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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레미야 46장



[말씀읽기]


1 이방 나라들에 대하여 선지자 예레미야에게 임한 여호와의 말씀이라

2 애굽에 관한 것이라 곧 유다의 요시야 왕의 아들 여호야김 넷째 해에 유브라데 강 가 갈그미스에서 바벨론의 느부갓네살 왕에게 패한 애굽의 왕 바로느고의 군대에 대한 말씀이라

3 너희는 작은 방패와 큰 방패를 예비하고 나가서 싸우라

4 너희 기병이여 말에 안장을 지워 타며 투구를 쓰고 나서며 창을 갈며 갑옷을 입으라

5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내가 본즉 그들이 놀라 물러가며 그들의 용사는 패하여 황급히 도망하며 뒤를 돌아보지 아니함은 어찜이냐 두려움이 그들의 사방에 있음이로다


6 발이 빠른 자도 도망하지 못하며 용사도 피하지 못하고 그들이 다 북쪽에서 유브라데 강 가에 넘어지며 엎드러지는도다

7 강의 물이 출렁임 같고 나일 강이 불어남 같은 자가 누구냐

8 애굽은 나일 강이 불어남 같고 강물이 출렁임 같도다 그가 이르되 내가 일어나 땅을 덮어 성읍들과 그 주민을 멸할 것이라

9 말들아 달려라 병거들아 정신 없이 달려라 용사여 나오라 방패 잡은 구스 사람과 붓 사람과 활을 당기는 루딤 사람이여 나올지니라 하거니와

10 그 날은 주 만군의 여호와께서 그의 대적에게 원수 갚는 보복일이라 칼이 배부르게 삼키며 그들의 피를 넘치도록 마시리니 주 만군의 여호와께서 북쪽 유브라데 강 가에서 희생제물을 받으실 것임이로다


11 처녀 딸 애굽이여 길르앗으로 올라가서 유향을 취하라 네가 치료를 많이 받아도 효력이 없어 낫지 못하리라

12 네 수치가 나라들에 들렸고 네 부르짖음은 땅에 가득하였나니 용사가 용사에게 걸려 넘어져 둘이 함께 엎드러졌음이라

13 바벨론의 느부갓네살 왕이 와서 애굽 땅을 칠 일에 대하여 선지자 예레미야에게 이르신 여호와의 말씀이라

14 너희는 애굽에 선포하며 믹돌과 놉과 다바네스에 선포하여 말하기를 너희는 굳건히 서서 준비하라 네 사방이 칼에 삼키웠느니라

15 너희 장사들이 쓰러짐은 어찌함이냐 그들이 서지 못함은 여호와께서 그들을 몰아내신 까닭이니라


16 그가 많은 사람을 넘어지게 하시매 사람이 사람 위에 엎드러지며 이르되 일어나라 우리가 포악한 칼을 피하여 우리 민족에게로, 우리 고향으로 돌아가자 하도다

17 그들이 그 곳에서 부르짖기를 애굽의 바로 왕이 망하였도다 그가 기회를 놓쳤도다

18 만군의 여호와라 일컫는 왕이 이르시되 나의 삶으로 맹세하노니 그가 과연 산들 중의 다볼 같이, 해변의 갈멜 같이 오리라

19 애굽에 사는 딸이여 너는 너를 위하여 포로의 짐을 꾸리라 놉이 황무하며 불에 타서 주민이 없을 것임이라

20 애굽은 심히 아름다운 암송아지일지라도 북으로부터 쇠파리 떼가 줄곧 오리라


21 또 그 중의 고용꾼은 살진 수송아지 같아서 돌이켜 함께 도망하고 서지 못하였나니 재난의 날이 이르렀고 벌 받는 때가 왔음이라

22 애굽의 소리가 뱀의 소리 같으리니 이는 그들의 군대가 벌목하는 자 같이 도끼를 가지고 올 것임이라

23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그들이 황충보다 많아서 셀 수 없으므로 조사할 수 없는 그의 수풀을 찍을 것이라

24 딸 애굽이 수치를 당하여 북쪽 백성의 손에 붙임을 당하리로다

25 만군의 여호와 이스라엘의 하나님께서 말씀하시니라 보라 내가 노의 아몬과 바로와 애굽과 애굽 신들과 왕들 곧 바로와 및 그를 의지하는 자들을 벌할 것이라


26 내가 그들의 생명을 노리는 자의 손 곧 바벨론의 느부갓네살 왕의 손과 그 종들의 손에 넘기리라 그럴지라도 그 후에는 그 땅이 이전 같이 사람 살 곳이 되리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27 내 종 야곱아 두려워하지 말라 이스라엘아 놀라지 말라 보라 내가 너를 먼 곳에서 구원하며 네 자손을 포로된 땅에서 구원하리니 야곱이 돌아와서 평안하며 걱정 없이 살게 될 것이라 그를 두렵게 할 자 없으리라

28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내 종 야곱아 내가 너와 함께 있나니 두려워하지 말라 내가 너를 흩었던 그 나라들은 다 멸할지라도 너는 사라지지 아니하리라 내가 너를 법도대로 징계할 것이요 결코 무죄한 자로 여기지 아니하리라 하시니라



[말씀묵상]


본장부터 열방에 대한 심판을 예언하는 내용입니다. 46장은 애굽에 대한 예언입니다. 열방에 대한 심판이 갖는 의미는 무엇입니까? 하나님의 백성인 이스라엘이 죄악으로 인해 심판을 받는 것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이들은 하나님을 알지 못할 뿐만 아니라 자신들의 힘과 능력으로 교만하여 욕심을 채우던 죄악에 의해 하나님의 징계를 받는 것입니다. 물론 하나님의 백성들을 잡아감으로 드러난 이들의 죄악상에 대한 심판이기도 합니다. 하나님의 백성들을 구원하시기 위해 이들을 물리치시는 것입니다.

이 세상의 모든 역사는 하나님의 뜻을 이루시는 과정입니다. 자신들의 능력과 힘으로 자신들의 목적을 이루어가는 것으로 보이지만 결국 하나님을 대항하며 그의 뜻을 거역하는 것이기에 심판을 받을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이 사실을 예레미야를 통하여 드러내시는 것입니다. 온 세상이 하나님의 뜻에 따라 주권적으로 다스려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오늘 본문에서 애굽을 심판하시는 것을 통해 유다가 세상의 힘을 의지하려는 것이 얼마나 어리석은 일인지를 깨닫도록 하십니다. 2절에 보면 당시 정치적 상황에 대해 알려줍니다. 애굽이 갈그미스 전투에서 바벨론에게 패배하고 바벨론은 세력을 확장하는 상황이었고 하나님의 뜻은 바벨론에 항복하라는 말씀이 선포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지금 유다왕인 여호야김은 애굽의 바로 느고에 의해 세워진 왕입니다. 그리고 하나님의 말씀은 애굽이 바벨론에 의해 완전히 망하게 될 것이라고 선포되는 것입니다.

유다의 입장에서는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상황일 것입니다. 애굽을 따르자니 힘을 잃어가고 있고, 바벨론을 따르자니 애굽으로부터 신세를 진 상황인 것입니다. 세상을 따르며 산 자들의 입장입니다. 세상 속에서 신자들이 자주 겪는 모습일 것입니다. 세상을 등지자니 상호 관계와 이해가 얽혀 있고, 신앙을 멀리하자니 신자로서 모습이 아닌 것 같은 것입니다.

그러나 세상에 대한 신자들의 모습은 그것들과 결별하는 것입니다. 의지하고 있는 것들, 나를 만들어 가고 있는 것들이 세상이 아니라는 사실을 드러내야 할 자들이기 때문입니다. 유다에게 애굽을 버리라는 것은 바벨론을 따르라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뜻을 좇으라는 말입니다. 바벨론은 대안이 아니라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계속 받으라는 사인인 것입니다. 신자들에게 세상을 버리도록 종용하는 것은 다른 대안을 찾으라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인도하심에 집중하고 그것이 나의 목적과 수단이 되도록 하는 것입니다.


애굽의 멸망을 선포하시는 중에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에 대한 위로를 선포하십니다. 27절 이후에 포로된 땅에서 구원하실 것을 말씀하십니다. 하나님께서 반드시 책임지신다는 말씀입니다. 그의 백성에 대한 약속을 이루시는 분이심을 알리시는 것입니다. 당연히 애굽을 멸망시킨 바벨론이 융성하고 마치 더 큰 의지할 바로 생각할 수도 있지만 그것 역시 하나님의 백성을 지배할 수 없음을 보여주시는 것입니다.

세상이 무언가 주고 있는 것 같지만 결국 하나님의 일하심만이 그의 백성들에게 성취됩니다. 오늘도 이 믿음으로 주신 사명 잘 감당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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