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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위기 22장

레위기 22장



제목: 제물의 의미

[말씀읽기]

22:1 <제사음식을 먹는 규례> 주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다.

22:2 너는 이론과 그의 아들들에게 일러, 이스라엘 자손이 나에게 바친 거룩한 제사음식을 함부로 다루지 못하게 하여라. 제사음식을 함부로 다루는 것은 곧 나의 거룩한 이름을 욕되게 하는 것이다. 나는 주다.

22:3 너는 그들에게 다음과 같이 일러라. 너희는 자손 대대로, 어느 누구든 몸이 부정할 때에는, 이스라엘 자손이 나 주에게 바친 거룩한 제사음식에 가까이해서는 안 된다. 이것을 어기는 사람은 다시는 내 앞에 서지 못할 것이다. 나는 주다.

22:4 아론의 자손 가운데서 a) 악성 피부병을 앓는 환자나 성기에서 고름을 흘리는 환자는, 그 병이 깨끗해질 때까지는 거룩한 제사음식을 먹지 못한다. 누구든지 죽은 것을 만지거나 정액을 흘린 남자와 몸이 닿거나 하여 부정하게 된 사람,

22:5 또 어떤 길짐승에든지 닿아서 부정하게 된 사람, 또는 어떤 부정이든지 부정을 탄 사람,


22:6 곧 이런 부정한 것에 닿은 사람은 해가 질 때까지 부정하다. 해가 진 다음에라도, 물로 목욕을 하지 않으면, 그는 그 거룩한 제사음식을 먹지 못한다.

22:7 해가 지고 정하게 된 뒤에는, 자기 몫으로 받은 그 거룩한 제사음식을 먹을 수 있다.

22:8 저절로 죽었거나 짐승에게 물려 찢겨 죽은 것은 먹지 못한다. 그것을 먹었다가는, 그것 때문에 부정하게 된다. 나는 주다.

22:9 그러므로 아론과 그의 아들들은 내가 지키라고 한 것을 그대로 지켜야 한다. 이것을 가볍게 생각하여 욕되게 하면, 그것은 곧 죄를 범하는 것이고, 그것 때문에 그들은 죽는다. 나는 제사장들을 거룩하게 하는 주다.

22:10 제사장이 아닌 여느 사람은, 아무도 그 거룩한 제사음식을 먹지 못한다. 제사장이 데리고 있는 나그네나 그가 쓰는 품꾼도, 그 거룩한 제사음식을 먹지 못한다.


22:11 그러나 제사장이 돈을 지불하고 자기 재산으로 사들인 종은, 그 음식을 먹을 수 있다. 제사장의 집에서 종의 자식으로 태어난 자들도, 자기 몫의 그 거룩한 제사음식을 먹을 수 있다.

22:12 제사장의 딸이라도 여느 남자에게 시집갔다면, 그 딸은 제물로 바친 그 거룩한 제사음식을 먹을 수 없다.

22:13 그러나 제사장의 딸이 과부가 되었거나 이혼하여, 자식도 없이 다시 아버지 집으로 돌아와, 시집가기 전처럼 아버지 집에서 살 때에는, 아버지가 먹는 제사음식을 먹을 수 있다. 그러나 여느 사람은 아무도 거룩한 제사음식을 먹지 못한다.

22:14 어떤 사람이 모르고 그 거룩한 제사음식을 먹으면, 그는 그 음식값의 오분의 일에 해당하는 값을 그 위에 더 보태어, 제사장에게 갚아야 한다.

22:15 제사장들은 이스라엘 자손이 바친 그 거룩한 제사음식, 곧 그들이 주께 바친 제물을 더럽혀서는 안 된다.


22:16 제사장은 자기들이 먹을 제사음식을, 여느 사람들이 모르고 먹다가 죄를 지어 벌을 받는 일이 없도록 조심하여야 한다. 나는 그 음식을 거룩하게 하는 주다."

22:17 <하나님이 받으시는 제물> 주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다.

22:18 너는 아론과 그의 아들들과 온 이스라엘 자손에게 말하여라. 그들에게 다음과 같이 일러라. 이스라엘 집안에 속한 사람이나 이스라엘 사람과 함께 사는 외국인 나그네가, 제물을 바치고자 할 때에는, 그것이, 서약한 것을 갚으려고 해서 바치는 것이거나, 자유로운 뜻에서 주에게 번제물로 바치려는 것이거나, 모두,

22:19 주가 즐거이 받도록, 소나 양이나 염소 가운데서 수컷으로, 흠이 없는 것을 바쳐야 한다.

22:20 너희는 어떤 것이든지, 흠이 있는 것을 바쳐서는 안 된다. 그런 것을 바치면, 주가 너희를 반기지 않을 것이다.


22:21 누구든지 서약한 것을 갚으려거나, 자유로운 뜻으로 제물을 바치려고 하여, 소 떼나 양 떼에서 제물을 골라 주에게 화목제물을 바칠 때에는, 주가 즐거이 받도록, 흠이 없는 것으로 골라서 바쳐야 한다. 제물로 바칠 짐승에 어떤 흠도 있어서는 안 된다.

22:22 눈이 먼 것이나, 다리를 저는 것이나, 어떤 부위가 잘린 것이나, 고름을 흘리는 것이나, 옴이 난 것이나, 종기가 난 것을 주에게 바쳐서는 안 된다. 그런 것들을 제단 위에다 놓고 불살라, 주에게 바치는 제물로 삼아서는 안 된다.

22:23 자유로운 뜻에서 바치는 제물이면, 소나 양 가운데서 한쪽 다리는 길고 다른 한쪽은 짧은 것이라도 괜찮다. 그러나 서원한 것을 갚는 제사에서는 주가 그런 것을 즐거이 받지 않는다.

22:24 짐승 가운데서 고환이 터졌거나 으스러졌거나 빠지거나 잘린 것은 주에게 바칠 수 없다. 너희가 사는 땅에서는, 너희가 이런 것들을 제물로 삼아서는 안 된다.

22:25 너희는 또한 외국인 자손에게서도 이런 불구나 병신이 된 짐승을 받아다가 너희가 섬기는 하나님에게 음식으로 바쳐서는 안 된다. 이런 불구나 병신인 것을 제물로 바치면, 주가 너희를 반기지 않을 것이다."


22:26 주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다.

22:27 소나 양이나 염소가 태어나면, 이레 동안은 그 어미품에 그대로 두어야 한다. 여드레째 되는 날부터는 그것을 제물로 삼아 나 주에게 살라 바칠 수 있다. 나 주도 그것을 즐거이 받을 것이다.

22:28 그 어미가 암소거나 암양이거나 간에, 너희는 그 어미와 새끼를 같은 날에 죽여서는 안 된다.

22:29 너희가 나 주에게 감사의 제물을 바칠 때에, 너희가 바치는 그 제물을 나 주가 기쁨으로 받게 바쳐야 한다.

22:30 제물로 바친 것은 그 날로 너희가 다 먹고, 다음날 아침까지 남겨두어서는 안 된다. 나는 주다.


22:31 너희는 내가 명한 것을 지켜, 그대로 하여야 한다. 나는 주다.

22:32 내가 이스라엘 자손 가운데서 나의 거룩함을 나타낼 것이니, 너희는 나의 거룩한 이름을 욕되게 해서는 안 된다. 나는 너희를 거룩하게 하는 주다.

22:33 나는 너희의 하나님이 되려고, 너희를 이집트 땅에서 이끌어 내었다. 나는 주다."


[말씀묵상]

본문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하나님께 드리는 성물에 대하여 제사장으로서 어떠한 모습과 자세를 갖추어야 하는지를 말씀해 주고 있습니다. 앞에서는 제사장이 하나님께 제사를 어떻게 드려야 하는지를 설명한 것처럼 하나님 앞에서는 제사를 드릴 때만이 아니라 하나님께 바쳐진 물건에 대해서도 분명하게 다른 거룩한 취급을 요구하고 계십니다.

이스라엘 백성들이 드린 제물 중에서 제사장이 먹을 수 있도록 구별된 것이 있는데 이를 제사장들은 하나님 앞에서 거룩한 자세와 모습으로 먹어야만 했습니다. 부정한 상태로는 결코 먹을 수 없을 뿐만 아니라 가까이 하지도 못하게 했습니다.

그렇다면 지금 이 성물의 의미는 무엇일까요? 하나님께 드리는 것이라 할 수 있는데 당연히 우리가 드리는 헌금이나 헌물은 아닙니다. 물론 그것이라고 할 수는 있지만 아주 작은 부분이고 실제로는 우리들 자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 모든 것이 하나님께 드려진 것입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에서 드리신 대속의 제사로 말미암아 신자들도 하나님께 드림이 되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잘 아시는 롬12:1절을 보면 너희 몸을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거룩한 산 제물로 드리라고 하십니다. 여기서 몸은 육체를 의미함이 아니라 이 땅에서의 모든 삶 전체를 의미하는 말입니다. 산 제물로 드리라는 말은 살아 있는, 생명력 있는 희생제물을 의미합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희생제사로 인하여 얻게 된 삶을 말합니다. 이 구별된 삶에 대해 12:2절 이후에 세대를 본받지 말고 나누어 주신 믿음의 분량대로 그리스도의 지체로서 각자의 일을 감당하라고 권고하십니다.

성물로서의 삶, 성물인 제사장으로서의 삶이 마치 친히 온전한 제물이 되신 대제사장이신 예수 그리스도의 모습을 그대로 드러내고 있는 것입니다. 은혜 시대에 사는 신자들이 자칫 놓칠 수 있는 부분이 바로 이 제사장으로서 성물이 되었다는 사실입니다. 받은 은혜만 생각하다가 희생제물로 살아야 하는 실제 삶을 놓친다는 말입니다. 삶의 상황과 자신의 처지에 적당히 적응해 가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때야말로 거룩과 구별됨의 모습을 드러낼 순간임을 기억해야 합니다.

후반부에는 백성들이 드리는 서원제나 자원제에 흠없는 제물을 드리도록 한 것입니다. 당연한 것 같지만 굳이 규례로 정하시는 이유는 자신이 하나님께 드리는 것이라 하더라도 그것이 결모 생색이나 보상으로 이용될 수 없다는 것을 분명하게 가르치시는 것입니다. 우리의 어떤 행위도 하나님 앞에서 그것이 보상이나 해 드리는 것이 될 수는 없는 것입니다.

예배를 드려주는, 헌금을 내드리는, 교회에 나와 주는, 봉사해 주는, 뭔가를 내가 해드리는 식의 모습이 있을 수 없다는 것입니다. 하나님과 관련되어서는 최선의 최상의 것으로 드리고 바치는 자세와 결단이 있어야 할 것을 지적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자원제에 있어서 좀 특이한 사항이 있습니다. 23절을 보면 흠있는 것을 드려도 된다는 것입니다. 이유는 이 제사의 목적이 화목과 친교에 있기 때문입니다. 자신의 죄와 결단에 의한 것이 아닌 화목이라는 관계에 목적을 둔 것이기에 제물의 한계를 무너뜨린 하나님의 뜻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장차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로 인하여 하나님과 인간 사이에 화목함에 어떠한 경계도 없애신 것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제물을 통하여 인간은 자신이 얼마나 죄악과 세상 속에서 섞여 살아가고 있는 존재인지를 확인하게 됩니다. 제물을 구별하여 드리도록 하심으로 자신의 자리와 위치를 돌아보며 하나님의 은혜와 십자가 능력 아래에 무릎을 꿇도록 하시는 것입니다. 우리의 삶에 이러한 하나님의 일하심과 십자가만 드러나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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