 우리는 많은 사람 중에서 남은 적은 무리이니

3 당신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우리가 마땅히 갈 길과 할 일을 보이시기를 원하나이다

4 선지자 예레미야가 그들에게 이르되 내가 너희 말을 들었은즉 너희 말대로 너희 하나님 여호와께 기도하고 무릇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응답하시는 것을 숨김이 없이 너희에게 말하리라

5 그들이 예레미야에게 이르되 우리가 당신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당신을 보내사 우리에게 이르시는 모든 말씀대로 행하리이다 여호와께서는 우리 가운데에 진실하고 성실한 증인이 되시옵소서


6 우리가 당신을 우리 하나님 여호와께 보냄은 그의 목소리가 우리에게 좋든지 좋지 않든지를 막론하고 순종하려 함이라 우리가 우리 하나님 여호와의 목소리를 순종하면 우리에게 복이 있으리이다 하니라

7 십일 후에 여호와의 말씀이 예레미야에게 임하니

8 그가 가레아의 아들 요하난과 그와 함께 있는 모든 군 지휘관과 백성의 낮은 자로부터 높은 자까지 다 부르고

9 그들에게 이르되 너희가 나를 보내어 너희의 간구를 이스라엘의 하나님 여호와께 드리게 하지 아니하였느냐 그가 이렇게 이르니라

10 너희가 이 땅에 눌러 앉아 산다면 내가 너희를 세우고 헐지 아니하며 너희를 심고 뽑지 아니하리니 이는 내가 너희에게 내린 재난에 대하여 뜻을 돌이킴이라


11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너희는 너희가 두려워하는 바벨론의 왕을 겁내지 말라 내가 너희와 함께 있어 너희를 구원하며 그의 손에서 너희를 건지리니 두려워하지 말라

12 내가 너희를 불쌍히 여기리니 그도 너희를 불쌍히 여겨 너희를 너희 본향으로 돌려보내리라 하셨느니라

13 그러나 만일 너희가 너희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을 복종하지 아니하고 말하기를 우리는 이 땅에 살지 아니하리라 하며

14 또 너희가 말하기를 아니라 우리는 전쟁도 보이지 아니하며 나팔 소리도 들리지 아니하며 양식의 궁핍도 당하지 아니하는 애굽 땅으로 들어가 살리라 하면 잘못되리라

15 너희 유다의 남은 자여 이제 여호와의 말씀을 들으라 만군의 여호와 이스라엘의 하나님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되 너희가 만일 애굽에 들어가서 거기에 살기로 고집하면


16 너희가 두려워하는 칼이 애굽 땅으로 따라가서 너희에게 미칠 것이요 너희가 두려워하는 기근이 애굽으로 급히 따라가서 너희에게 임하리니 너희가 거기에서 죽을 것이라

17 무릇 애굽으로 들어가서 거기에 머물러 살기로 고집하는 모든 사람은 이와 같이 되리니 곧 칼과 기근과 전염병에 죽을 것인즉 내가 그들에게 내리는 재난을 벗어나서 남을 자 없으리라

18 만군의 여호와 이스라엘의 하나님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되 나의 노여움과 분을 예루살렘 주민에게 부은 것 같이 너희가 애굽에 이를 때에 나의 분을 너희에게 부으리니 너희가 가증함과 놀램과 저주와 치욕 거리가 될 것이라 너희가 다시는 이 땅을 보지 못하리라 하시도다

19 유다의 남은 자들아 여호와께서 너희를 두고 하신 말씀에 너희는 애굽으로 가지 말라 하셨고 나도 오늘 너희에게 경고한 것을 너희는 분명히 알라

20 너희가 나를 너희 하나님 여호와께 보내며 이르기를 우리를 위하여 우리 하나님 여호와께 기도하고 우리 하나님 여호와께서 말씀하신 대로 우리에게 전하라 우리가 그대로 행하리라 하여 너희 마음을 속였느니라


21 너희 하나님 여호와께서 나를 보내사 너희에게 명하신 말씀을 내가 오늘 너희에게 전하였어도 너희가 너희 하나님 여호와의 목소리를 도무지 순종하지 아니하였은즉

22 너희가 가서 머물려고 하는 곳에서 칼과 기근과 전염병에 죽을 줄 분명히 알지니라



[말씀묵상]


멸망하여 갈 곳이 없는 유다의 남은 자들은 요하난의 인도를 받으며 예레미야에게까지 왔습니다. 어떻게 해야 할지를 묻는 것입니다. 그들의 계획은 애굽으로 가는 것입니다. 아마도 무리들 가운데 이일에 대해 마지막으로 예레미야에게 묻자는 얘기를 한 것 같습니다. 문제는 이러한 의도가 불순할 수 있다는데 있습니다. 하다하다 안되니까 하나님께 묻는다던지, 아니면 자신들이 하려고 하는 계획에 하나님의 인준을 받으려는 것입니다. 어느 경우든지 인간의 목적과 뜻을 관철시키려는 속성이 있다는 사실입니다.

다만 이번에 요하난과 그 무리들이 묻고자 하는 의도를 보면 그야말로 하나님의 뜻을 따르려고 묻는 것으로 보입니다(3절). 그래서 예레미야도 여호와께 기도하고 응답하시는 것을 하나도 숨김없이 말하겠다고 하자, 그들도 모든 것을 말씀대로 따르겠다고 다짐하며 좋든 좋지 않든지 순종하려 한다고 합니다(6절).

우선 어떤 상황에서 갈 바를 알지 못할 때 이러한 자세는 당연히 있어야 합니다. 하나님을 믿는 자들의 기본적인 자세입니다. 하나님의 뜻을 묻는 것입니다. 이 모습은 나의 계획과 뜻을 포기한다는 자세입니다. 목적이 나의 유익과 만족에 있지 않도록 하는 것입니다. 더 조심해야 할 것은 지금의 상황을 모면하거나 피하려는 목적이어서는 안 된다는 것입니다. 힘들기에, 내가 어찌할 수 없는 것이기에 하나님의 뜻을 묻는 것이지, 그것을 하지 않기 위함이어서는 안 되는 것입니다.


신자들의 기도하며 하나님을 의지하려고 할 때 가장 많이 실수하는 부분입니다. 하나님을 의지한다는 것은 뭔가 수월하고 편한 방법이나 길을 찾는 것이 아닙니다. 지금 있는 마음의 고통을 덜어버리는 것도 아닙니다. 전적으로 하나님의 뜻을 좇는다는 말입니다. 그것이 힘드냐, 어렵냐, 죽느냐, 아니면 반대로 편하냐, 수월하냐, 살아나느냐, 하는 것과 전혀 상관이 없습니다. 어떤 상황이 펼쳐지더라도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받는다는 자세이어야 하는 것입니다.

예레미야를 통하여 하나님의 말씀이 전해집니다. 한 마디로 애굽으로 가지 말라는 것입니다. 너희가 두려워하는 바벨론 왕을 겁내지 말고 그대로 있으면 나 여호와가 함께 할 것이고 너희를 구원하여 본향으로 돌려 보낼 것이라고 하십니다. 그러나 반대로 전쟁도 없고 양식의 궁핍도 없는 애굽땅으로 가서 산다면 칼과 기근과 전염병이 임할 것이고 나중에 치욕거리가 될 것이라고 경고합니다.


이러한 선포의 의미를 알아야 합니다. 왜 애굽으로 가지 말라고 하시는 것일까요? 바벨론이나 애굽이나 어차피 멸망한 상황에서 사는 처지 아닌가요? 그러나 생각해야 할 내용이 있습니다. 바벨론의 포로가 된 것은 하나님의 심판입니다. 그런데 애굽으로 가는 것은 그것을 모면하려고 한다는 사실입니다. 이것은 하나님의 심판을 무시하는 행동이 됩니다. 그리고 반드시 바벨론으로부터 구원하시겠다는 약속을 하셨습니다. 그런데 애굽으로 간다는 것은 이 하나님의 구원을 포기하고 자신들이 살 길을 찾겠다는 교만인 것입니다. 예레미야를 통해서 말씀하시는 것은 단순히 가지 말라는 말이 아니라, 하나님의 약속을 의지하고 순종하라는 말씀을 하시는 것입니다. 상황에 연연해 하지 말고 끝까지 하나님만을 신뢰하라는 외침인 것입니다.


지금 어떤 상황 가운데 있습니까? 늘 우리는 죄인이기에 부족하고 실패하는 인생입니다. 그 가운데 믿음을 빙자하여 모면하는 삶이 아닌 하나님을 의지하며 신뢰하는 것이 신앙생활입니다. 주님과 동행하는 삶이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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