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욥기 38장



[말씀읽기]


1 <주께서 욥에게 대답하시다> 그 때에 주께서 욥에게, 폭풍이 몰아치는 가운데서 대답하셨다.

2 네가 누구이기에, 무지하고 헛된 말로 내 지혜를 의심하느냐?

3 이제 허리를 동이고 대장부답게 일어서서, 묻는 말에 대답해 보아라.

4 내가 땅의 기초를 놓을 때에, 네가 거기에 있기라도 하였느냐? 네가 그처럼 많이 알면 내 물음에 대답해 보아라.

5 누가 이 땅을 설계하였는지, 너는 아느냐? 누가 그 위에 측량줄을 띄웠는지, 너는 아느냐?


6 무엇이 땅을 버티는 기둥을 잡고 있느냐? 누가 땅의 주춧돌을 놓았느냐?

7 그 날 새벽에 별들이 함께 노래하였고, a)천사들이 모두 기쁨으로 소리를 질렀다. (a. 히) 하나님의 아들들)

8 바닷물이 땅 속 모태에서 터져 나올 때에, 누가 문을 닫아 바다를 가두었느냐?

9 구름으로 바다를 덮고, 흑암으로 바다를 감싼 것은, 바로 나다.

10 바다가 넘지 못하게 금을 그어 놓고, 바다를 가두고 문 빗장을 지른 것은 바로 나다.


11 여기까지는 와도 된다. 그러나 더 넘어서는 말아라! 도도한 물결을 여기에서 멈추어라! 하고 바다에게 명한 것이 바로 나다.

12 네가 지금까지 살아오면서 네가 아침에게 명령하여, 동이 트게 해 본 일이 있느냐? 새벽에게 명령하여 새벽이 제자리를 지키게 한 일이 있느냐?

13 또 새벽에게 명령하여, 땅을 옷깃 휘어잡듯이 거머쥐고 마구 흔들어서 악한 자들을 털어 내게 한 일이 있느냐?

14 대낮의 광명은 언덕과 계곡을 옷의 주름처럼, 토판에 찍은 도장처럼, 뚜렷하게 보이게 한다.

15 대낮의 광명은 너무나도 밝아서 악한 자들의 폭행을 훤히 밝힌다.


16 바다 속 깊은 곳에 있는 물 근원에까지 들어가 보았느냐? 그 밑바닥 깊은 곳을 거닐어 본 일이 있느냐?

17 죽은 자가 들어가는 문을 들여다본 일이 있느냐? 그 죽음의 그늘이 드리운 문을 본 일이 있느냐?

18 세상이 얼마나 큰지 짐작이나 할 수 있겠느냐? 이 모든 것을 알고 있다면, 어디 네 말 한 번 들어 보자.

19 빛이 어디에서 오는지 아느냐 ? 어둠의 근원이 어디에 있는지 아느냐?

20 빛과 어둠이 있는 그 곳이 얼마나 먼 곳에 있는지, 그 곳을 보여 줄 수 있느냐? 빛과 어둠이 있는 그 곳에 이르는 길을 아느냐?


21 암, 알고 말고, 너는 알 것이다. 내가 이 세상을 만들 때부터 지금까지 네가 살아왔고, 내가 세상 만드는 것을 네가 보았다면, 네가 오죽이나 잘 알겠느냐!

22 눈을 쌓아 둔 창고에 들어간 일이 있느냐? 우박 창고를 들여다본 일이 있느냐?

23 이것들은 내가 환난이 생겼을 때에 쓰려고 간직해 두었고, 전쟁할 때에 쓰려고 준비해 두었다.

24 해가 뜨는 곳에 가 본 적이 있느냐? 동풍이 불어오는 그 시발점에 가 본 적이 있느냐?

25 쏟아진 폭우가 시내가 되어서 흐르도록 개울을 낸 이가 누구냐? 천둥과 번개가 가는 길을 낸 이가 누구냐?


26 사람이 없는 땅, 인기척이 없는 광야에 비를 내리는 이가 누구냐?

27 메마른 거친 땅을 적시며, 굳은 땅에서 풀이 돋아나게 하는 이가 누구냐?

28 비에게 아버지가 있느냐? 누가 이슬 방울을 낳기라도 하였느냐?

29 얼음은 어느 모태에서 나왔으며, 하늘에서 내리는 서리는 누가 낳았느냐?

30 물을 돌같이 굳게 얼리는 이, 바다의 수면도 얼게 하는 이가 누구냐?


31 네가 북두칠성의 별 떼를 한데 묶을 수 있으며, 오리온 성좌를 묶은 띠를 풀 수 있느냐?

32 네가 철을 따라서, 성좌들을 이끌어 낼 수 있으며, 큰곰자리와 그 별 떼를 인도하여 낼 수 있느냐?

33 하늘을 다스리는 질서가 무엇인지 아느냐? 또 그런 법칙을 땅에 적용할 수 있느냐?

34 네 소리를 높여서, 구름에게까지 명령을 내릴 수 있느냐? 구름에게 명령하여, 너를 흠뻑 적시게 할 수 있느냐?

35 번개를 내보내어, 번쩍이게 할 수 있느냐? 그 번개가 네게로 와서 우리는 명령만 기다립니다 하고 말하느냐?


36 강물이 범람할 것이라고 알리는 따오기에게 나일 강이 넘칠 것이라고 말해 주는 이가 누구냐? 비가 오기 전에 우는 수탉에게 비가 온다고 말해 주는 이가 누구냐?

37 누가 구름을 셀 만큼 지혜로우냐? 누가 하늘의 물 주머니를 기울여서 비를 내리고,

38 누가 지혜로워서, 티끌을 진흙덩이로 만들고, 그 진흙덩이들을 서로 달라붙게 할 수 있느냐?

39 네가 사자의 먹이를 계속하여 댈 수 잇느냐? 굶주린 사자 새끼들의 식욕을 채워 줄 수 있느냐?

40 그것들은 언제나 굴 속에 웅크리고 있거나, 드러나지 않는 곳에 숨어 잇다가 덮친다.


41 까마귀 떼가 먹이가 없어서 헤맬 때에, 그 새끼들이 나에게 먹이를 달라고 조를 때에, 그 까마귀 떼에게 먹이를 미련하여 주는 이가 누구냐?



[말씀묵상]


드디어 욥이 원하던 하나님께서 폭풍 가운데 나타나셨습니다. 친구들의 조언이 욥을 도와주기 보다는 욥으로 하여금 하나님께 항변하게 하는 원인이 되었고 하나님을 만나서 물어보겠다는 생각을 갖도록 했었습니다. 그런데 바로 하나님께서 나타나신 것입니다. 여기서 한 가지 살필 것은 욥에게 나타나신 하나님이 특별하시다는 사실입니다. 지금까지 친구들과 함께 나누었던 하나님은 말 그대로 하나님이었습니다. 그런데 폭풍 가운데 나타나신 분은 여호와이시라는 사실입니다. 물론 그분이 그분입니다. 그런데 여호와라는 이름은 특별한 계시적 이름입니다.


이 이름은 모세가 부름을 받을 때 하나님께서 가르쳐 주신 이름입니다. 약속의 하나님, 조상들과 하신 그 약속을 이루시는 하나님으로서, 스스로 계신 자라는 의미로 주신 이름입니다. 그럼 왜 갑자기 이 여호와 하나님께서 나타나신 것으로 설명하고 있을까요? 앞서 1-2장에서도 하나님이 아닌 여호와 하나님께서 사단과 대화를 하셨었습니다. 그 하나님께서 지금 다시 욥에게 나타나셨다는 말입니다. 1-2장에서 일어난 일의 의미가 무엇이었습니까? 하나님과 욥과의 관계가 인과관계가 아니라는 사실이었습니다. 욥의 의로운 모습이 하나님께서 잘 해주신 결과가 아니다는 사실을 사단은 알지 못하고 고발했고 하나님께서는 그것이 아님을 증명하시는 내용이었습니다. 즉, 욥을 붙잡고 있는 것은 하나님의 잘해주심이 아니라 여호와 하나님의 언약이라는 사실을 보여 주는 것입니다.


모든 신자들과의 관계도 마찬가지입니다. 위대하신 신적 존재로서의 하나님을 믿는 미신적 신앙으로 이루어진 관계가 아니라, 나를 개인적으로 선택하시고 뜻하신 언약을 이루어 가시는 여호와 하나님을 믿는 신앙으로 맺어진 관계입니다. 지금 욥기 38장부터는 이 사실을 확인해 가도록 합니다.


하나님께서 창조하실 때, 모든 상황을 정하실 때, 어디 있었느냐, 무엇을 하였느냐, 알고 있었느냐 하시며 묻습니다. 도저히 대답할 수 없는 질문들입니다. 생각도 하지 못하고 알 수도 없는 내용들이기 때문입니다. 22-23절을 보면 눈곳간과 우박창고를 보았느냐고 하십니다. 마치 요즘 날씨를 보며 생각할 만합니다. 그런데 그것을 환난 때와 교전과 전쟁의 날을 위하여 남겨 두셨다는 것입니다. 눈사태, 눈보라 등등 눈으로 인한 사건 사고가 하나님의 계획 속에 있다는 사실을 말하십니다. 모든 자연 현상들이 그렇다고 하십니다. 인간의 능력이나 만족과 상관없이 일하신다고 하십니다(26절). 동물의 배고픔도 채우십니다.


이러한 내용을 죽 나열하시는 이유가 무엇입니까? 모든 것을 다 여호와 하나님께서 주관하신다는 사실을 보이시는 것입니다. 무슨 일이 일어나든지 원망하며 신세를 한탄하고 나아가 창조주 하나님을 대항하지 말라는 말입니다. 그분은 실수가 없으십니다. 계획하신 대로 일하십니다. 약속하신 대로 그의 백성에게 이루십니다.


문제는 내 기준으로 이러한 일들을 판단하고 평가하는 것입니다. 내가 기준이 될 때 자연현상이나 하나님의 일하심을 재단하게 됩니다. 대표적인 잘못이 요즘 이슈가 된 성정체성입니다. 하나님의 실수로 여깁니다. 자기 판단과 성향이 절대적입니다. 창세전 언약에 따라 존재하는 자들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실수하지 않으십니다. 이러한 생각이나 언급 자체가 하나님을 믿지 않는 것입니다. 지금 욥에게 계속 질문하시는 것이 이것입니다. 너에게 일어난 일이 나의 계획이라고 하시는 것입니다. 모든 것이 나 여호와 하나님의 수중에 있다, 나를 의지하고 신뢰하라는 말씀을 하시는 것입니다. 이 믿음의 고백이 내 삶의 근거와 기준이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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