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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레미야 43장



[말씀읽기]


1 예레미야가 모든 백성에게 그들의 하나님 여호와의 말씀 곧 그들의 하나님 여호와께서 자기를 보내사 그들에게 이르신 이 모든 말씀을 말하기를 마치니

2 호사야의 아들 아사랴와 가레아의 아들 요하난과 모든 오만한 자가 예레미야에게 말하기를 네가 거짓을 말하는도다 우리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는 애굽에서 살려고 그리로 가지 말라고 너를 보내어 말하게 하지 아니하셨느니라

3 이는 네리야의 아들 바룩이 너를 부추겨서 우리를 대적하여 갈대아 사람의 손에 넘겨 죽이며 바벨론으로 붙잡아가게 하려 함이라

4 이에 가레아의 아들 요하난과 모든 군 지휘관과 모든 백성이 유다 땅에 살라 하시는 여호와의 목소리를 순종하지 아니하고

5 가레아의 아들 요하난과 모든 군 지휘관이 유다의 남은 자 곧 쫓겨났던 여러 나라 가운데에서 유다 땅에 살려 하여 돌아온 자


6 곧 남자와 여자와 유아와 왕의 딸들과 사령관 느부사라단이 사반의 손자 아히감의 아들 그다랴에게 맡겨 둔 모든 사람과 선지자 예레미야와 네리야의 아들 바룩을 거느리고

7 애굽 땅에 들어가 다바네스에 이르렀으니 그들이 여호와의 목소리를 순종하지 아니함이러라

8 다바네스에서 여호와의 말씀이 예레미야에게 임하여 이르시되

9 너는 유다 사람의 눈 앞에서 네 손으로 큰 돌 여러 개를 가져다가 다바네스에 있는 바로의 궁전 대문의 벽돌로 쌓은 축대에 진흙으로 감추라

10 그리고 너는 그들에게 말하기를 만군의 여호와 이스라엘의 하나님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되 보라 내가 내 종 바벨론의 느부갓네살 왕을 불러오리니 그가 그의 왕좌를 내가 감추게 한 이 돌들 위에 놓고 또 그 화려한 큰 장막을 그 위에 치리라


11 그가 와서 애굽 땅을 치고 죽일 자는 죽이고 사로잡을 자는 사로잡고 칼로 칠 자는 칼로 칠 것이라

12 내가 애굽 신들의 신당들을 불지르리라 느부갓네살이 그들을 불사르며 그들을 사로잡을 것이요 목자가 그의 몸에 옷을 두름 같이 애굽 땅을 자기 몸에 두르고 평안히 그 곳을 떠날 것이며

13 그가 또 애굽 땅 벧세메스의 석상들을 깨뜨리고 애굽 신들의 신당들을 불사르리라 하셨다 할지니라 하시니라



[말씀묵상]


42장에서 군대의 지휘관들과 요하난과 여사냐와 모든 백성들이 예레미야에게 나아와 하나님의 뜻을 물었고 10일 후에 하나님의 응답이 있었습니다. 요하난 일행들은 41:17절에서 보고하듯이 이미 애굽으로 갈 결정을 한 후에 예레미야를 통하여 하나님의 인도를 받으려 한 것입니다. 즉, 자신들의 결정에 하나님께서 인준해 주시기를 원했던 것입니다.

그러나 예레미야로부터의 응답은 전혀 반대였습니다. 결코 애굽으로 가지 말라는 것입니다. 바벨론 왕을 두려워하지 말고 이 땅에 남아 있으면 하나님께서 불쌍히 여기시고 구원하여 주실 것이라고 전합니다. 만일 애굽으로 간다면 그곳에도 칼과 기근과 전염병으로 죽게 할 것이며 치욕거리가 될 것임을 경고하셨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예레미야를 통해서 전해준 하나님의 말씀에 대해 요하난 일행은 일언지하에 거절합니다(2절). 하나님께서 그런 말을 하라고 너를 보낸 것이 아니라고 합니다. 바룩이 너를 부추겨서 바벨론으로 가게 했다는 것입니다. 그러면서 그들이 이끄는 모든 백성들과 예레미야, 바룩도 이끌고 애굽으로 가게 됩니다.

자주 보이는 모습입니다. 하나님께 기도하며 응답을 바라는데 결국은 자신이 결정한 것을 고수하는 모습입니다. 애초부터 자신의 계획이나 소원을 포기할 생각이 없었던 것입니다. 이러한 모습에 대해 이미 경고하셨습니다. 42:20절에 보면 하나님께서 주실 응답과는 상관없이 자신의 생각대로 행하는 모습에 대해 너희 마음을 속였다고 지적하셨습니다. 하나님 앞에서 거짓되고 가증한 모습을 가진 것이라는 말입니다.

신자들이 늘 자신을 돌아보아야 할 모습이 이것입니다. 말씀을 들을 때 그것이 나에게 어떻게 역사하는지, 어떤 경고와 지적을 하는지, 그래서 내가 어떤 반응을 보이고 있는지 살펴야 합니다. 인간의 본성은 여전히 말씀에 순종하기 보다는 반대하며 거절하고 무시하려고 합니다. 구원받았음에도 불구하고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하나님만이 하나님이시라고 고백하며 영원한 생명을 가진 자임을 확인했지만 세상이 주는 육신적인 것에 쉽게 넘어가는 자들입니다. 그래서 말씀을 가까이 하며 만나와 같이 받아 먹어야 합니다.


하나님의 분명한 뜻을 알고도 요하난 일행이 보인 모습은 결코 남의 이야기가 아닙니다. 눈 앞에 있는 것이 집중하며 그 유익을 좇는 것이 더 낫고 안전하고 좋은 것으로 생각합니다. 분명하게 애굽이 망할 것이고 그것도 바벨론에 의해 공격을 당할 것이라는데도 그곳으로 가는 것입니다. 이러한 모습은 이 세상의 종말을 고하며 경고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 세상의 가치와 목표를 추구하는 것과 다르지 않습니다.

신자들이 왜 하나님의 말씀 앞에서 머뭇거립니까? 따라야 할지 말지 무엇이 기준이 되고 있습니까? 나의 유익입니까, 아니면 하나님 말씀이 기준입니까? 망할 세상이기에 다 포기하고 산 속으로 가라는 말이 아니라 주어진 삶과 환경 속에서 무엇을 기준으로 살고 있는지를 계속 말씀을 통해 살피며 살라는 것입니다. 하나님의 말씀만이 영원하며 나를 세우는 유일한 기준입니다.


사40:8 풀은 마르고 꽃은 시드나 우리 하나님의 말씀은 영원히 서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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