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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애굽기 22장

제목: 이웃을 향한 율법들



[말씀읽기]

22:1 <배상에 관한 법> "어떤 사람이 소나 양을 도둑질하여 그것을 잡거나 팔면, 그는 소 한 마리에는 소 다섯 마리로, 양 한 마리에는 양 네 마리로 갚아야 한다.

22:2 밤에 도둑이 몰래 들어온 것을 알고서, 그를 때려서 죽였을 경우에는 죽인 사람에게 살인죄가 없다.

22:3 그러나 해가 뜬 다음에 이런 일이 생기면, 그에게 살인죄가 있다. 훔친 것은 반드시 물어 내야 한다. 그가 가진 것이 아무것도 없으면, 자기 몸을 종으로 팔아서라도, 훔친 것은 물어 내야 한다.

22:4 그가 도둑질한 짐승이 소든지 나귀든지 양이든지, 아직 산 채로 그의 손에 있으면, 그는 그것을 두 갑절로 물어주어야 한다.)

22:5 어떤 사람이 밭이나 포도원에 집짐승을 풀어 놓아서, 풀을 뜯게 하다가, 이 집짐승이 남의 밭의 농작물을 모두 뜯어먹었으면 그는 자기 밭의 가장 좋은 소출과 자기 포도원의 가장 좋은 소출로 그것을 물어주어야 한다.


22:6 불이 나서, 가시덤불로 옮겨붙어서, 남의 낟가리나 거두지 않은 곡식이나 밭을 태웠으면 불을 놓은 사람은 그것을 반드시 물어주어야 한다.

22:7 어떤 사람이 그 이웃에게 돈이나 물품을 보관하여 달라고 맡겼는데, 그 맡은 집에 도둑이 들었는데, 그 도둑이 잡히면, 도둑이 그것을 갑절로 물어내야 한다.

22:8 그러나 도둑이 잡히지 않으면, 그 집 주인이 하나님 앞으로 나가서 그 이웃의 물건에 손을 댔는지 안 됐는지를 판결받아야 한다.

22:9 소든지 나귀든지 양이든지 의복이든지, 그 밖의 어떤 분실물이든지, 그것을 서로 자기 것이라고 주장하는 사건이 생기면 양쪽 다 a) 하나님 앞으로 나아가야 하며, 하나님께 유죄 판결을 받은 사람은 그 상대방에게 갑절로 물어주어야 한다. (a. 또는 재판장)

22:10 어떤 사람은 그 이웃에게, 나귀든지 소든지 양이든지, 그 밖의 어떤 집짐승이든지, 무엇이든지 지켜 달라고 맡겼는데, 그것이 죽거나 다치거나 아무도 모르게 없어졌으면,


22:11 그것을 맡은 사람이, 이웃의 짐승을 가로채지 않았음을 주 앞에서 맹세함으로써 둘의 옳고 그름을 가려야 한다. 이 경우에 그 임자가 맹세를 받아들이면, 그는 물어 내지 않아도 된다.

22:12 그러나 도둑맞은 것이 확실하면 그는 그 임자에게 도둑맞은 것을 물어주어야 한다.

22:13 그것이 맹수에게 찢겨서 죽었으면, 그 증거물을 가져다 주어야 하는데, 이 경우에 그는 그 찢겨서 죽은 것을 물어주지 않아도 된다.

22:14 어떤 사람이 그 이웃에게서 짐승을 빌려 왔는데, 그것이 다치거나 죽을 때에, 그 임자가 그 자리에 함께 있지 않았으면, 그는 반드시 물어주어야 한다.

22:15 그러나 그 임자가 그 자리에 함께 있었으면, 그는 그 짐승을 물어주지 않아도 된다. 그 짐승이 세를 낸 것이면 그 셋돈을 계산해서 주어야 한다."


22:16 <도덕과 종교에 관한 법> 어떤 사람이 아직 약혼하지 않은 처녀를 꾀어서 건드리면, 그는 반드시 신부의 몸값을 내고, 그 여자를 아내로 맞아들여야 한다.

22:17 그 여자의 아버지가 자기 딸을 그에게 절대로 주지 않겠다고 하면, 그는 처녀를 신부로 데려올 때에 내는 값에 해당하는 금액을 치러야 한다.

22:18 마술을 부리는 여자는 살려 두어서는 안된다.

22:19 짐승과 교접하는 자는 반드시 사형에 처하여야 한다.

22:20 주 밖의 다른 신에게 제사를 드리는 자는 반드시 없애야 한다.


22:21 너희는 너희에게 몸붙여 사는 나그네를 학대하거나 억압해서는 안 된다. 너희도 이집트 땅에서 몸붙여 살던 나그네였다.

22:22 너희는 과부나 고아를 괴롭히면 안 된다.

22:23 너희가 그들을 괴롭혀서, 그들이 나에게 부르짖으면, 나는 반드시 그들의 부르짖음을 들어주겠다.

22:24 나는 분노를 터뜨려서, 너희를 칼로 죽이겠다. 그렇게 되면, 너희 아내는 과부가 될 것이며, 너희 자식들은 고아가 될 것이다.

22:25 너희가 너희 가운데서 가난하게 사는 나의 백성에게 돈을 꾸어 주었으면, 너희는 그에게 빚쟁이처럼 재촉해서도 안 되고, 이자를 받아도 안 된다.


22:26 너희가 정녕 너희 이웃에게서 겉옷을 담보로 잡거든, 해가 지기 전에 그에게 돌려주어야 한다.

22:27 그가 덮을 것이라고는 오직 그것뿐이다. 몸을 가릴 것이라고는 그것밖에 없는데, 그가 무엇을 덮고 자겠느냐 ? 그가 나에게 부르짖으면 자애로운 나는 들어 주지 않을 수 없다.

22:28 너희는 a) 하나님께 욕되는 말을 하거나, 너희 백성의 지도자를 저주하지 못한다. (a. 또는 재판장)

22:29 너희는 곡식을 거두거나 포도주를 빚거나 올리브 기름을 짠 다음에는 거기에서 얼마를 나에게 제물로 바쳐야 한다. 너희는 맏아들을 나에게 바쳐야 한다.

22:30 너희 소나 양도 처음 난 것은 나에게 바쳐야 한다. 처음 난 것은 이레 동안은 어미와 함께 있게 하고, 여드렛날에는 나에게 바쳐야 한다.


22:31 너희는 나를 섬기는 거룩한 백성이다. 그러므로 너희는 들에서 맹수에게 찢겨서 죽은 짐승의 고기를 먹어서는 안 된다. 그런 것은 개에게나 던져 주어라."


[말씀묵상]

이스라엘이 하나님으로부터 주어지고 있는 여러 가지 법들이 공동체를 유지하고 이들의 질서와 안전을 위한 것이기도 하지만 무엇보다도 하나님을 섬기는 자들로서, 하나님의 백성으로서, 그리고 세상을 향한 사명을 가진 자들로서 가져야 할 기준과 내용으로서 주어지고 있는 것입니다. 당연히 그러한 법들을 준수하고 지켜서 하나님이 어떠하신 분이신지, 그를 따르는 자들이 어떠한 모습과 기준으로 사는지를 드러내야 합니다.

따라서 주어진 법들을 지키는 것은 단순한 지킴이 아니라 자신들이 어떤 자들인지 정체성을 확인하는 중요한 행위였습니다. 이 정체성을 확인하는 내용 중에 중요하게 강조되고 있는 말이 있습니다. 그것은 너희가 애굽 땅에서 나그네였었다는 사실을 밝히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말이 강조되고 있다는 것은 지금 너희는 애굽 땅에 사는 자들이 아니며 완전히 다른 상태로 바뀌어진, 놀라운 은혜와 인도하심이 있는 자들이 되었음을 말하는 것입니다.

이 사실이 바로 이웃을 향한 법에 근거가 되어 있습니다. 자기 유익을 목적하지 않아야 합니다. 이웃을 무시하지 말고 그들의 사정을 살펴야 할 책임이 있다는 말입니다. 지금은 누구의 지배와 인도와 보살핌을 받고 있는지 이러한 상황들에서 들어내야 할 자들임을 보도록 하시는 것입니다.

이스라엘이 잊지 말아야 할 것이 이것입니다. 그들에게 주어진 구원과 하나님의 다스림이 자신들을 위한 것이 아니라는 사실입니다. 절대적으로 하나님이 누구신지를 드러내는 자들이어야 합니다. 모든 하나님의 백성들, 신자들에게도 마찬가지입니다. 하나님에게만 목적과 뜻이 있습니다. 내 것 챙기고 내 것에 만족하도록 선택된 자들이 아닙니다.

수많은 율법을 지키면서 자기 것을 확보하고 지키는 것이 아니라 이웃들로 하여금 법의 주관자, 시행자가 누구신지, 그분으로 인하여 베풀어지는 은혜와 긍휼을 드러내도록 해야 합니다.

따라서 율법은 나를 위한 것이 아니라 나를 포기하고 손해보고 희생하여 하나님의 은혜로 이웃이 살아나게 되었음을 보도록 하는 것입니다. 어떻게 이럴 수 있습니까? 우리는 애굽에서 나온 자들이기 때문입니다. 물론 허허벌판인 광야에 있는 것 같은 상황이지만 주인이 바뀌었고 책임지는 자가 달라진 자들입니다. 이것이 분명한 근거가 되어 서로를 향하여 다른 모습을 갖게 된 것입니다.

나는 너를 애굽 땅 종되었던 집에서 인도하여 낸 네 하나님 여호와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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